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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Page
Abstract
Contents
1. Introduction 10
2. LITERATURE REVIEWS 13
3. THE MVNO COMPETITION MODEL 17
3.1. Assumptions 17
3.2. Cost Structure 17
3.3. Demand Structure 18
3.4. Competition Patterns 19
3.4.1. Competition between MNOs(No MVNO) 19
3.4.2. Implementation of MVNO 21
4. IMPLICATIONS OF MVNO POLICY 26
4.1. Effects of MVNO 26
4.1.1. Market price and MVNO 26
4.1.2. One-way access price and the MNO's incentive to induce the MVNO 27
4.2. MVNO and consumer surplus 29
4.3. MVNO and market efficiency approach 31
5. CONCLUSION 32
APPENDIX 33
(I) Proof of dpi/dα(이미지참조) 33
(II) The demand elasticity(η)and B(이미지참조) 33
(III) Proof of formula (19) and (20) 33
(IV) Proof of dα/dα(이미지참조) 34
(V) Proof of formula 34
국문요약 36
Reference 37
Curriculum Vitae 40
〈Table 1〉 Types of MVNOs 11
〈Table 2〉 Quantity and price of competition patterns 29
〈Figure 1〉 Types of MVNO classified by facilities 12
〈Figure 2〉 Quantity level comparison separation (III) with (II) 30
초록보기 더보기
이동통신시장의 서비스기반 경쟁정책이라고 할 수 있는 MVNO 제도의 도입 여부를 둘러싸고 많은 논의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모형 설정을 통해 MVNO 가 도입될 경우의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효과적인 MVNO 실시방안에 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Laffont, Rey and Tirole(1998)과 Armstrong(1998)의 모형을 기초로 MVNO 의 특성을 반영한 모형을 설정하여 MVNO 제도 하에서의 상호접속료, 시장가격, 수량, 일방접속료 등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MVNO 제도가 도입될 경우 도입되지 않는 경우와 달리 일방접속료 수익이 추가적으로 존재하므로 가격 인하 유인이 존재하여 정태적인 시장효율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MVNO 의 실행과 관련하여 한 사업자만 MVNO 를 실시하는 경우, 두 사업자 모두가 실시하는 경우, MNO 와 MVNO 를 구조적으로 분리하는 경우의 시장구조를 살펴본 결과 가격과 수량 측면에서 모든 사업자가 MVNO 를 실시하는 경우가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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