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Abstract
목차
I .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의 제한점 18
4. 용어의 정의 19
1) 선수 인도스먼트(athlete endorsement) 19
2) 브랜드 자산(brand equity) 19
3)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19
4)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20
5)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20
6)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20
II. 이론적 배경 21
1. 골프 마케팅 21
2. 선수 인도스먼트(athlete endorsement) 24
1) 유명선수(athlete endorser) 26
2) 유명선수의 효과 29
3) 유명선수의 이미지 속성 34
(1) 전문성(expertise) 35
(2) 신뢰성(trustworthiness) 36
(3) 매력성(attractiveness) 37
3. 브랜드 자산 39
1) 브랜드 자산의 개념 39
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43
(1)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47
(2)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49
(3)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51
(4)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54
3) 브랜드 자산의 측정 57
4) 브랜드 자산 가치 60
4. 선수 인도스먼트와 브랜드 자산 63
III. 연구방법 66
1. 연구대상 66
1) 선수선정 66
2) 연구대상 66
2. 연구설계 및 가설 68
3. 조사도구 73
1) 설문지 구성내용 73
(1) 선수 이미지 74
(2) 선수와 브랜드의 이미지 일치성 74
(3) 브랜드 인지도 74
(4) 지각된 품질 75
(5) 브랜드 이미지 75
(6) 브랜드 충성도 75
2) 설문지의 타당도(validity) 및 신뢰도(Reliability) 75
(1) 선수 이미지 76
(2) 선수와 브랜드의 이미지 일치성 76
(3) 브랜드 인지도 77
(4) 지각된 품질 77
(5) 브랜드 이미지 78
(6) 브랜드 충성도 79
4. 조사방법 79
5. 자료처리 80
IV. 연구결과 81
1. 선수 이미지 차이분석 81
2. 선수와 브랜드의 이미지 일치성 차이분석 82
3. 브랜드 자산 차이분석 82
4. 선수 이미지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83
1) 선수 이미지가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84
2) 선수 이미지가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85
3) 선수 이미지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86
4) 선수 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7
5. 선수 이미지와 선수와 브랜드의 이미지 일치성 및 브랜드 자산과의 인과관계 88
1)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88
2) 측정모형에 대한 추정치 93
3) 선수 이미지와 선수와 브랜드의 이미지 일치성 및 브랜드 자산의 잠재변수 간 구조방정식모형에 대한 효과추정 및 가설의 검증 94
V. 논의 98
1. 선수 이미지, 선수와 브랜드의 이미지 일치성 및 브랜드 자산의 차이분석 98
2. 선수 이미지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99
3. 선수 이미지와 선수와 브랜드의 이미지 일치성 및 브랜드 자산과의 인과관계 101
VI. 결론 및 제언 105
1. 결론 105
2. 제언 109
참고문헌 110
부록 125
부록 1. 설문지 125
부록 2. 설문지 130
표 1. 브랜드 자산의 정의 42
표 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46
표 3.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67
표 4. 설문지의 구성내용 73
표 5. 선수 이미지 측정 척도 74
표 6. 선수 이미지 요인 분석 및 신뢰도 76
표 7. 선수와 브랜드의 이미지 일치성 요인 분석 및 신뢰도 77
표 8. 브랜드 인지도 요인 분석 및 신뢰도 77
표 9. 지각된 품질 요인 분석 및 신뢰도 78
표 10. 브랜드 이미지 요인 분석 및 신뢰도 78
표 11. 브랜드 충성도 요인 분석 및 신뢰도 79
표 12. 선수 이미지 평균 및 표준편차 81
표 13. 선수 이미지 차이분석 81
표 14. 선수와 브랜드의 이미지 일치성 차이분석 82
표 15. 브랜드 자산 평균 및 표준편차 82
표 16. 브랜드 자산 차이분석 83
표 17. 선수 이미지가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 18. 선수 이미지가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85
표 19. 선수 이미지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87
표 20. 선수 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8
표 21.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92
표 22. 측정모형에 대한 추정치 94
표 23. 잠재모형에 대한 효과 추정 95
표 24. 가설검증 97
그림 1. 의미의 이동과 인도스먼트 과정 30
그림 2. 브랜드 자산의 모형 44
그림 3. 브랜드 지식 구조 45
그림 4. 브랜드 인지 피라미드 47
그림 5. 구조방정식 모형 69
그림 6. 구조방정식 기초모형 경로도 90
그림 7. 구조방정식 수정모형 경로도 9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