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기존 연구 검토 15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6
가. 연구 문제 16
나.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17
II. 기업 경쟁력과 디자인 18
1. 기업 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의 개념 18
2. 기업 아이덴티티의 구성 요소 및 도입 효과 21
3.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기업 아이덴티티 27
4. 기업 아이덴티티와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34
III.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개념 및 발전 과정 44
1.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개념 44
2.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성공 사례 46
가. SONY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46
나. 신라호텔의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사례 48
다. Apple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50
3.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재발 53
가. 비주얼 아이덴티티 개발의 필요성 53
4.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방향 59
가. CEO의 디자인 가치 인식 59
나. 디자인 부서와 타 부서 간의 업무 조화 60
다. 디자인 전문 인력 육성에의 적극적인 투자 60
IV. 특급 호텔의 시장 분석 및 현황 61
1. 특급 호텔의 시장 분석 61
2. 특급 호텔 체인의 현황 조사 62
가. Marriott Hotels and Resorts 62
나. Accor Hotels 79
V. 특급 호텔에 나타난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사례 분석 102
1. 조사 대상선정 및 조사 방법 102
가. 조사 대상 선정 102
나. 조사 방법 102
2. 호텔 별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사례 분석 103
가. 웨스틴 조선 비치 호텔 부산 103
나.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 106
다. 해운대 그랜드 호텔 109
라. 부산 메리어트 호텔 112
3. 설문 조사 115
가. 조사의 설계 115
나. 설문 소자 분석 117
4. 분석 결과 126
가.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들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현황 126
나.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들의 포지셔닝 전략 127
다. 사례 분석 결과 130
VI.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 및 포지셔닝 전략 133
1.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 133
가.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의 필요성 133
나. 노보텔 앰배서더 부산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요소 및 전략 134
2. 특급 호텔의 포지셔닝 전략 137
가. 노보텔 앰버서더 부산의 기업 아이덴티티 137
나. 노보텔 앰버서더 부산의 마케팅 포지셔닝 전략 138
VII./VI. 요약 및 결론 140
1. 연구 결과 요약 140
2. 연구의 한계와 제한점 142
3. 남은 연구 과제 143
참고문헌 144
Abstract 149
표 1. 브랜드의 4요소 19
표 2. 기업 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 표현 요소 25
표 3. 기업 포지셔닝의 효과 34
표 4.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구축의 업무 추진 방법 41
표 5. SONY, 서울신라호텔, 애플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사례 53
표 6. 세계 10대 위탁경영 그룹 87
표 7. 세계10대 프랜차이즈 호텔 88
표 8. 웨스틴 조선 비치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105
표 9.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108
표 10. 해운대 그랜드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111
표 11. 부산 메리어트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114
표 12. 표본 구성 (전체 203명) 117
표 13.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방문 목적에 관한 설문 조사 118
표 14.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와 소비자 인지도의 관계에 관한 설문 조사 120
표 15.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와 소비자 인지도에 관한 설문 조사 121
표 16.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화 소비자 인지도 122
표 17.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이미지화 유형 분석 1 123
표 18.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이미지화 유형 분석 2 124
표 19.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이미지화 유형 분석 3 125
표 20.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이미지화 유형 분석 4 125
표 21.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표현 현황 126
표 22. 이미지화 유형의 정의 129
표 23. 노보텔 앰배서더 부산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시안 135
표 24. 노보텔 앰배서더 부산의 기업 아이덴티티 전략 138
그림 1. 기업 아이덴티티에 있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역할 38
그림 2. 비주얼 아이덴티티 시스템 구축 업무 추진 방법 43
그림 3. 기업 디자인 시스템의 구조 45
그림 4. 디자인이 중요한 제품 55
그림 5. 디자인 역량과 기업 성과 57
그림 6. Marriott Hotels and Resorts Logo 63
그림 7. Marriott International Inc. Brands Logos 65
그림 8. Accor Hotels Logo 80
그림 9. Accor Hotels Brands Logos 81
그림 10.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 128
그림 11. 노보텔 앰배서더 부산의 브랜드 마케팅 포지셔닝 전략 13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