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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3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방법과 범위 19
1.3. 논문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2.1. 기업교육훈련의 의의 및 주요내용 22
2.1.1. 기업교육훈련의 개념 22
2.1.2. 기업교육훈련의 목적 25
2.1.3. 기업교육훈련의 절차와 방법 26
2.2. 기업 e-Learning 교육훈련의 의의 및 도입배경 31
2.2.1. e-Learning 개념 31
2.2.2. e-Learning의 특성 및 구성요소 34
2.2.3. e-Learning 교육훈련의 도입배경과 발전과정 43
2.2.4. e-Learning 교육과정의 설계와 평가 53
2.3. 기업 e-Learning 도입현황과 과제 59
2.3.1. 기업의 e-Learning 도입현황 59
2.3.2. 기업의 e-Learning 도입사례 62
2.3.3. 기업의 e-Learning 활성화 과제 65
2.4. 기업의 e-Learning교육훈련에 관한 선행연구 68
2.4.1. e-Learning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특징 및 주요내용 68
2.4.2. e-Learning 교육훈련의 학습성과 79
2.4.3. e-Learning 교육훈련의 조직성과 82
2.4.4. e-Learning 성과와 조절 변수 관계 89
제3장 연구방법 109
3.1/1 연구모형의 설계 109
3.2. 가설의 설정 110
3.2.1. e-Learning 프로그램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110
3.2.2. e-Learning 학습성과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111
3.2.3. e-Learning 프로그램과 개인 및 조직특성의 조절효과에 관한 가설 112
3.2.4. 학습성과와 전이성과 (직무활용도)의 조절효과에 관한 가설 115
3.2.5. 학습성과의 매개효과에 관한 가설 115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116
3.3.1/3.2.1 e-Learning 프로그램특성 : 독립변수 (independent variable) 116
3.3.2/3.2.2 학습성과 ; 매개변수 (mediate variable) 117
3.3.3/3.2.3 조직몰입 ; 종속변수 (dependent variable) 118
3.3.4/3.2.4 개인 특성, 조직 특성, 전이성과; 조절변수 (moderating variable) 118
3.4. 자료수집 및 통계분석방법 119
3.4.1. 자료수집 및 표본의 구성 119
제4장 실증분석 124
4.1.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124
4.2.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126
4.3. 가설 검증 129
4.3.1. 가설 1의 검증 129
4.3.2. 가설 2의 검증 131
4.3.3. 가설 3-1, 3-2의 검증 132
4.3.4. 가설 4의 검증 145
4.3.5. 가설 5의 검증 149
제5장 결론 151
5.1. 연구결과의 요약 151
5.2. 연구의 시사점 154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56
참고문헌 158
1. 국내문헌 158
2. 국외문헌 161
부록 설문지 167
[표 2-1] 교육훈련 개념 24
[표 2-2] 교육훈련 절차 28
[표 2-3] 교육훈련 실시결과의 평가 28
[표 2-4] e-Learning 교육훈련 개념 33
[표 2-5] e-Learning 교육훈련의 효과 35
[표 2-6] e-Learning교육훈련프로그램 장점 36
[표 2-7]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의 차이점 38
[표 2-8] e-Learning의 추진배경 44
[표 2-9] 교육훈련의 평가 유형 분류 57
[표 2-10] 국내기업의 e-Learning 시장규모 60
[표 2-11] 기업의 연도별 훈련비중의 변화 추이 61
[표 2-12] 교육훈련분야별 e-Learning 현황 61
[표 2-13] 기업분야별 e-Learning 현황 62
[표 2-14] 튜터 역할에 따른 주요활동 72
[표 2-15] 조직몰입의 요인 88
[표 2-16] 기업의 교육훈련 전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5
[표 3-1] 설문지 배포 및 회수 현황 120
[표 3-2] 인구통계학적 특성 121
[표 3-3] 설문지 구성 122
[표 4-1] e-Learning 프로그램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결과 125
[표 4-2] 매개, 종속, 조절변수의 신뢰성 분석 결과 126
[표 4-3]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128
[표 4-4] e-Learning 프로그램 특성의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분석 130
[표 4-5] 학습성과의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분석 131
[표 4-6] 교수자 특성과 경력계획의 조절효과 133
[표 4-7] 컨텐츠 특성과 경력계획의 조절효과 134
[표 4-8] 시스템 속도와 경력계획의 조절효과 135
[표 4-9] 시스템 다양성과 경력계획의 조절효과 136
[표 4-10] e-Learning 프로그램과 경력계획의 조절효과 138
[표 4-11] 교수자 특성과 지속적 학습문화의 조절효과 139
[표 4-12] 컨텐츠 특성과 지속적 학습문화의 조절효과 140
[표 4-13] 시스템 속도와 지속적 학습문화의 조절효과 141
[표 4-14] 시스템 다양성과 지속적 학습문화의 조절효과 142
[표 4-15] e-Learning 프로그램과 지속적 학습문화의 조절효과 143
[표 4-16] e-Learning의 학습만족도와 직무활용도의 조절효과 146
[표 4-17] e-Learning의 학습성취도와 직무활용도의 조절효과 147
[표 4-18] e-Learning의 학습성과와 직무활용도의 조절효과 148
[표 4-19] e-Learning 프로그램과 조직몰입에 대한 학습성과의 매개효과 150
[그림 2-1] 원격교육 (Distance-Learning)의 하위 구성체계 32
[그림 2-2] e-Learning의 구성요소 40
[그림 2-3] e-Learning 발전과정 51
[그림 2-4] Baldwin 과 Ford의 전이 모형 97
[그림 2-5] Noe의 전이모형 99
[그림 2-6] Richey의 전이모형 100
[그림 2-7] Holton의 통합적 평가모형 101
[그림 2-8] Holton의 수정 전이모형 102
[그림 2-9] Davis의 기술수용모형 104
[그림 2-10] Wesley & Swerdlowd의 연구모형 106
[그림 2-11] 이도형의 전이 모형 107
[그림 2-12] 임효창· 이인석· 박경규의 전이모형 108
[그림 3-1] 연구모형 11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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