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2장 메시앙의 음악 세계 15
2.1. 일반적인 고찰 15
2.2. 20세기 음악에서의 위치 15
2.3. 환경 및 사상적 배경 16
2.4. 시기별 작품 경향 18
2.5. 음악 언어 23
제3장 (7편의 하이카이(Sept Haikai)) 분석(이미지참조) 33
3.1. 개괄 33
3.1.1. 작품 개요 33
3.1.2. 악곡 구성 34
3.1.2.1. 형식적 특성 34
3.1.2.2. 관현악적 특성 35
3.1.2.3. 화성적 특성 36
3.1.2.4. 리듬적 특성 38
3.2. 악곡 분석 39
3.2.1. 제1악장. 서주(Introduction) 39
3.2.1.1. 악곡 구성 39
3.2.1.2. 세부 분석 41
3.2.2. 제2악장. 나라 공원과 석등(Le Parc de Nara et les Lanternes Pierre) 48
3.2.2.1. 악곡 구성 48
3.2.2.2. 세부 분석 50
3.2.3. 제4악장. 가가쿠(Gagaku) 56
3.2.3.1. 악곡 구성 56
3.2.3.2. 세부 분석 57
3.2.4. 제6악장. 카루이자와의 새들(Les Oiseaux do Karuizawa) 65
3.2.4.1. 악곡 구성 65
3.2.4.2. 세부 분석 66
제4장 결론 76
참고 자료 79
ABSTRACT 81
표 1. 메시앙의 시기별 작품세계 19
표 2. 각 악장별 제목과 내용 34
표 3. 악기 편성 35
표 4. 악기 배치도 36
표 5. 악기 구성에 따른 소리와 색채 구성 36
표 6. 제1악장의 악곡 구성 40
표 7. 제1악장의 바이올린 선율의 전개 형태 43
표 8. 제1악장 피아노 파트의 데시탈라스 리듬 진행 45
표 9. 제2악장의 악곡 구성 48
표 10. 제2악장의 성부 그룹 49
표 11. 제2악장의 화음 구성음과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55
표 12. 제4악장의 악곡 구성 56
표 13. 제4악장의 전체 화성 분석 62
표 14. 제6악장의 악곡 구성 65
표 15. 제6악장에서 표현되는 새소리 66
표 16. 제6악장 Episode 2의 악기 그룹 69
표 17. 제6악장의 박자 변화 74
악보 1. 첨가된 음가 24
악보 2. 역행리듬 25
악보 3. 비역행 리듬 25
악보 4. 비역행 리듬의 예 26
악보 5. deci-talas, no. 105. cadrakala(이미지참조) 26
악보 6. deci-talas, no. 88. lackskmica(이미지참조) 27
악보 7. 메시앙 (그리스도의 탄생) vol. 2 중 'Le Verbe'의 복리듬 28
악보 8. 메시앙 (미를 위한 시) vol. 1. 중 'Action do graces'에 나타난 캐논 기법에 의한 리듬(이미지참조) 29
악보 9. 부가음의 예 30
악보 10. 공명화음 30
악보 11. 공명화음의 전위 형태 31
악보 12.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제3번의 조옮김 형태 31
악보 13. 4도구성 화음의 예 31
악보 14.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제5번 32
악보 15. 제5악장 마디 1~4, 색채 표현 37
악보 16. 메시앙 (그리스도의 탄생) 중 제9곡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Dieu Parmi Nous)' 마디 8, 새소리의 모방 38
악보 17. 제3악장 마디 50~52, 피아노의 새소리 표현 38
악보 18. 제1악장 마디 20, 피콜로와 바이올린의 최고음 41
악보 19. 제1악장 마디 2, 바이올린 파트 주제 선율 42
악보 20.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제3번 42
악보 21. 제1악장 마디 7, 대조 선율 42
악보 22. 제1악장 마디 17, 대조 선율의 변형된 형태의 예 43
악보 23. 제1악장의 피아노 파트에 사용된 데시탈라스 리듬 44
악보 24. 제1악장 주제 선율의 수직적 음정 관계 45
악보 25. 제1악장 마디 3~6, 피아노 파트 46
악보 26. 제1악장 마디 3~6, 피아노 파트의 재구성 46
악보 27. 제1악장 마디 7~9, 목관악기 진행 47
악보 28. 제1악장 마디 23~26, 바이올린 파트의 진행 47
악보 29. 제2악장, 베이스 클라리넷의 4종류의 리듬 패턴 50
악보 30. 고대의 리듬 51
악보 31. 제2악장 마디 10~11, 잇단음표의 확장 51
악보 32. 제2악장 마디 12~13, 음정의 급격한 도약과 악센트 52
악보 33. 제2악장 마디 7, 마림바의 새의 노래 53
악보 34. 제2악장 마디 1~6, 바이올린 파트에 나타난 5도화성 54
악보 35. 제2악장 마디 1~6, 바이올린 파트의 화성 진행 55
악보 36. 제4악장 마디 1~4, 주제 선율 57
악보 37. 제4악장 마디 9~11, 앞 짧은 꾸밈음 58
악보 38. 제4악장 마디 7, 완전4도가 연속된 선율 58
악보 39. 제4악장 마디 18~22, 리듬의 일치 59
악보 40. 제4악장 바이올린 파트의 화성을 구성하는 음계 type 60
악보 41. 제4악장 마디 1~2, 33~36, 바이올린 파트의 화성 분석 61
악보 42.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제3번과 음정 패턴 63
악보 43. 반음계적 리듬 64
악보 44. 제4악장 마디 8~11, 타악기의 역행 리듬 65
악보 45. 제6악장 마디 6~7, 'Hotoguisu' 67
악보 46. 제6악장 마디 70, '드로운' 효과 68
악보 47. 제6악장 마디 25~26, 마디 66~68, 'Binzui' 69
악보 48. 메시앙의 리듬 기보법 70
악보 49. 제6악장 마디 39~41, 제3 리듬 기보법의 사용 71
악보 50. 제6악장 마디 6, 마디 200, 'Komadori'와 'Hototoguisu' 7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