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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국내 레지던스 발전방향에 대한연구 / 곽봉주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338.4791 ㄱ376ㄱ
형태사항
ix, 8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2557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 2007.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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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감사의 글〉 10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 제기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범위 18

제4절 연구의 흐름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레지던스의 정의 21

1. 레지던스의 출현 배경 21

2. 레지던스의 정의 24

제2절 레지던스의 특성 26

1. 가격특성 26

2. 시설, 입지특성 28

3. 서비스 특성 31

4. 운영특성 33

제3절 유사 숙박 시설 35

1. 특급호텔 35

2. 중저가 호텔 36

3. 임대 아파트 36

4. 오피스텔 37

5. 서비스드 아파트 38

제4절 선행연구 38

1. 국내 선행 연구 39

2. 국외연구 41

제3장 레지던스에 현황 분석 43

제1절 레지던스의 현황 43

1. 레지던스 영업 현황 43

2. 레지던스의 가격 현황 44

3. 레지던스의 시설 현황 45

4. 레지던스 매출액 추이 47

제2절 레지던스의 운영사례 48

1. 외국계 레지던스의 운영사례 48

2. 국내 레지던스 운영사례 54

제3절 외국계와 국내 레지던스 업체의 비교 59

1. 운영방법에 의한 비교 59

2. 시설 및 상품에 대한 비교 62

3. 가격 비교 64

4. 매출 비교 66

5. 고객 시장 비교 69

제4장 레지던스의 발전 방안 72

제1절 레지던스 발전의 제한 요인 72

1. 호텔산업과의 경쟁 심화 및 갈등 72

2. 법적 제도의 미비로 인한 경영 부진 73

3. 정확한 레지던스의 개념에 대한 부족 75

4. 레지던스 협력 단체의 미비 76

5. 고객관리와 마케팅전략의 부족 76

제2절 레지던스의 발전 방향에 대한 제언 77

1. 숙박업법 개정의 필요 77

2. 체계적인 레지던스 운영의 필요성 78

3. 시장 포지셔닝 80

4. 레지던스 마케팅 전략 82

5. 협력 체계 구축 88

제5장 결론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7

〈표 2-1〉 레지던스의 주요편의 시설 현황 30

〈표 2 2〉 서울시내의 주요 레지던스 소재지 31

〈표 2-3〉 레지던스의 특성 34

〈표 3-1〉 외국계 레지던스 현황 43

〈표 3-2〉 주요 국내 업체 현황 44

〈표 3-3〉 주요 레지던스의 가격현황 45

〈표 3-4〉 레지던스의 주요 시설 및 서비스 46

〈표 3-5〉 주요 레지던스 업체의 매출액 47

〈표 3-6〉 업체 F의 사업 현황 50

〈표 3-7〉 업체 'C' 사업 현황 56

〈표 3-8〉 운영방식의 장·단점 비교 61

〈표 3-9〉 국내 주요 레지던스의 운영방식 62

〈표 3-10〉 외국계 레지던스와 국내 레지던스의 규모 현황 64

〈표 3-11〉 서울시내 레지던스 가격 현황 65

〈표 3-12〉 외국계 레지던스 매출액 추이 67

〈표 3-13〉 외국계 레지던스 영업이익 추이 67

〈표 3-14〉 국내 주요 업체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 69

[그림 1] 연구의 흐름 20

[그림 2/1] 레지던스의 개념 26

[그림 3] 업체'C'운영 구조 55

[그림 4] 시설 및 가격에 따른 숙박업체 위치 비교 66

[그림 5] 레지던스 별 고객 비율 7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호텔 산업 및 그 주변 환경과 고객욕구에 대해, 관광 법규상 분류되는 국내 호텔 산업의 틈새 시장인 중·장기 투숙객을 표적 고객으로 하여 기존 숙박업체에 가지고 있었던 불만을 해소하고 보완 함으로써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레지던스의 올바른 개념 정립과 국내 숙박 시장 내에서 레지던스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진행되었다.

현재 국내 숙박산업에서 레지던스의 비중은 그리 크지 않지만, 외국과의 비즈니스 교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외국인의 주요 방문 목적 또한 관광과 같은 단기간 방문 목적보다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한 장기간 투숙을 하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이러한 발전 가능성이 무궁한 것에 비해 국내에서는 레지던스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며, 기본적인 정의조차 수립되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국내 레지던스 사업체 중에서 외국계 레지던스와 국내 레지던스의 대표적인 사업체를 선정하고 기본적인 특성, 전반적인 현황에 대해 비교·분석을 통해 국내 레지던스 사업체의 현행 문제점과 발전 제한 요인을 추출하고 이에 따른 국내 레지던스 사업체의 발전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세우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호텔과 오피스텔의 중간 입장으로만 인식되고 있는 레지던스를 하나의 독립된 산업체로 구분하여 차별화된 레지던스만의 개념과 특성을 정립 하고자 한다.

둘째, 레지던스의 이론적 고찰과 국내의 산업 현황의 분석과 비교를 통하여, 외국계 레지던스와 국내 레지던스의 차이점을 규명하여, 양 사업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양 사업체에 대한 현황과 분석을 통하여, 국내의 레지던스 사업체가 가지는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넷째, 레지던스의 시장 환경이 성장의 초기단계인 것을 감안하여, 레지던스 사업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의 제시와 올바른 성장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본적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세부 목석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문헌연구와 현재 국내·외 숙박업 시장의 현황파악과 외국계 레지던스와 순수 국내 레지던스 업체 실무자들을 통한 인터뷰와 각 사의 자료를 활용하여 비교·분석을 통하여 장·단점을 도출하여 전반적인 국내 레지던스 사장의 발전의 제한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극복할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각 레지던스 업체의 발전상 제한 사항으로는 호텔산업과의 마찰, 법적제도의 미비, 레지던스에 대한 인식의 부족, 레지던스 협력 단체의 미비, 고객관리와 마케팅전략의 부족 등이 문제점으로 도출 되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의 제시로는 첫째, 전반적인 숙박업의 개정이 필요하며, 둘째 체계적인 레지던스 운영방안의 개발과 도입, 셋째, 정확한 시장 포지셔닝을 통한 마케팅 기법의 도입이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이러한 레지던스 업체간을 효율적으로 조율할 수 있는 레지던스 협력 단체의 설립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분석 과정을 통해 결과를 도출함에도 불구하고 연구의 초기에 기본적으로 설정하였던 연구의 목적 중에서 레지던스의 마케팅 전략의 제시에 접근하는데는 다소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 이유로는 선행연구의 부족과 자료획득의 다양성이 미흡, 실증조사를 시행하지 않아 레지던스 시장 내에서 정확한 고객 성향을 파악할 수 없었던 점을 들 수 있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첫째, 무엇보다 레지던스에 대한 정확한 국내·외의 이론적 연구를 통한 이론적 정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둘째, 이러한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레지던스를 이용하는 고객 또는 레지던스에 근무하는 일반 종사원과 매니저를 대상으로 보다 광범위하고 세분화된 실증연구를 실시하고, 고객에 특성에 대한 정확한 일반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셋째, 국내 레지던스의 사업체와 고객 시장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현재 국내의 정황에 가장 적합한 레지던스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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