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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구성 19
제2장 해운산업에서의 전자상거래 21
제1절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유형 21
1. 전자상거래의 정의 21
2. 전자상거래의 범위 및 유형 25
3. 전자상거래의 특징과 네트워크 외부성 28
제2절 해운산업의 전자상거래 현황 및 동향 33
1. 전자상거래 규모 추이 33
2. 해운기업과 e-Business 39
3. 해운산업의 전자상거래 도입 동향 42
4. 해운산업의 전자상거래 추진사례 46
제3장 전자상거래의 이론적 배경 57
제1절 혁신확산이론에 관한 연구 57
1. 혁신의 도입과 확산 57
2. 조직특성과 외부 환경특성 58
3. 혁신특성 62
제2절 EDI에 관한 연구 63
1. EDI의 도입과 확산 63
2. EDI의 활용수준과 성과 66
제3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 69
1. 인터넷 전자상거래와 혁신 69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도입과 확산 71
제4장 연구의 설계 78
제1절 연구모형과 변수의 조작적 정의 78
1. 연구모형 7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80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82
1. 해운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수준에 대한 가설 82
2. 해운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성과에 대한 가설 84
제3절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87
1. 연구의 대상범위 및 자료수집방법 87
2.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방법 88
제5장 실증분석 90
제1절 응답업체 및 응답자의 특성분석 90
1. 응답업체의 특성분석 90
2. 응답자의 특성분석 91
3. 응답업체의 전자상거래 활용특성 92
제2절 신뢰성 분석 및 타당성 분석 94
1. 신뢰성분석 94
2. 타당성분석 99
제3절 가설검증 107
1. 구조방정식의 모형 107
2. 연구모형 검증 108
3. 연구가설 검증 111
제6장 결론 11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19
1. 연구결과의 요약 119
2. 연구의 시사점 12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23
1. 연구의 한계 123
2. 향후 연구과제 124
참고문헌 126
(부록) 설문지 135
감사의 글 142
(표 2-1)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의 특징 비교 29
(표 2-2) 국내 전자상거래 규모 및 전자상거래율 추이 33
(표 2-3) 분기별 전자상거래 규모 추이 34
(표 2-4) 거래주체별 전자상거래 규모추이 35
(표 2-5) 산업별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 36
(표 2-6) 산업별 구매자 중심형 B2B 36
(표 2-7) 구매 재화 유형별 구매자 중심형 B2B 37
(표 2-8) 산업별 판매자 중심형 B2B 38
(표 2-9) 사업부문별 e-마켓플레이스 수 및 거래금액 38
(표 2-10) 해운업계 주요 사이트의 제공내용 41
(표 2-11) 해운산업내 전자상거래에 대한 견해 42
(표 2-12) 해운ㆍ항만 웹사이트의 제공서비스별 분류 44
(표 2-13) 국적선사의 e-Business 현황 47
(표 2-14) 복합운송주선업계의 e-Business 현황 49
(표 2-15) 항만하역업체의 e-Business 현황 51
(표 2-16) 국제 해운ㆍ항만업체 e-Business 현황 53
(표 2-17) 세계 항만의 e-Business 현황 55
(표 3-1) 전자상거래의 장점과 장애요인 72
(표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1
(표 4-2) 연구가설의 요약 86
(표 5-1) 응답업체의 일반적 특성 90
(표 5-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91
(표 5-3) 응답업체의 현재 사용중인 전자상거래 서비스 92
(표 5-4) 해운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시기 및 하루 평균 활용시간 93
(표 5-5) 해운기업특성에 대한 신뢰성 분석결과 95
(표 5-6) 해운거래특성에 대한 신뢰성 분석결과 96
(표 5-7) 해운환경특성에 대한 신뢰성 분석결과 97
(표 5-8) 해운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수준에 대한 신뢰성 분석결과 98
(표 5-9) 해운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성과에 대한 신뢰성 분석결과 99
(표 5-10) 해운기업특성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101
(표 5-11) 해운거래특성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102
(표 5-12) 해운환경특성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103
(표 5-13) 해운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수준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104
(표 5-14) 해운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성과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105
(표 5-15) 각 연구단위별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106
(표 5-16) 연구모형 및 가설검증결과 110
(표 5-17) 전자상거래 서비스업무 활용수준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116
(표 5-18) 전자상거래 실거래업무 활용수준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117
(표 5-19)/(표5-20) 전자상거래 활용성과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118
(그림 2-1) 전자상거래의 범위 26
(그림 2-2) 거래 주체별 전자상거래 27
(그림 2-3) 전자상거래에 따른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의 변화 30
(그림 2-4) 온라인 네트워크의 단방향 네트워크적 특성 31
(그림 2-5) 오프라인 물류네트워크의 양방향 네트워크적 특성 32
(그림 4-1) 연구모형 79
(그림 5-1) 연구모형의 조작화 108
(그림 5-2)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결과 11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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