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6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0
II. 디자인 교육에 있어 창의성의 의미 22
1. 창의성을 요구하는 시대의 디자인 교육 22
2. 창의성의 정의 및 구성요소 24
1) 창의성의 정의 24
2) 창의성의 구성요소 26
(1) 인지적 요소 27
(2) 개인적 성향 28
(3) 환경 조건 29
3) 창의성의 구성요소별 지도방법 31
3. 디자인 교육에서 창의적 아이디어의 발상 33
1) 아이디어 발상의 개념 33
2) 아이디어 발상 과정 33
3) 아이디어 발상 기법 35
III. 구조중심 협동학습과 Jigsaw II 협동학습의 이론적 고찰 39
1.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이론적 고찰 39
1)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개념 39
2)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특징 41
(1) Kagan이 말하는 협동학습의 네 가지 기본 개념 41
(2) Kagan 협동학습의 네 가지 기본원리(basic principles) 42
(3) Kagan의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장점 및 교사의 역할 46
3)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절차 48
4) 구조중심 협동학습에서 활용하는 구조의 종류 50
(1) 구조 50
(2) 구조의 종류 53
2. Jigsaw II 협동학습의 이론적 고찰 68
1) Jigsaw II 협동학습의 이해 68
2) Jigsaw 협동학습의 변화 74
(1) Jigsaw I 74
(2) Jigsaw II 75
(3) Jigsaw III 78
(4) Jigsaw IV 79
3)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에서의 교사의 역할 81
IV. 디자인교육에서 구조중심 협동학습과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의 활용방안 83
1. 디자인 교육에서 협동학습의 의미 83
2. 디자인 교육에서 협동학습 활용을 위한 분석 85
1) 협동학습 활용을 위한 디자인과 교육과정 분석 85
(1) 실업계 고등학교 디자인과 교육과정 85
(2) 디자인의 특성과 아이디어 발상 교육 90
3.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 설계 92
V.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구조중심 협동학습과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 제안 및 비교분석 98
1.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협동학습의 목표 98
2.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협동학습의 교육과정 101
1) 학습지도 계획 101
2) 수업진행단계 및 학습활동 109
(1)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의 수업 진행 단계 및 학습활동 109
(2)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의 수업 진행 단계 및 학습활동 118
3) 세부 학습지도 계획안 125
(1)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ㆍ학습 지도안 125
(2)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ㆍ학습 지도안 146
3.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과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의 비교 분석 166
1) 협동학습 모형의 비교분석 166
2) 수업 결과물 비교 167
3) 설문조사 결과 분석 171
(1) 학업 성취도 분야 (설문 1, 2, 3) 173
(2) 사회성 분야 (설문 4, 5, 6) 176
(3) 학습태도 분야(설문 7, 8, 9) 180
(4) 학습전이 분야(설문 10) 183
VI. 결론 및 제언 184
1. 구조중심협동학습 모형의 수업 단계 185
2.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의 수업 단계 186
참고문헌
190
ABSTRACT 193
부록 : 설문지 200
표목차
[표 1] 창의성의 구성요소 27
[표 2] 창의성 계발을 위해 제안된 교수ㆍ학습 활동의 특징 32
[표 3] 발상 원리에 따른 창의적 발상기법의 분류 36
[표 4] 학습활동이 일어나는 조건
40
[표 5] 순차적 구조와 동시다발적 구조의 비교 44
[표 6]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구조' 분류 52
[표 7] 협동학습의 이론적 발달 70
[표 8] Jigsaw II, III, IV의 비교 80
[표 9] 7차 교육과정의 특징 86
[표 10] 실업계 고등학교 교과 편성ㆍ운영 87
[표 11] 디자인 전문 교과 내용 89
[표 12] 아이디어 발상에 관한 교과 내용 91
[표 13]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구조중심 협동학습모형의 수업절차 95
[표 14]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Jigsaw II 모형의 수업절차 97
[표 15]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통한 아이디어 발상 교육의 목표 99
[표 16] Jigsaw II 협동학습을 통한 아이디어 발상 교육의 목표 100
[표 17] 교사용 관찰 평가 양식 106
[표 18] 동료 평가 및 자기평가 양식 109
[표 19]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의 수업진행단계 110
[표 20]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의 수업진행단계 119
[표 21]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1~2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26
[표 22] 구조중심 협동학습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29
[표 23] 모둠세우기를 위한 학생활동 양식 130
[표 24]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3~4-1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31
[표 25] 협동기술 익히기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32
[표 26] 과제ㆍ목표구조ㆍ학습활동에 대한 의사소통하기를 위한 학생활동 양식 1 133
[표 27] 과제ㆍ목표구조ㆍ학습활동에 대한 의사소통하기를 위한 학생활동 양식 2 134
[표 28]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4-2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35
[표 29] 포스터디자인의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37
[표 30] 주제 선정 및 계획 수립을 위한 학생활동 양식 3 138
[표 31]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5-1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39
[표 32] 아이디어 발산을 위한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41
[표 33] 아이디어 발산을 위한 학생활동 양식 142
[표 34] 아이디어 변환을 위한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43
[표 35]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5-2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44
[표 36] 아이디어 수렴을 위한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45
[표 37]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6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46
[표 38]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1~2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47
[표 39] Jigsaw II 협동학습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50
[표 40] 주제의 분절 및 전문가 구성 학생활동 양식지 151
[표 41]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3~4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52
[표 42] 전문가 학생활동 양식지 153
[표 43] 포스터디자인의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55
[표 44]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5-1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56
[표 45] 조별 주제 선정을 위한 학생활동 양식지 157
[표 46] 주제 선정 및 계획 수립을 위한 학생활동 양식지 158
[표 47]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5-2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59
[표 48] 아이디어 발산을 위한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61
[표 49] 아이디어 변환을 위한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62
[표 50]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5-3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63
[표 51] 아이디어 수렴을 위한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64
[표 52]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6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65
[표 53] 설문 조사 결과 172
[표 54] 발상 관점과 시각의 변화 173
[표 55] 아이디어의 개선 및 발전 174
[표 56] 발상능력의 향상 175
[표 57] 긍정적 상호작용 177
[표 58] 긍정적 의식변화 178
[표 59] 사회성 형성 179
[표 60] 흥미도와 학습의욕 고취 180
[표 61] 학습 분위기 181
[표 62] 자신감과 자부심 182
[표 63] 학습의 전이 183
그림목차
[그림 1] 창의적 발상법의 두 가지 단계 34
[그림 2] Jigsaw I 모형의 수업절차 75
[그림 3] Jigsaw II 모형의 수업절차 76
[그림 4] Jigsaw III 모형의 수업절차 78
[그림 5] 디자인 발상과정 95
[그림 6] 협동기술 익히기 과정 112
[그림 7] 모둠문장 만들기 과정 113
[그림 8] 셋 가고 하나 남기 과정 113
[그림 9] 역할별 브레인스토밍 과정 113
[그림 10] 아이디어 발산 과정 113
[그림 11] 아이디어 변환 과정 114
[그림 12] 아이디어 변환 내용 114
[그림 13] 아이디어 수렴 과정 115
[그림 14] 조별 발표 과정 116
[그림 15] 행사 포스터 완성작품 117
[그림 16] 장식 포스터 완성작품 117
[그림 17] 조별 포트폴리오 117
[그림 18] 전문가 선정 과정 120
[그림 19] 전문가 활동 과정 121
[그림 20] 원래모둠 구성원 소집 122
[그림 21] 모둠원들의 교수 과정 122
[그림 22] 아이디어 분류 과정 122
[그림 23] 관계 추출 과정 122
[그림 24] 아이디어 변환 과정 123
[그림 25] 아이디어 수렴 과정 123
[그림 26] 사회 계몽 포스터 완성작품 124
[그림 27] 장식 포스터 완성작품 124
[그림 28] 조별 포트폴리오 124
[그림 29] 구조중심 협동학습 수업의 학생활동 결과물-1 167
[그림 30] 구조중심 협동학습 수업의 학생활동 결과물-2 168
[그림 31] Jigsaw II 협동학습 수업의 학생활동 결과물-1 169
[그림 32] Jigsaw II 협동학습 수업의 학생활동 결과물-2 170
[그림 33] 발상 관점과 시각의 변화 174
[그림 34] 아이디어의 개선 및 발전 175
[그림 35] 발상능력의 향상 176
[그림 36] 긍정적 상호작용 177
[그림 37] 긍정적 의식 변화 178
[그림 38] 사회성 형성 179
[그림 39] 흥미도와 학습의욕 고취 180
[그림 40] 학습 분위기 181
[그림 41] 자신감과 자부심 182
[그림 42] 학습의 전이 18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