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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4
제2장 국내 온라인게임산업의 현황 및 글로벌화 17
제1절 온라인게임산업의 특징 17
제2절 국내 온라인게임산업의 시장현황 21
1. 국내 온라인게임산업의 현황 21
2. 세계 온라인게임산업의 현황 23
제3절 국내 온라인게임산업의 수출현황 및 글로벌화 25
1. 국내 온라인게임산업의 수출현황 25
2. 국내 온라인게임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 27
제3장 나스닥 상장현황과 상장절차 30
제1절 나스닥 상장현황 분석 30
1. 나스닥 상장 기업현황 30
2. SW기업의 나스닥 상장 현황 비교분석 32
3. 국가별 SW기업의 재무지표 분석 36
4. 공모당시 SW기업이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분석 37
제2절 나스닥(NASDAQ) 상장 절차 39
1. 나스닥 시장의 종류 39
2. 상장을 위한 기본 요건 40
3. 나스닥(NASDAQ)상장 절차 42
4. 심사방법 46
5. 나스닥 상장 시 사전적 검토사항 48
제4장 나스닥 상장 국내 온라인게임기업의 사례연구 50
제1절 국내 온라인게임기업의 나스닥 상장현황 50
1. 국내 온라인게임기업의 국내/해외 기업공개 현황 50
2. 국내 온라인게임 기업의 나스닥과 코스닥 상장경로비교 51
제2절 웹젠(Webzen)의 사례연구 54
1. 회사개요 54
2. 비즈니스 전략 55
3. 나스닥 상장 진출동기 56
4. 나스닥 준비과정 57
5. 지분율 현황 58
6. 나스닥 상장 환경 59
7. 재무제표 59
8. 인수조건(Underwriting) 62
9. 상장관련비용 62
10. 공모현황 63
11. 공모이후 주가관리 64
12. 나스닥 상장 후 효과 64
제3절 그라비티(GRAVITY)의 사례연구 68
1. 회사개요 68
2. 비즈니스 전략 69
3. 나스닥 상장 진출동기 70
4. 나스닥 준비과정 70
5. 지분율 현황 71
6. 나스닥 상장 환경 72
7. 재무제표 72
8. 인수조건(Underwriting) 74
9. 상장관련비용 75
10. 공모현황 76
11. 공모이후 주가관리 76
12. 나스닥 상장 후 효과 77
제4절 나스닥 상장사례 비교 분석 및 결과 79
제5절 효과적인 나스닥 상장을 위한 제언 80
1. 해외시장 상장 및 상장유지를 위한 제언 80
2. 해외시장 기업공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82
제5장 결론 85
제1절 결론 8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86
참고문헌 87
Abstract 89
[표-1] 비디오 게임과 온라인게임의 차이 20
[표-2]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 21
[표-3] 주요 온라인게임 업체의 매출 추이 22
[표-4] 세계 게임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4
[표-5]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4
[표-6] DC산업 및 게임의 수출 규모 25
[표-7] 주요 온라인게임사의 해외수출 비중 26
[표-8] 국가별 나스닥 상장 기업수 30
[표-9] 나스닥 상장 추이 31
[표-10] 나스닥 상장 주요 국가별 SW기업 분포 현황 33
[표-11] 국가별 SW산업의 평균조달금액 및 평균공모가 34
[표-12] 국가별 SW기업의 재무지표 분석 37
[표-13] 최근 5년간 공모당시 SW기업의 매출액 38
[표-14] 최근 5년간 공모당시 SW기업의 당기순이익 39
[표-15] 나스닥 National Market 상장요건 41
[표-16] 나스닥 SmallCap Market 상장요건 42
[표-17] 나스닥 상장절차 46
[표-18] 국내 온라인게임기업의 국내/해외 기업공개현황 50
[표-19] 나스닥 VS 코스닥 상장 경로 비교 53
[표-20] 웹젠의 연혁 55
[표-21] 웹젠의 지분율 현황 59
[표-22] 웹젠의 손익계산서 60
[표-23] 웹젠의 대차대조표 61
[표-24] 웹젠의 인수물량 현황 62
[표-25] 웹젠의 상장관련 비용 63
[표-26] 온라인게임업체의 나스닥 공모현황 64
[표-27] 온라인게임업체의 매출액 현황 64
[표-28] 웹젠의 상장 후 주요 재무지표 변화 65
[표-29] 그라비티의 연혁 69
[표-30] 그라비티의 지분율 현황 71
[표-31] 그라비티의 손익계산서 73
[표-32] 그라비티의 대차대조표 74
[표-33] 그라비티의 ADR 인수물량 - 미국 74
[표-34] 그라비티의 ADR 인수물량 - 국제 75
[표-35] 그라비티의 상장관련비용 75
[표-36] 그라비티의 상장 후 주요 재무지표 변화 78
[표-37] 웹젠과 그라비티의 나스닥 상장 개요 79
[표-38] 웹젠과 그라비티 나스닥 상장사례 비교분석 80
[그림 1] 산업의 패러다임과 가치사슬의 변화 17
[그림 2] 주요 국가 경제 성장률 대비 디지털콘텐츠산업 비중 18
[그림 3] 비미국 나스닥 기업의 산업별 분포도 31
[그림 4] 국가별 SW기업의 상장방식 35
[그림 5] 나스닥 심사제도 해설 47
[그림 6] 웹젠의 상장 후 주요 재무지표 변화 66
[그림 7] 그라비티의 상장 후 주요 재무지표 변화 78
초록보기 더보기
The online-game industry have been rapidly increasing during the last 10years. The Korean online game companies are under pressure to expand out of their market and also in the face of fierce competition to survive in the global online game market. Some leading online game companies like NCsoft, Webzen, Gravity made their stock market at the NASDAQ for developing the new blockbuster titles and marketing in the global market. There are few studies on overseas expansion of online game industry and evaluation relative efficiency for Global IPO(Initial Public Offer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guide for efficient Global IPOs comparing with cases of companies which listed on the NASDAQ Market, Webzen and Gravity.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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