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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중 세계사 교과서 제2차 세계대전 서술비교 / 이윤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M 907 ㅇ822ㅎ
형태사항
3, 6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5188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 2007.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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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8

제1절 연구 동기와 목적 8

제2절 연구 대상 및 방법 11

제1장 교육과정 및 편찬체제 13

제1절 편집 체제 13

제2절 구성 체제 16

1) 세계사 교육과정 17

2) 단원별 구성 체제 19

제2장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한 서술 분석 34

제1절 본문 내용 및 서술 비교 35

1) 목차 35

2) 용어사용 39

3) 관련국가 서술 내용 47

제2절 본문 보조자료 비교 54

1) 삽화 54

2) 주석 57

3) 지도 59

4) 학습자료 60

결론 63

참고문헌 66

ABSTRACT 73

〈표 1〉 한·중 교과서 편집 체제 14

〈표 2〉 각 교과서별 구성 체제 20

〈표 3〉 한국 「세계사」교과서의 학습목표 24

〈표 4〉 교학사의 단원학습정리 30

〈표 5〉 교학사의 단원총괄평가 30

〈표 6〉 금성출판사의 단원마무리 단원의 구조도 32

〈표 7〉 교과서별 목차 비교 36

〈표 8〉 각 교과서별 사용 단어 비교표 1 40

〈표 9〉 각 교과서별 사용 단어 비교표 2 43

〈표 10〉 한·중 양국 교과서 삽화 54

〈표 11〉 한·중 양국 교과서 주석 57

〈표 12〉 한·중 양국 교과서 지도 59

〈표 13〉 한·중 양국 교과서 학습자료 61

초록보기 더보기

제2차 세계대전은 현대사의 한 획을 긋는 사건으로 한국과 중국 모두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시발점은 유럽이었으나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어 한국과 중국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제2차 세계대전은 동·서양이 모두 관련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새로운 국제질서가 형성되었고, 그 국제질서는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이러한 국제질서 속에서 세계사 교육은 세계화 시대에 필수불가결한 교육이 되었고, 한국과 중국 양국에서 세계사 교육에 사용되고 있는 기본적인 텍스트인 세계사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게 되었다. 세계사 교과서 분석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사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하여 분석한다. 현재 한·중 양국의 세계사 교육은 유럽을 중심으로 한 역사가 교과서에 서술되어 있다. 세계사라는 교과서명이 무색할 정도로 아시아사의 부재가 눈에 띄는데, 이것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둘째, 한국과 중국의 세계사 교과서의 체제 및 서술에 대하여 분석하고, 양국 교과서의 비교를 통하여 세계사 교과서가 어떻게 구성되고 서술되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마지막으로 양국 세계사 교과서의 전반적인 비교 분석을 토대로 하여 앞으로 더 진화될 세계화시대에 대응하여 우리나라의 세계사 교육이 지향해야할 방향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고의 연구에 사용된 한국의 교과서는 교학사와 금성출판사의 『세계사』, 중국 전역의 고급중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인민교육출판사의 『世界近代現代史 』(下冊)와 상해시 교육과정에 맞추어 사용되고 있는 상해교육출판사의 『歷史』(下冊) 試用本이다. 특별히 상해교육출판사의 『역사』는 자국사와 외국사의 결합을 통한 통합적 역사교육에 대한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개혁과 개방의 중심에 서 있는 한국과 중국은 앞으로 세계를 이끌어나갈 인재들에 대한 교육에 힘쓰고 있다. 특별히 세계화 시대를 주도해가기 위하여 세계사 교육은 계속적으로 발전해나가야 할 것이고, 세계사 교육을 위한 주요 텍스트이 교과서 또한 발전해나가야 할 것이다. 가깝고, 통일한 역사 속에 살아온 중국과의 비교는 앞으로도 역사를 공유해야 할 우리들에게 지속적으로 필요한 연구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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