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1
1.2 연구목적 및 내용 13
1.3 연구의 방법 14
제2장 창업기업의 시장진입과 네트워킹 이론의 연구 16
2.1 시장포지셔닝에 관한 이론연구 16
2.1.1 포지셔닝전략의 개념 16
2.1.2 경쟁전략의 결정요인 20
2.2 창업기업의 시장진입에 관한 선행연구 24
2.2.1 니치(Niche)전략 24
2.2.2 공세적(Aggressive) 진입전략 26
2.3 네트워크 전략 중요성에 관한 연구 28
2.3.1 네트워크 전략의 이론 28
2.3.2 시장진입 시 네트워크 모형 32
2.3.3 기업생태계로 관점 34
제3장 분석 방법론 37
3.1 분석 방법론 개요 37
3.2 시장포지셔닝 식별ㆍ모델링 38
3.2.1 포터의 5-Forces Model Player 인식 방법 38
3.2.2 경쟁강도 분석 42
가. 산업 내 경쟁자 분석지표 42
나. 신규진입자의 위협 43
다. 대체품의 분석 44
라. 고객과의 협상력 결정지표 45
마. 공급자와의 협상력 결정 지표 46
3.2.3 포지셔닝 전략 47
3.2.4 시장진입 전략 49
3.2.5 시장진입 네트워크전략 50
제4장 기업사례분석 54
4.1 사례분석 개요 54
4.1.1 니치전략 전략 55
가) 니치(Niche)전략의 평가 55
나) 단일집중화전략 56
4.1.2 협력네트워크 57
4.2 (주)에코스타의 개요 57
4.2.1 기업 및 사업개요 57
가) 기업개요 57
나) 사업개요 58
다) 산업 환경 59
라) 경쟁현황 61
4.2.2 전(beore) 시장포지셔닝 모델 61
1) 시장진입전략 61
4.2.3 개선 에코스타 시장포지셔닝 모델 64
1) Porter의 5-forces 모델기법적용 64
2) 경쟁강도 분석 65
4.2.4 (주)에코스타의 개선효과 70
1) 단일 세분시장에 제한적 집중 70
2) 단일제품 및 서비스 강조 71
3) 단일 유통구조 71
4) Positionin 72
5) 협력네트워크 73
4.3 GET의 개요 74
4.3.1 기업 및 사업개요 74
가) 기업개요 74
나) 사업개요 75
다) 산업 환경 75
라) 경쟁현황 76
4.3.2 전(before) 시장포지셔닝 모델 77
1) 시장진입전략 77
4.3.3 개선 GET 시장포지셔닝 모델 80
1) Porter의 5-forces 모델기법적용 80
2) 경쟁강도 분석 81
4.3.4 GET의 개선효과 86
제5장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1
[표 3.1] 산업 내 경쟁자 분석지표 구조적 변수 42
[표 3.2] 신규진입자의 위협구조적 변수 43
[표 3.3] 대체품으로서의 위협 구조적 변수 44
[표 3.4] 고객과의 협상력 변수 45
[표 3.5] 공급자와의 위협구조적 변수 46
[표 4.1] 시장규모 60
[표 4.2] 시장규모 62
[표 4.3] 추정손익계산서 64
[표 4.4] 산업 내 경쟁자 분석지표 66
[표 4.5] 신규진입자의 위협 67
[표 4.6] 대체품의 분석 67
[표 4.7] 고객과의 협상력 결정지표 68
[표 4.8] 공급자와의 협상력 결정 지표 69
[표 4.9] 분석지표 결과 70
[표4.10] 추정손익계산서 80
[표4.11] 산업 내 경쟁자 분석지표 82
[표4.12] 신규진입자의 위협 82
[표4.13] 대체품의 분석 83
[표4.14] 고객과의 협상력 결정지표 84
[표4.15] 공급자와의 협상력 결정 지표 84
[표4.16] 분석지표 결과 85
[그림 1-1] 연구방법 15
[그림 2-1] 산업구조 분석모형 (자료 : M.E Porter, op. cit., pp.4-28) 21
[그림 2-2] 네트워크 전략개념 (자료 : 이중우, 최재현. 기술개발과 시장진입을 위한 네트워크전략) 31
[그림 2-3] 시장진입시 네트워크 위치개발모형 (자료 : 이중우 1991. p54) 33
[그림 3-1] 분석의 틀 38
[그림 3-2] 산업구조 분석모형 (자료 : M.E Porter, op. cit., pp.4) 39
[그림 4-1] 사례 분석 틀 54
[그림 4-2] 산업구조의 Player 64
[그림 4-3] 이온화칼슘대비 일반제품 (자료 : (주)에코스타 창업계획서(영동대학교)) 68
[그림 4-4] 이온화 칼슘비료의 Positioning 전략 72
[그림 4-5] 협력네트워크 73
[그림 4-6] 산업구조의 Player (자료 : GET 창업계획서) 8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