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와 포지셔닝 전략에 대한 연구 : 부산 지역 특급 호텔을 중심으로 / 강이항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명대학교 [정보]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741.6 ㄱ265ㄱ
형태사항
vii, 14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38576
주기사항
책등표제: 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VID 요소와 포지셔닝전략에 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 동명대학교 [정보]대학원, 컴퓨터그래픽, 200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기존 연구 검토 15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6

가. 연구 문제 16

나.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17

II. 기업 경쟁력과 디자인 18

1. 기업 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의 개념 18

2. 기업 아이덴티티의 구성 요소 및 도입 효과 21

3.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기업 아이덴티티 27

4. 기업 아이덴티티와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34

III.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개념 및 발전 과정 44

1.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개념 44

2.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성공 사례 46

가. SONY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46

나. 신라호텔의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사례 48

다. Apple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50

3.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재발 53

가. 비주얼 아이덴티티 개발의 필요성 53

4.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방향 59

가. CEO의 디자인 가치 인식 59

나. 디자인 부서와 타 부서 간의 업무 조화 60

다. 디자인 전문 인력 육성에의 적극적인 투자 60

IV. 특급 호텔의 시장 분석 및 현황 61

1. 특급 호텔의 시장 분석 61

2. 특급 호텔 체인의 현황 조사 62

가. Marriott Hotels and Resorts 62

나. Accor Hotels 79

V. 특급 호텔에 나타난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사례 분석 102

1. 조사 대상선정 및 조사 방법 102

가. 조사 대상 선정 102

나. 조사 방법 102

2. 호텔 별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사례 분석 103

가. 웨스틴 조선 비치 호텔 부산 103

나.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 106

다. 해운대 그랜드 호텔 109

라. 부산 메리어트 호텔 112

3. 설문 조사 115

가. 조사의 설계 115

나. 설문 소자 분석 117

4. 분석 결과 126

가.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들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현황 126

나.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들의 포지셔닝 전략 127

다. 사례 분석 결과 130

VI.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 및 포지셔닝 전략 133

1.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 133

가.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의 필요성 133

나. 노보텔 앰배서더 부산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요소 및 전략 134

2. 특급 호텔의 포지셔닝 전략 137

가. 노보텔 앰버서더 부산의 기업 아이덴티티 137

나. 노보텔 앰버서더 부산의 마케팅 포지셔닝 전략 138

VII./VI. 요약 및 결론 140

1. 연구 결과 요약 140

2. 연구의 한계와 제한점 142

3. 남은 연구 과제 143

참고문헌 144

Abstract 149

표 1. 브랜드의 4요소 19

표 2. 기업 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 표현 요소 25

표 3. 기업 포지셔닝의 효과 34

표 4.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구축의 업무 추진 방법 41

표 5. SONY, 서울신라호텔, 애플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사례 53

표 6. 세계 10대 위탁경영 그룹 87

표 7. 세계10대 프랜차이즈 호텔 88

표 8. 웨스틴 조선 비치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105

표 9.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108

표 10. 해운대 그랜드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111

표 11. 부산 메리어트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114

표 12. 표본 구성 (전체 203명) 117

표 13.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방문 목적에 관한 설문 조사 118

표 14.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와 소비자 인지도의 관계에 관한 설문 조사 120

표 15.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와 소비자 인지도에 관한 설문 조사 121

표 16.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화 소비자 인지도 122

표 17.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이미지화 유형 분석 1 123

표 18.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이미지화 유형 분석 2 124

표 19.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이미지화 유형 분석 3 125

표 20.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이미지화 유형 분석 4 125

표 21.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표현 현황 126

표 22. 이미지화 유형의 정의 129

표 23. 노보텔 앰배서더 부산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시안 135

표 24. 노보텔 앰배서더 부산의 기업 아이덴티티 전략 138

그림 1. 기업 아이덴티티에 있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역할 38

그림 2. 비주얼 아이덴티티 시스템 구축 업무 추진 방법 43

그림 3. 기업 디자인 시스템의 구조 45

그림 4. 디자인이 중요한 제품 55

그림 5. 디자인 역량과 기업 성과 57

그림 6. Marriott Hotels and Resorts Logo 63

그림 7. Marriott International Inc. Brands Logos 65

그림 8. Accor Hotels Logo 80

그림 9. Accor Hotels Brands Logos 81

그림 10. 해운대 지역 특급 호텔의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 128

그림 11. 노보텔 앰배서더 부산의 브랜드 마케팅 포지셔닝 전략 13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