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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생산성 향상을 위한 품질시스템(ISO 9000:2000) 업무 체계화에 관한 연구 / 안일록 인기도
발행사항
충주 : 충주대학교 산업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M 658.5 ㅇ168ㅅ
형태사항
vii, 7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53842
주기사항
책등표제: 생산성 향상을 위한 품질시스템 업무 체계화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 충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생산관리, 2007.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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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II. 품질시스템 이론적 고찰 15

제1절 ISO 9000 시리즈의 배경 15

제2절 ISO 9000 시리즈의 규격의 구성 20

제3절 각국의 ISO 9000 규격 및 인증규격의 요구사항 26

제4절 ISO 9000:2000 Family의 중심내용 29

1. 프로세스 접근방법 29

2. 품질경영 8대원칙 31

3. QMS(Quality Management System)-품질경영시스템 32

3-1. 품질경영시스템(QMS)에 대한 이론적 배경 32

3-2. QMS 요구사항과 제품 요구사항 33

3-3. QMS 접근방법 33

3-4. 프로세스 접근방법 34

3-5.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34

3-6. QMS 내에서 최고경영자의 역할 35

3-7. 문서화 36

3-8. QMS의 평가 36

3-9. 지속적 개선 38

3-10. 통계적 기법의 역할 38

3-11. QMS 및 기타 경영시스템의 초점 38

3-12. QMS와 우량 모형과의 관계 38

제5절 ISO 9000 인증취득 절차 40

제6절 ISO 9000 인증현황 및 인증취득 목적 & 효과 42

III. 품질시스템 업무 프로세스 체계화 50

제1절 ISO 9000:2000 요건별 프로세스 50

제2절 항목별 프로세스의 전개 52

2.1 (NO.1) QMS 프로세스 MAPPING 52

2.2 (NO.2) 문서관리 프로세스 53

2.3 (NO.3) 기록관리 프로세스 57

2.4 (NO.6) 인적자원관리 프로세스 61

2.5 (NO.7) 설비운영관리 프로세스 64

2.6 (NO.8) 영업업무 프로세스 65

2.7 (NO.10) 구매업무 프로세스 69

2.8 (NO.11) 자재&제품관리 프로세스 72

2.9 (NO.12) 생산관리 프로세스 75

IV. ISO 9000:2000 구축사례 분석 79

제1절 인증취득 배경 79

제2절 품질시스템 업무 구축에 따른 S사의 성과 80

제3절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시 유의사항 82

V. 결론 83

참고문헌 86

ABSTRACT 88

[표 2-1] ISO 9000의 태동배경 16

[표 2-2] TC176 위원회조직 17

[표 2-3] ISO 주요조직의 역할 19

[표 2-4] ISO 9000:2000 Family의 주요규격 20

[표 2-5] ISO 9000:2000 규격의 통합 21

[표 2-6] ISO 9000:1994 품질관련 표준목록 22

[표 2-7] 각국의 ISO 9000 규격 26

[표 2-8] ISO 규격과 KS 규격 대비표 27

[표 2-9] 규격요건 28

[표 2-10] QMS 기본사항 32

[표 2-11] 최고경영자의 기본역할 35

[표 2-12] QMS에서 사용되는 문서의 형태 36

[표 2-13] QMS평가 36

[표 2-14] 우수 모델의 예 39

[표 2-15] 국내 인증기관 현황 (2007.02.12) 42

[표 2-16] 기간별 국내 인증현황 44

[표 2-17] ISO 9000 인증심사 범위별 인증현황 45

[표 2-18] 인증취득 동기&목적, 인증효과, 인증 문제점 48

[표 2-19] ISO 9000 인증획득의 이점 49

[표 3-1] ISO 9000:2000 요건別 업무프로세스 50

[표 3-2] 문서관리 프로세스 55

[표 3-3] 기록관리 프로세스 58

[표 3-4] 인적자원관리 프로세스 62

[표 3-5] 설비운영 프로세스 65

[표 3-6] 영업업무 프로세스 67

[표 3-7] 구매업무 프로세스 70

[표 3-8] 자재&제품관리업무 프로세스 73

[표 3-9] 생산관리업무 프로세스 76

[표 4-1]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성과 80

[표 4-2] 중소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현실과 원인 82

[표 4-3] S사의 효과 84

[그림 2-1] ISO 기구조직도 18

[그림 2-2] 프로세스 접근방법에 근거한 품질경영 시스템 30

[그림 2-3] 품질경영 8대 원칙 31

[그림 2-4]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는 QMS 모형 35

[그림 2-5] ISO 9000 인증취득 절차 40

[그림 2-6] ISO 9000 인증 추진절차 41

[그림 2-7] 인증취득 효과 49

[그림 3-1] QMS 프로세스 MAPPING 52

[그림 3-2] 문서관리 프로세스 MAPPING 54

[그림 3-3] 기록관리 프로세스 MAPPING 58

[그림 3-4] 인적자원관리 프로세스 MAPPING 62

[그림 3-5] 설비운영 프로세스 MAPPING 64

[그림 3-6] 영업업무 프로세스 MAPPING 67

[그림 3-7] 구매업무 프로세스 MAPPING 70

[그림 3-8] 자재&제품관리 프로세스 MAPPING 73

[그림 3-9] 생산관리 프로세스 MAPPING 76

[그림 4-1] S사 조직도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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