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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I. 서론 15
A. 연구 목적 및 의의 15
B. 연구 내용 및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9
A. 웨딩드레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 19
1. 웨딩드레스 정의 및 변천 19
2. 웨딩드레스 디자인 요소 30
3. 레이스 43
B. 1990년대~2000년대 웨딩드레스 분석 56
1. 웨딩드레스 시장 현황 및 소비자 특성 56
2. 웨딩드레스 디자인 분석 61
III. 현대 여성 패션에 나타나 레이스 표현 69
A. 로맨틱&엘레강스 69
B. 섹시&고저스 75
C. 모던 80
D. 액티브 85
IV. 웨딩드레스 디자인 개발 88
A. 작품 제작 의도 88
1. Concept 89
2. Target 89
3. Color 90
4. Fabric 91
5. Image Position 91
6. 작품구성 93
7. Image map 94
8. Color map 95
B. 작품 디자인 96
1. 작품 I 96
2. 작품 II 104
3. 작품 III 112
4. 작품 IV 122
5. 작품 V 131
V. 결론 및 제언 139
참고문헌 142
ABSTRACT 146
〈표 II-1〉 웨딩드레스 시대적 변천 29
〈표 II-2〉 실루엣의 분류 34
〈표 II-3〉 세기별 레이스와 활용 예 45
〈표 II-4〉 웨딩드레스 업체 분류 57
〈표 II-5〉 2003~2004년 웨딩드레스 선택 채널 비교 58
〈표 II-6〉 결혼 상품 구입 채널에 대한 선호도 58
〈표 II-7〉 웨딩드레스 선택 시 중요도 60
〈표 II-8〉 웨딩드레스 선택 시 가장 고민 되는 부분 60
〈표 III-1〉 로맨틱 & 엘레강스 이미지의 디자인 요소 74
〈표 III-2〉 섹시 & 고저스 이미지의 디자인 요소 79
〈표 III-3〉 모던 이미지의 디자인 요소 84
〈표 III-4〉 액티브 이미지의 디자인 요소 87
〈표 IV-1〉 Image Position 92
〈표 IV-2〉 작품 디자인 계획표 93
〈그림 II-1〉 고대 이집트 왕족 Akhenaton 과 Nefertiti의 모습(출처:20,000 ycars of Fashion 1987) 20
〈그림 II-2〉 1430년 포르투칼의 Isabelle과 프랑스의 Phililp왕의 결혼식(출처: 20,000 ycars of fashion 1987) 22
〈그림 II-3〉 1434년 Aronolfine의 결혼(출처:복식미학강의 2004) 23
〈그림 II-4〉 15세기 헤닌(Hennin)을 쓴 신부(출처:20,000 yeaars of Fashion 1987) 23
〈그림 II-5〉 1533년 Catherine de Medici 공주의 결혼(출처: Histoire du Costume 1995) 24
〈그림 II-6〉 17세기 후반 웨딩드레스(출처:Survey of Historic Costume 1994) 25
〈그림 II-7〉 1804년 나폴레옹 1세의 대관식(출처: 서양복식문화사 2001) 26
〈그림 II-8〉 앰파이어 스타일 웨딩드레스(출처: 서양복식문화사 2001) 26
〈그림 II-9〉 1840년 Victoria 여왕의 결혼(출처: The Knot Wedding Gowns 2001) 27
〈그림 II-10〉 1880년대 버슬스타일 웨딩드레스(출처:Marriage (이미지참조) la Mode 2003) 28
〈그림 II-11〉 듀세스 새틴(출처:Wedding Gowns 2004) 36
〈그림 II-12〉 샤르뫼즈(출처:www.fabric.com) 36
〈그림 II-13〉 산퉁 실크(출처:Wedding Gowns 2004) 37
〈그림 II-14〉 시폰(출처:www.fabric.com) 37
〈그림 II-15〉 타프타(출처: www.fabric.com) 38
〈그림 II-16〉 다마스크(출처:www.fabric.com) 38
〈그림 II-17〉 브로케이드(출처:Wedding Gowns 2004) 39
〈그림 II-18〉 오간자(출처:www.fabric.com) 39
〈그림 II-19〉 튤(출처:Wedding Gowns 2004) 40
〈그림 II-20〉 18세기 웨딩드레스(출처:Marriage (이미지참조)la Mode 2003) 41
〈그림 II-21〉 Princess Mary의 은빛 웨딩드레스 1641(출처: Marriage (이미지참조)la Mode 2003) 42
〈그림 II-22〉 1890년 크림색 웨딩드레스(출처: Marriage (이미지참조)la Mode 2003) 42
〈그림 II-23〉 크로쉐 레이스(출처:www.naver.com) 48
〈그림 II-24〉 브뤼겔 레이스(출처: 어패럴 소재 이론편 2004) 48
〈그림 II-25〉 필레 레이스(출처: www.naver. com) 48
〈그림 II-26〉 태팅 레이스(출처:어패럴 소재 이론편 2004) 48
〈그림 II-27〉 마크라메 레이스(출처: www.samsungdesign.net) 50
〈그림 II-28〉 니들 포인트 레이스(출처: www.samsungdesign.net) 50
〈그림 II-29〉 보빈 레이스(출처: 어패럴 소재 이론편 2004) 50
〈그림 II-30〉 엠브로이더리 레이스(출처: 어패럴 소재 이론평2004) 52
〈그림 II-31〉 캐미컬 레이스(출처: www.samsungdesign.net) 52
〈그림 II-32〉 자카들 라셀 레이스(출처: www.samsungdesign.net) 52
〈그림 II-33〉 리버 레이스(출처: www.samsungdesign.net) 52
〈그림 II-34〉 알렝송 레이스(출처: Wedding Gown 2004) 53
〈그림 II-35〉 챈틸리 레이스(출처: 드레스 제작기법 2000) 53
〈그림 II-36〉 베네티안 포인트 레이스(출처: Wedding Gown 2004) 55
〈그림 II-37〉 쉬플리 레이스(출처: Wedding dress Design & Deco 2000) 55
〈그림 II-38〉 클루니 레이스 (출처: 드레스 제작기법 2000) 55
〈그림 II-39〉 아일렛 레이스(출처: Wedding dress Design & Deco 2000) 55
〈그림 II-40〉 다이애나비의 웨딩드레스(출처: www.navet.com) 61
〈그림 II-41〉 하희라 웨딩드레스(출처:www.kr.n20.yahoo.com) 63
〈그림 II-42〉 고현정 웨딩드레스(출처: www.news.empas.com) 63
〈그림 II-43〉 신애라 웨딩드레스(출처: 마이웨딩 2000) 63
〈그림 II-44〉 오연수 웨딩드레스(출처: www.myphototv.com) 63
〈그림 II-45〉 아이리스 웨딩(출처:IRIS wedding 1998) 64
〈그림 II-46〉 백옥 웨딩(출처: 마이웨딩 1999) 64
〈그림 II-47〉 채시라 웨딩드레스(출처:www.iwedding. co.kr) 66
〈그림 II-48〉 채림 웨딩드레스(출처: 마이웨딩 2003.06) 66
〈그림 II-49〉 김남주 웨딩드레스(출처: www.newsen.co.kr/050525) 66
〈그림 II-50〉 심은하 웨딩드레스(출처: 아트청 2005.10.18) 66
〈그림 II-51〉 이승진 웨딩(출처: 마이웨딩 2004.03) 68
〈그림 II-52〉 혜원 웨딩(출처:Wedding 21 2006.02) 68
〈그림 II-53〉 스포사 벨라(출처: cafe.naver.com/4wedding) 68
〈그림 II-54〉 플로렌스 웨딩(출처: Wedding 21 2004.07) 68
〈그림 III-1〉 로맨틱 & 엘레강스 이미지(출처: www.samsungdesign.net) 70
〈그림 III-2〉 D&G 2006 S/S(출처: www.firstview. com) 71
〈그림 III-3〉 Alexander McQueen 2005 s/s(출처: www.vogue.co.uk) 72
〈그림 III-4〉 Elie Saad 2006S/S (출처: www.vogue.co.uk) 72
〈그림 III-5〉 Balenciaga 2006 S/S (출처:www.firstview.com) 72
〈그림 III-6〉 Chanel 06 S/S(출처:www.style.com) 72
〈그림 III-7〉 섹시&r고저스 이미지 (출처: www.samsungdesign.net) 76
〈그림 III-8〉 Jean Panl Gaultier 2006 S/S (출처: www.vogus.co.uk) 76
〈그림 III-9〉 D&G 2003 F/W(출처: www.firstview.com) 77
〈그림 III-10〉 Valentino 2004 F/W(출처: www.firstview.com) 77
〈그림 III-11〉 Christian Lacroix 2006 S/S(출처: www.vogue.co.uk) 77
〈그림 III-12〉 Elic Saab 2006 S/S(출처: www.vogue.co.uk) 77
〈그림 III-13〉 모던 이미지(출처: www.samsungdesign.net) 80
〈그림 III-14〉 Fendi 2006 S/S (출처: www.vogue.co.uk) 82
〈그림 III-15〉 Valentino 2006S/S(출처:www.style. com) 82
〈그림 III-16〉 Chancl 2004 S/S(출처:www.vogue.co.uk) 82
〈그림 III-17〉 Valentino 2006F/W(출처:www.style. com) 82
〈그림 III-18〉 액티브 이미지(출처:www.samsungdesign.net) 85
〈그림 III-19〉 Anna Sui 2004 S/S(출처: www.vogue.co.uk) 86
〈그림 III-20〉 D&G 2004S/S(출처: www.vogue.co.uk) 86
〈그림 III-21〉 D&G 2004S/S(출처:www.firstview.com 86
〈그림 IV-1〉 Image Map 94
〈그림 IV-2〉 Color Map 95
〈그림 IV-3〉 작품 I의 모티브①-영화 `Emma`이미지 96
〈그림 IV-4〉 작품 I의 모티브①-핑크 장미 이미지 96
〈그림 IV-5〉 작품 I의 전체 패턴 앞 97
〈그림 IV-6〉 작품 I의 전체 패턴 뒤 97
〈그림 IV-7〉 작품 I의 실물 사진 100
〈그림 IV-8〉 작품 I의 세부 사진① 101
〈그림 IV-9〉 작품 I의 세부 사진② 101
〈그림 IV-10〉 작품 I의 모델 사진① 102
〈그림 IV-11〉 작품 I의 모델 사진② 103
〈그림 IV-12〉 작품 II의 모티브①-여신 이미지 104
〈그림 IV-13〉 작품 II의 모티브②-환상적인 꽃 이미지 104
〈그림 IV-14〉 작품 II의 전체 패턴 앞 105
〈그림 IV-15〉 작품 II의 전체 패턴 뒤 105
〈그림 IV-16〉 작품 II의 실물 사진 108
〈그림 IV-17〉 작품 II의 세부 사진① 109
〈그림 IV-18〉 작품 II의 세부 사진② 109
〈그림 IV-19〉 작품 II의 모델 사진① 110
〈그림 IV-20〉 작품 II의 모델 사진② 111
〈그림 IV-21〉 작품 III의 모티브①-신체의 곡선 이미지 112
〈그림 IV-22〉 작품 III의 모티브②-코르셋 이미지 112
〈그림 IV-23〉 작품 III의 전체 패턴 앞 113
〈그림 IV-24〉 작품 III의 전체 패턴 뒤 113
〈그림 IV-25〉 레이스 부착 및 고정하는 과정 115
〈그림 IV-26〉 작품 III의 실물 사진 118
〈그림 IV-27〉 작품 III의 세부 사진① 119
〈그림 IV-28〉 작품 III의 세부 사진② 119
〈그림 IV-29〉 작품 III의 모델 사진① 120
〈그림 IV-30〉 작품 III의 모델 사진② 121
〈그림 IV-31〉 작품 IV의 모티브①-유리 건물의 층계 이미지 122
〈그림 IV-32〉 작품 IV의 모티브②-실버 띠를 두른 행성 이미지 122
〈그림 IV-33〉 작품 IV의 전체 패턴 앞 123
〈그림 IV-34〉 작품 IV의 전체 패턴 뒤 123
〈그림 IV-35〉 레이스 부착 및 고정하는 과정 124
〈그림 IV-36〉 작품 IV의 실물 사진 127
〈그림 IV-37〉 작품 IV의 세부 사진① 128
〈그림 IV-38〉 작품 IV의 세부 사진② 128
〈그림 IV-39〉 작품 IV의 세부 사진③ 128
〈그림 IV-40〉 작품 IV의 모델 사진① 129
〈그림 IV-41〉 작품 IV의 모델 사진③ 130
〈그림 IV-42〉 작품 V의 모티브①-소녀 이미지 131
〈그림 IV-43〉 작품 V의 모티브②-액티브한 신부 이미지 131
〈그림 IV-44〉 작품 V의 전체 패턴 앞 132
〈그림 IV-45〉 작품 V의 전체 패턴 뒤 132
〈그림 IV-46〉 작품 V의 실물 사진 135
〈그림 IV-47〉 작품 V의 세부 사진① 136
〈그림 IV-48〉 작품 V의 세부 사진② 136
〈그림 IV-49〉 작품 V의 모델 사진① 137
〈그림 IV-50〉 작품 V의 모델 사진② 13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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