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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약어표 9

I. 서론 10

1.1. 연구 배경 10

1.2. 연구 내용 11

II. 관련 연구 14

2.1. 분산, 이 기종 데이터베이스의 통합 14

2.2. XML을 활용한 분산, 이 기종 데이터의 통합 14

2.3. Business Process 관련 업무 규칙 제약 조건 15

III. 데이터 통합을 위한 제약 조건의 분류 16

3.1. 스키마 충돌 제약 조건 18

3.1.1. 스키마 구조 충돌에 따른 제약 조건 19

3.1.2. 스키마의 데이터 표현 방법에 따른 제약 조건 21

3.2. 데이터 무결성 제약 조건 21

3.2.1. Key 제약 조건 22

3.2.2. Attributes, Tuples 제약 조건 23

3.3. Business Process에서 발생되는 업무 규칙 제약 조건 23

3.3.1. DB 스키마 관련 업무 규칙 제약 조건 25

3.3.2. Business Process 관련 업무 규칙 제약 조건 26

IV. 제약 조건 관리를 위한 트리거 메커니즘 28

4.1. 제약 조건 관리를 위한 트리거(CTrigger) 28

4.2. CTrigger의 표현을 위한 XML 스키마 35

4.3. XML로 표현된 제약 조건 트리거 37

V. 데이터 통합 시스템 아키텍처 및 구현 사례 42

5.1. 데이터 통합 시스템 아키텍처 42

5.1.1. 데이터 스키마 분석 모듈 43

5.1.2. 제약 조건 분석 모듈 44

5.1.3. 통합 데이터 생성 모듈 45

5.2. 구현 사례 46

5.2.1. 구현 환경 47

5.2.2. 스키마 Mapping 49

5.2.3. 데이터 통합 51

VI. 결론 및 추후 연구 53

6.1. 결론 53

6.2. 추후 연구 54

참고문헌 55

부록 57

A. CTrigger 표현을 위한 XML Schema 57

B. 주문서 XML Schema 59

ABSTRACT 61

표목차

〈표 3.1〉 데이터를 통합할 때 고려해야 할 제약 조건(Constraints)의 분류 17

〈표 3.2〉 스키마 충돌 제약 조건의 분류 19

〈표 3.3〉 데이터 무결성 제약 조건의 분류 21

〈표 3.4〉 Business Process에서 발생되는 업무 규칙 제약 조건의 분류 24

그림목차

〈그림 1.1〉 B2B 환경에서 기업간 교환되는 데이터의 일반적인 모형 12

〈그림 3.1〉 DOM 객체 모델 18

〈그림 3.2〉 XML 데이터와 DB 스키마 충돌 제약 조건 20

〈그림 3.3〉 데이터 무결성 제약 조건 22

〈그림 3.4〉 DB 스키마 관련 업무 규칙 제약 조건 26

〈그림 3.5〉 Business Process 관련 업무 규칙 제약 조건 27

〈그림 4.1〉 제약 조건 표현을 위한 CTrigger의 구조 29

〈그림 4.2〉 스키마 충돌 제약 조건 CTrigger의 표현 예 33

〈그림 4.3〉 데이터 무결성 제약 조건 CTrigger의 표현 예 34

〈그림 4.4〉 업무 규칙 제약 조건 CTrigger의 표현 예 35

〈그림 4.5〉 트리거 표현을 위한 XML 스키마 작성 예 36

〈그림 4.6〉 트리거 XML 스키마의 예 37

〈그림 4.7〉 스키마 충돌 제약 조건의 XML 표현 예 38

〈그림 4.8〉 데이터 무결성 제약 조건의 XML 표현 예 39

〈그림 4.9〉 업무 규칙 제약 조건의 XML 표현 예제 40

〈그림 4.10〉 트리거 XML의 Internet Explorer® 표현 예 41

〈그림 5.1〉 데이터 통합 시스템 아키텍처 42

〈그림 5.2〉 데이터 스키마 분석 모듈 43

〈그림 5.3〉 제약 조건 분석 모듈 44

〈그림 5.4〉 통합 데이터 생성 모듈 46

〈그림 5.5〉 주문서 스키마 및 XML 데이터 작성 예제 47

〈그림 5.6〉 DB 테이블 구성 48

〈그림 5.7〉 MapForce®를 이용한 스키마 매핑 예제 49

〈그림 5.8〉 매핑 정보 및 제약 조건 입력 예제 50

〈그림 5.9〉 데이터 통합 실행 예제 51

〈그림 5.10〉 통합 시스템에서 생성된 SQL 예제 52

초록보기

Since World Wide Web Consortium (W3C) announced XML 1.0 recommendation in 1998, several new XML versions were continuously released and many related techniques which support XML application were proposed. Especially, the studies of using XML for data integration are increasingly performed due to XML's characteristics such as its neutrality, and their application areas are extending. One of the main research areas is integration of distributed and heterogeneous data sources including XML and databases.

The B2B business process includes many data sources such as EDI data, EDI/XML data, XML documents and other general digital data files. These documents and files are exchanged in the form of quotation, order request, order confirm, and so on. These exchanged data must be guaranteed their consistency before important decisions are made at internal and/or external business processes of organizations. There exist some business rules or constraints among exchanged data. The rules must be checked before the exchanged data are used. Otherwise, the data inconsistency problems may occur and will cost a lot to related organizations. Therefore, the data sources that are exchanged must be checked in proper way.

In this research, a method for data consistency checking based on constraints management is proposed. At first, the related constraints are identified and classified into three levels of types: schema, data consistency and business process. Then, each level of constraints is further classified into manageable sub-categories. Based on classification, a trigger mechanism is proposed to enforce the constraints at runtime. Finally, a prototype system is implemented based on XML to show feasibility and validate the proposed mechanism with extensive examples. In prototype system, the defined rules or triggers are translated into XML at runtime to use XML's rich functionalities such as parsing, validation, and interoperability. The paper will contribute to the general data integration areas as well as data integration in B2B proces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