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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의류점포의 감성마케팅이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후아유 매장을 중심으로 / 유나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646.30688 ㅇ412ㅇ
형태사항
vii, 11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0364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 2007.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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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의의 1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패션점포 14

1. 패션점포의 개념 및 특성 14

2. 패션점포의 유형 15

1) 백화점 15

2) 온라인 점포 16

3) 디자이너 부�� 17

4) 패션전문점 17

5) 유명상표상설할인매장 18

6) 중저가 대중전문점 18

7) 대중도매점 18

8) 대중사입점 18

3. 패션점포 이미지의 개념 18

4. 패션점포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20

제2절 감성마케팅 22

1. 감성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22

2. 점포 환경과 감성마케팅 26

3. 감성마케팅의 종류 27

1) 시각마케팅 27

2) 후각마케팅 28

3) 청각마케팅 30

4) 미각마케팅 31

5) 체험마케팅 32

4. 일반업체 감성마케팅의 종류 32

1) NOKIA 32

2) 싸이월드 33

3) 스타벅스 34

4) 오리온 초코파이 정 34

5) 인디고 담배 35

6) 할리 데이비슨 35

7) 몽블랑 36

5. 의류업체 감성마케팅의 종류 36

1) 후아유 36

2) (주)코오롱패션의 맨스타 37

3) 디젤 청바지 37

4) 나이키 스포츠 웨어 38

제3절 소비자 행동과 의복 관여도 39

1.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39

2. 소비자 구매행동의 특성 40

3.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44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48

제1절 연구문제 48

1. 연구문제 48

2. 연구모형 49

제2절 연구방법 및 측정도구 50

1. 측정도구 50

2. 예비조사와 자료수집 51

제3절 자료분석 방법 51

1. 표본구성 51

2. 자료 분석방법 54

제4장 결과 및 논의 55

1. 20대 남 · 여 대학생의복쇼핑성향에 대한 분석 56

2. 20대 남 · 여 대학생의 성격에 대한 분석 58

3.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감성마케팅 분석 61

4. 남 · 여 대학생의 의복쇼핑성향과 성격에 따른 감성마케팅과의 관계 63

1) 성별과 의복쇼핑성향의 차이비교 63

2) 성별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감성마케팅의 상관관계 64

(1) 성별에 따른 의복 쇼핑성향이 시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65

(2) 성별에 따른 의복 쇼핑성향이 청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66

(3) 성별에 따른 의복 쇼핑성향이 후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67

(4) 성별에 따른 의복 쇼핑성향이 체험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68

3) 성별에 따른 성격과의 관계분석 69

4) 성별에 따른 성격과 감성마케팅의 상관관계 69

(1) 성별에 따른 성격이 시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1

(2) 성별에 따른 성격이 청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2

(3) 성별에 따른 성격이 후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3

(4) 성별에 따른 성격이 체험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4

5. 지역에 따른 의복쇼핑성향 및 성격과 감성마케팅과의 관계 75

1) 지역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비교 75

2) 지역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감성마케팅의 상관관계 75

(1) 지역에 따른 의복 쇼핑성향이 시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6

(2) 지역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이 청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7

(3) 지역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이 후각마케팅이 미치는 영향 78

(4) 지역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이 체험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9

3) 지역에 따른 성격의 차이 80

4) 지역에 따른 성격과 감성마케팅의 상관관계 81

(1) 지역에 따른 성격이 시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82

(2) 지역에 따른 성격이 청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83

(3) 지역에 따른 성격이 후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84

(4) 지역에 따른 성격이 체험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84

6. 감성마케팅과 의복구매행동과의 관계 85

1) 감성마케팅과 의복 구매여부와의 상관관계 86

2) 감성마케팅이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86

3) 감성마케팅이 의복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요인 89

7. 감성마케팅간의 차이비교 89

제5장 결론 및 제언 93

제1절 요약 93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7

참고문헌 98

설문지 111

Abstract 118

[표 1] 소비자구매행동에 대한 정의 40

[표 2] 소비자 구매행동의 관계 분류 43

[표 3] 설문지 구성 50

[표 4] 연구 대상분포 53

[표 5] 의복쇼핑성향에 대한 요인분석 57

[표 6] 성격에 대한 요인분석 59

[표 7] 영역간 신뢰도 검증 60

[표 8]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감성마케팅 62

[표 9] 성별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63

[표 10] 성별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감성마케팅 상관관계 65

[표 11] 성별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이 시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66

[표 12] 성별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이 청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67

[표 13] 성별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이 후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68

[표 14] 성별에 따른 의복 쇼핑성향이 체험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69

[표 15] 성별에 따른 성격과의 관계분석 69

[표 16] 성별에 따른 성격과 감성마케팅의 상관관계 71

[표 17] 성별에 따른 성격이 시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2

[표 18] 성별에 따른 성격이 청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3

[표 19] 성별에 따른 성격이 후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4

[표 20] 성별에 따른 성격이 체험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4

[표 21] 지역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75

[표 22] 지역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감성마케팅 상관관계 76

[표 23] 지역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이 시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7

[표 24] 지역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이 청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8

[표 25] 지역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이 후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79

[표 26] 지역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이 체험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80

[표 27] 지역에 따른 성격의 차이 80

[표 28] 지역에 따른 성격과 감성마케팅의 상관관계 81

[표 29] 지역에 따른 성격이 시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82

[표 30] 지역에 따른 성격이 청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83

[표 31] 지역에 따른 성격이 후각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84

[표 32] 지역에 따른 성격이 체험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85

[표 33] 감성마케팅에 따른 의복구매여부 85

[표 34] 감성마케팅과 의복구매여부와의 상관관계 86

[표 35] 감성마케팅의 의복구매 시 행동 비교 88

[표 36] 감성마케팅에 영향을 받지 않는 이유 89

[표 37-1] 감성마케팅 각 영역별 비교 89

[표 37-2] 문항별 감성마케팅 각 영역별 비교 92

[그림 1] Mehrabian Russell (M-R) model 26

[그림 2]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42

[그림 3] 상황변수를 고려한 소비자 행동모형 44

[그림 4]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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