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디자인 교육에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 구조중심협동학습 모형과 JigsawⅡ협동학습 모형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 김재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M 745.207 ㄱ851ㄷ
형태사항
xii, 18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4985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디자인·공예교육, 2007.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6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0

II. 디자인 교육에 있어 창의성의 의미 22

1. 창의성을 요구하는 시대의 디자인 교육 22

2. 창의성의 정의 및 구성요소 24

1) 창의성의 정의 24

2) 창의성의 구성요소 26

(1) 인지적 요소 27

(2) 개인적 성향 28

(3) 환경 조건 29

3) 창의성의 구성요소별 지도방법 31

3. 디자인 교육에서 창의적 아이디어의 발상 33

1) 아이디어 발상의 개념 33

2) 아이디어 발상 과정 33

3) 아이디어 발상 기법 35

III. 구조중심 협동학습과 Jigsaw II 협동학습의 이론적 고찰 39

1.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이론적 고찰 39

1)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개념 39

2)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특징 41

(1) Kagan이 말하는 협동학습의 네 가지 기본 개념 41

(2) Kagan 협동학습의 네 가지 기본원리(basic principles) 42

(3) Kagan의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장점 및 교사의 역할 46

3)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절차 48

4) 구조중심 협동학습에서 활용하는 구조의 종류 50

(1) 구조 50

(2) 구조의 종류 53

2. Jigsaw II 협동학습의 이론적 고찰 68

1) Jigsaw II 협동학습의 이해 68

2) Jigsaw 협동학습의 변화 74

(1) Jigsaw I 74

(2) Jigsaw II 75

(3) Jigsaw III 78

(4) Jigsaw IV 79

3)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에서의 교사의 역할 81

IV. 디자인교육에서 구조중심 협동학습과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의 활용방안 83

1. 디자인 교육에서 협동학습의 의미 83

2. 디자인 교육에서 협동학습 활용을 위한 분석 85

1) 협동학습 활용을 위한 디자인과 교육과정 분석 85

(1) 실업계 고등학교 디자인과 교육과정 85

(2) 디자인의 특성과 아이디어 발상 교육 90

3.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 설계 92

V.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구조중심 협동학습과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 제안 및 비교분석 98

1.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협동학습의 목표 98

2.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협동학습의 교육과정 101

1) 학습지도 계획 101

2) 수업진행단계 및 학습활동 109

(1)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의 수업 진행 단계 및 학습활동 109

(2)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의 수업 진행 단계 및 학습활동 118

3) 세부 학습지도 계획안 125

(1)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ㆍ학습 지도안 125

(2)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ㆍ학습 지도안 146

3.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과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의 비교 분석 166

1) 협동학습 모형의 비교분석 166

2) 수업 결과물 비교 167

3) 설문조사 결과 분석 171

(1) 학업 성취도 분야 (설문 1, 2, 3) 173

(2) 사회성 분야 (설문 4, 5, 6) 176

(3) 학습태도 분야(설문 7, 8, 9) 180

(4) 학습전이 분야(설문 10) 183

VI. 결론 및 제언 184

1. 구조중심협동학습 모형의 수업 단계 185

2.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의 수업 단계 186

참고문헌

190

ABSTRACT 193

부록 : 설문지 200

표목차

[표 1] 창의성의 구성요소 27

[표 2] 창의성 계발을 위해 제안된 교수ㆍ학습 활동의 특징 32

[표 3] 발상 원리에 따른 창의적 발상기법의 분류 36

[표 4] 학습활동이 일어나는 조건

40

[표 5] 순차적 구조와 동시다발적 구조의 비교 44

[표 6]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구조' 분류 52

[표 7] 협동학습의 이론적 발달 70

[표 8] Jigsaw II, III, IV의 비교 80

[표 9] 7차 교육과정의 특징 86

[표 10] 실업계 고등학교 교과 편성ㆍ운영 87

[표 11] 디자인 전문 교과 내용 89

[표 12] 아이디어 발상에 관한 교과 내용 91

[표 13]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구조중심 협동학습모형의 수업절차 95

[표 14]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Jigsaw II 모형의 수업절차 97

[표 15]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통한 아이디어 발상 교육의 목표 99

[표 16] Jigsaw II 협동학습을 통한 아이디어 발상 교육의 목표 100

[표 17] 교사용 관찰 평가 양식 106

[표 18] 동료 평가 및 자기평가 양식 109

[표 19]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의 수업진행단계 110

[표 20]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의 수업진행단계 119

[표 21]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1~2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26

[표 22] 구조중심 협동학습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29

[표 23] 모둠세우기를 위한 학생활동 양식 130

[표 24]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3~4-1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31

[표 25] 협동기술 익히기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32

[표 26] 과제ㆍ목표구조ㆍ학습활동에 대한 의사소통하기를 위한 학생활동 양식 1 133

[표 27] 과제ㆍ목표구조ㆍ학습활동에 대한 의사소통하기를 위한 학생활동 양식 2 134

[표 28]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4-2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35

[표 29] 포스터디자인의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37

[표 30] 주제 선정 및 계획 수립을 위한 학생활동 양식 3 138

[표 31]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5-1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39

[표 32] 아이디어 발산을 위한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41

[표 33] 아이디어 발산을 위한 학생활동 양식 142

[표 34] 아이디어 변환을 위한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43

[표 35]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5-2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44

[표 36] 아이디어 수렴을 위한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45

[표 37]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6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46

[표 38]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1~2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47

[표 39] Jigsaw II 협동학습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50

[표 40] 주제의 분절 및 전문가 구성 학생활동 양식지 151

[표 41]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3~4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52

[표 42] 전문가 학생활동 양식지 153

[표 43] 포스터디자인의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55

[표 44]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5-1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56

[표 45] 조별 주제 선정을 위한 학생활동 양식지 157

[표 46] 주제 선정 및 계획 수립을 위한 학생활동 양식지 158

[표 47]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5-2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59

[표 48] 아이디어 발산을 위한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61

[표 49] 아이디어 변환을 위한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62

[표 50]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5-3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63

[표 51] 아이디어 수렴을 위한 이해자료(학생 배부용) 164

[표 52] Jigsaw 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6단계 교수ㆍ학습지도안 165

[표 53] 설문 조사 결과 172

[표 54] 발상 관점과 시각의 변화 173

[표 55] 아이디어의 개선 및 발전 174

[표 56] 발상능력의 향상 175

[표 57] 긍정적 상호작용 177

[표 58] 긍정적 의식변화 178

[표 59] 사회성 형성 179

[표 60] 흥미도와 학습의욕 고취 180

[표 61] 학습 분위기 181

[표 62] 자신감과 자부심 182

[표 63] 학습의 전이 183

그림목차

[그림 1] 창의적 발상법의 두 가지 단계 34

[그림 2] Jigsaw I 모형의 수업절차 75

[그림 3] Jigsaw II 모형의 수업절차 76

[그림 4] Jigsaw III 모형의 수업절차 78

[그림 5] 디자인 발상과정 95

[그림 6] 협동기술 익히기 과정 112

[그림 7] 모둠문장 만들기 과정 113

[그림 8] 셋 가고 하나 남기 과정 113

[그림 9] 역할별 브레인스토밍 과정 113

[그림 10] 아이디어 발산 과정 113

[그림 11] 아이디어 변환 과정 114

[그림 12] 아이디어 변환 내용 114

[그림 13] 아이디어 수렴 과정 115

[그림 14] 조별 발표 과정 116

[그림 15] 행사 포스터 완성작품 117

[그림 16] 장식 포스터 완성작품 117

[그림 17] 조별 포트폴리오 117

[그림 18] 전문가 선정 과정 120

[그림 19] 전문가 활동 과정 121

[그림 20] 원래모둠 구성원 소집 122

[그림 21] 모둠원들의 교수 과정 122

[그림 22] 아이디어 분류 과정 122

[그림 23] 관계 추출 과정 122

[그림 24] 아이디어 변환 과정 123

[그림 25] 아이디어 수렴 과정 123

[그림 26] 사회 계몽 포스터 완성작품 124

[그림 27] 장식 포스터 완성작품 124

[그림 28] 조별 포트폴리오 124

[그림 29] 구조중심 협동학습 수업의 학생활동 결과물-1 167

[그림 30] 구조중심 협동학습 수업의 학생활동 결과물-2 168

[그림 31] Jigsaw II 협동학습 수업의 학생활동 결과물-1 169

[그림 32] Jigsaw II 협동학습 수업의 학생활동 결과물-2 170

[그림 33] 발상 관점과 시각의 변화 174

[그림 34] 아이디어의 개선 및 발전 175

[그림 35] 발상능력의 향상 176

[그림 36] 긍정적 상호작용 177

[그림 37] 긍정적 의식 변화 178

[그림 38] 사회성 형성 179

[그림 39] 흥미도와 학습의욕 고취 180

[그림 40] 학습 분위기 181

[그림 41] 자신감과 자부심 182

[그림 42] 학습의 전이 18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