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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연구 방법 12
제3절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선행연구 고찰 14
제1절 고정관념에 대한 개념 14
제2절 사회적 범주화에 대한 선행 연구 16
제3절 인종 고정관념에 대한 선행 연구 18
제4절 성 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선행 연구 20
제5절 지역 고정관념에 대한 선행 연구 22
제6절 원산지 고정관념에 대한 선행 연구 23
제7절 선행연구의 요약 및 문제 제기 25
제3장 이론적 개념의 틀 26
제1절 범주화 이론(Categorization Theory) 26
1. 범주화 이론 26
2. 고정관념 27
제2절 측정변수에 대한 이론적 고찰 28
1. 기업 이미지 28
1) 이미지의 개념 28
2) 기업 이미지의 개념 29
3) 기업 이미지의 구성요소 31
2. 기업 평판 32
1) 기업 평판의 개념 32
2) 기업 평판의 구성요소에 대한 선행연구 33
3. 후광 효과 34
1) 후광효과의 개념 34
2) 후광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35
4. 태도 36
제3절 가설 설정 및 연구 설계 37
1. 연구 모델 38
2. 측정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38
2.1 기업 고정관념 39
2.2 기업 평가 39
2.3 제품 평가 40
2.4 태도 41
2.5 구매의도 41
3. 연구 가설의 설정 41
제4장 실증 연구 45
제1절 조사 설계 및 자료의 수집 45
1. 자료의 수집 방법 및 분석 방법 45
2. 표본 자료의 특성 46
제2절 연구 가설의 검증 47
1. 신뢰성 검증 47
2. 가설 검증의 결과 48
제3절 결과의 요약 및 토론 67
1. 결과의 요약 67
2. 토론 69
제5장 결론 72
제1절 본 논문의 요약 및 결론 72
제2절 결과의 마케팅적 의의 74
제3절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4
감사의 글 86
설문지 87
[표 3-1] 기업의 이미지 구성요소 32
[표 4-1] 일반적 특성 46
[표 4-2] 신뢰도 측정 48
[표 4-3] 삼성에 대한 고정관념의 기업평가 49
[표 4-4] LG에 대한 고정관념의 기업평가 50
[표 4-5] 삼성에 대한 고정관념의 제품평가 52
[표 4-6] LG에 대한 고정관념의 제품평가 53
[표 4-7] 빈폴-제일모직 인지도에 따른 기업 평가 55
[표 4-8] 빈폴-제일모직 인지도에 따른 제품 평가 56
[표 4-9] 해지스-LG패션 패션 인지도에 따른 기업 평가 58
[표 4-10] 해지스-LG패션 패션 인지도에 따른 제품 평가 60
[표 4-11] 싸이언-LG전자 전자 인지도에 따른 제품 평가 61
[표 4-12] 삼성에 대한 고정관념의 삼성 신제품평가 62
[표 4-13] LG에 대한 고정관념의 LG 신제품평가 64
[표 4-14] LG에 대한 고정관념의 삼성 신제품평가 65
[표 4-15] 가설 전체 검증 결과 표 67
[그림 3-1] 연구 모델 3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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