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창업기업의 시장포지셔닝전략 사례에 관한 연구 / 양운봉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658.11 ㅇ228ㅊ
형태사항
iv, 8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1672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창업학, 200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1

1.2 연구목적 및 내용 13

1.3 연구의 방법 14

제2장 창업기업의 시장진입과 네트워킹 이론의 연구 16

2.1 시장포지셔닝에 관한 이론연구 16

2.1.1 포지셔닝전략의 개념 16

2.1.2 경쟁전략의 결정요인 20

2.2 창업기업의 시장진입에 관한 선행연구 24

2.2.1 니치(Niche)전략 24

2.2.2 공세적(Aggressive) 진입전략 26

2.3 네트워크 전략 중요성에 관한 연구 28

2.3.1 네트워크 전략의 이론 28

2.3.2 시장진입 시 네트워크 모형 32

2.3.3 기업생태계로 관점 34

제3장 분석 방법론 37

3.1 분석 방법론 개요 37

3.2 시장포지셔닝 식별ㆍ모델링 38

3.2.1 포터의 5-Forces Model Player 인식 방법 38

3.2.2 경쟁강도 분석 42

가. 산업 내 경쟁자 분석지표 42

나. 신규진입자의 위협 43

다. 대체품의 분석 44

라. 고객과의 협상력 결정지표 45

마. 공급자와의 협상력 결정 지표 46

3.2.3 포지셔닝 전략 47

3.2.4 시장진입 전략 49

3.2.5 시장진입 네트워크전략 50

제4장 기업사례분석 54

4.1 사례분석 개요 54

4.1.1 니치전략 전략 55

가) 니치(Niche)전략의 평가 55

나) 단일집중화전략 56

4.1.2 협력네트워크 57

4.2 (주)에코스타의 개요 57

4.2.1 기업 및 사업개요 57

가) 기업개요 57

나) 사업개요 58

다) 산업 환경 59

라) 경쟁현황 61

4.2.2 전(beore) 시장포지셔닝 모델 61

1) 시장진입전략 61

4.2.3 개선 에코스타 시장포지셔닝 모델 64

1) Porter의 5-forces 모델기법적용 64

2) 경쟁강도 분석 65

4.2.4 (주)에코스타의 개선효과 70

1) 단일 세분시장에 제한적 집중 70

2) 단일제품 및 서비스 강조 71

3) 단일 유통구조 71

4) Positionin 72

5) 협력네트워크 73

4.3 GET의 개요 74

4.3.1 기업 및 사업개요 74

가) 기업개요 74

나) 사업개요 75

다) 산업 환경 75

라) 경쟁현황 76

4.3.2 전(before) 시장포지셔닝 모델 77

1) 시장진입전략 77

4.3.3 개선 GET 시장포지셔닝 모델 80

1) Porter의 5-forces 모델기법적용 80

2) 경쟁강도 분석 81

4.3.4 GET의 개선효과 86

제5장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1

[표 3.1] 산업 내 경쟁자 분석지표 구조적 변수 42

[표 3.2] 신규진입자의 위협구조적 변수 43

[표 3.3] 대체품으로서의 위협 구조적 변수 44

[표 3.4] 고객과의 협상력 변수 45

[표 3.5] 공급자와의 위협구조적 변수 46

[표 4.1] 시장규모 60

[표 4.2] 시장규모 62

[표 4.3] 추정손익계산서 64

[표 4.4] 산업 내 경쟁자 분석지표 66

[표 4.5] 신규진입자의 위협 67

[표 4.6] 대체품의 분석 67

[표 4.7] 고객과의 협상력 결정지표 68

[표 4.8] 공급자와의 협상력 결정 지표 69

[표 4.9] 분석지표 결과 70

[표4.10] 추정손익계산서 80

[표4.11] 산업 내 경쟁자 분석지표 82

[표4.12] 신규진입자의 위협 82

[표4.13] 대체품의 분석 83

[표4.14] 고객과의 협상력 결정지표 84

[표4.15] 공급자와의 협상력 결정 지표 84

[표4.16] 분석지표 결과 85

[그림 1-1] 연구방법 15

[그림 2-1] 산업구조 분석모형 (자료 : M.E Porter, op. cit., pp.4-28) 21

[그림 2-2] 네트워크 전략개념 (자료 : 이중우, 최재현. 기술개발과 시장진입을 위한 네트워크전략) 31

[그림 2-3] 시장진입시 네트워크 위치개발모형 (자료 : 이중우 1991. p54) 33

[그림 3-1] 분석의 틀 38

[그림 3-2] 산업구조 분석모형 (자료 : M.E Porter, op. cit., pp.4) 39

[그림 4-1] 사례 분석 틀 54

[그림 4-2] 산업구조의 Player 64

[그림 4-3] 이온화칼슘대비 일반제품 (자료 : (주)에코스타 창업계획서(영동대학교)) 68

[그림 4-4] 이온화 칼슘비료의 Positioning 전략 72

[그림 4-5] 협력네트워크 73

[그림 4-6] 산업구조의 Player (자료 : GET 창업계획서) 8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