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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B. 연구 문제 11
C. 용어의 정의 11
D.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A.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13
B. 정서의 개념 17
1. 정서발달의 개념 17
2. 감정이입의 개념 19
3. 정서 단서활용 21
C. 유아의 정서발달 21
1. 정서발달 21
2. 감정이입의 발달 23
3. 정서발달의 단서활용 25
D.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와 유아의 정서발달 25
E. 선행연구 27
1. 감정이입에 관련 선행연구 27
2. 정서발달의 단서활용의 선행연구 28
III. 연구 방법 29
A. 연구 대상 29
B. 연구 도구 29
1.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에 관한 질문지 29
2. 유아의 정서발달 검사도구 33
C. 연구 절차 37
1. 예비 조사 37
2. 본 조사 37
D. 자료 처리 38
IV. 결과 및 해석 39
A. 어머니와 유아의 배경특성에 따른 어머니-유아 대화양의 차이 39
B. 어머니와 유아의 배경특성에 따른 유아의 정서발달 정도의 차이 48
C. 어머니-유아의 대화 양과 유아의 정서발달의 관계 50
V. 논의 및 결론 52
A. 요약 및 논의 52
B.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7
국문초록 66
Abstract 68
부록 71
〈부록 1〉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에 관한 질문지 72
〈부록 2〉 유아의 정서발달 검사 77
〈표 I-1〉 연구 대상 어머니와 유아의 배경특성 29
〈표 II-1〉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양에 관한 질문지의 구성 내용 31
〈표 II-2〉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양에 관한 질문지의 신뢰도 계수 32
〈표 III-1〉 정서를 나타내는 이야기 34
〈표 III-2〉 분석 및 채점기준 36
〈표 IV-1〉 유아의 성에 따른 어머니와 유아 대화양의 차이 39
〈표 IV-2〉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어머니-유아 대화양의 차이 41
〈표 IV-3〉 어머니의 직업유무에 따른 어머니-유아 대화양의 차이 42
〈표 IV-4〉 시기와 장소에 따른 어머니-유아 대화양의 비교 43
〈표 IV-5〉 화제에 따른 어머니-유아 대화양의 비교 44
〈표 IV-6〉 대화 방식에 따른 자녀가 어머니와의 대화양 비교 45
〈표 IV-7〉 대화 방식에 따른 어머니와 자녀의 대화양 비교 45
〈표 IV-8〉 대화 계기에 따른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양 비교 46
〈표 IV-9〉 이유에 따른 어머니-유아 대화양의 중요성 비교 47
〈표 V-1〉 유아의 성에 따른 유아의 정서발달의 차이 48
〈표 V-2〉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유아의 정서발달의 차이 49
〈표 V-3〉 어머니 직업유무에 따른 유아의 정서발달의 차이 49
〈표 VI-1〉 어머니와 유아 대화 양과 유아의 정서발달과의 관계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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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머니와 유아의 배경특성에 따른 대화를 파악하고, 그 대화가 유아의 정서발달과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유아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머니와 유아의 배경특성에 따라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양은 차이가 있는가?
1-1. 유아의 성에 따라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양은 차이가 있는가?
1-2. 어머니의 교육수준 직업유무에 따라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양은 차이가 있는가?
2. 어머니와 유아의 배경특성에 따라 유아의 정서발달은 차이가 있는가?
2-1. 유아의 성에 따라 유아의 정서발달은 차이가 있는가?
2-2. 어머니의 교육수준, 직업유무에 따라 유아의 정서발달은 차이가 있는가?
3. 어머니와 유아가 유형별 어느 때 대화를 많이 있는가?
4.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양과 유아의 정서발달은 어떤 상관이 있는가?
본 연구는 충남 서천군에 소재한 Y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 유아 100명과 그들의 어머니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를 파악하기 위해 Bradbard, Endsley & Mize(1992)의 Parent-Child Communication를 기초로 한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에 관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유아의 정서발달을 측정하기 위해 Winke와 Vallance(1994)가 제작한 Emotions Situations Questionnaire를 기초로 수정·번안하여 제작한 '정서발달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하였으며, 유아의 성, 어머니의 교육수준, 직업유무 등의 변인에 따라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및 유아의 정서발달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기 위해서 t검증을 하였다. 또한,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와 유아의 정서발달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서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에 따라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양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 본 결과 성에 관계없이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양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어머니의 교육수준, 직업유무에 따라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양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 본 결과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관계없이 유아와의 대화 양은 비슷하며, 직업을 갖지 않은 어머니들이 유아와의 대화가 더 많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유아의 성에 따라 유아의 정서발달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 본 결과 유아의 성에 관계없이 유아의 정서발달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어머니의 교육수준 직업유무에 따라 유아의 정서발달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 본 결과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관계없이 유아와의 정서발달은 비슷하며, 어머니가 직업을 가지고 있지 않은 유아가 정서인식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양과 대화가 많을수록 유아의 정서인식이 높아지므로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가 유아의 정서발달능력 함양에 중요한 요인임을 밝혀주고 있다. 따라서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증진을 위한 적극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이 많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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