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Olivier Messiaen의 <7편의 하이카이(Sept Haïkaï)> 분석 연구 : Ⅰ, Ⅱ, Ⅳ, Ⅵ악장을 중심으로 / 한윤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784.184 ㅎ161o
형태사항
xi, 7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8567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2장 메시앙의 음악 세계 15

2.1. 일반적인 고찰 15

2.2. 20세기 음악에서의 위치 15

2.3. 환경 및 사상적 배경 16

2.4. 시기별 작품 경향 18

2.5. 음악 언어 23

제3장 (7편의 하이카이(Sept Haikai)) 분석(이미지참조) 33

3.1. 개괄 33

3.1.1. 작품 개요 33

3.1.2. 악곡 구성 34

3.1.2.1. 형식적 특성 34

3.1.2.2. 관현악적 특성 35

3.1.2.3. 화성적 특성 36

3.1.2.4. 리듬적 특성 38

3.2. 악곡 분석 39

3.2.1. 제1악장. 서주(Introduction) 39

3.2.1.1. 악곡 구성 39

3.2.1.2. 세부 분석 41

3.2.2. 제2악장. 나라 공원과 석등(Le Parc de Nara et les Lanternes Pierre) 48

3.2.2.1. 악곡 구성 48

3.2.2.2. 세부 분석 50

3.2.3. 제4악장. 가가쿠(Gagaku) 56

3.2.3.1. 악곡 구성 56

3.2.3.2. 세부 분석 57

3.2.4. 제6악장. 카루이자와의 새들(Les Oiseaux do Karuizawa) 65

3.2.4.1. 악곡 구성 65

3.2.4.2. 세부 분석 66

제4장 결론 76

참고 자료 79

ABSTRACT 81

표 1. 메시앙의 시기별 작품세계 19

표 2. 각 악장별 제목과 내용 34

표 3. 악기 편성 35

표 4. 악기 배치도 36

표 5. 악기 구성에 따른 소리와 색채 구성 36

표 6. 제1악장의 악곡 구성 40

표 7. 제1악장의 바이올린 선율의 전개 형태 43

표 8. 제1악장 피아노 파트의 데시탈라스 리듬 진행 45

표 9. 제2악장의 악곡 구성 48

표 10. 제2악장의 성부 그룹 49

표 11. 제2악장의 화음 구성음과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55

표 12. 제4악장의 악곡 구성 56

표 13. 제4악장의 전체 화성 분석 62

표 14. 제6악장의 악곡 구성 65

표 15. 제6악장에서 표현되는 새소리 66

표 16. 제6악장 Episode 2의 악기 그룹 69

표 17. 제6악장의 박자 변화 74

악보 1. 첨가된 음가 24

악보 2. 역행리듬 25

악보 3. 비역행 리듬 25

악보 4. 비역행 리듬의 예 26

악보 5. deci-talas, no. 105. cadrakala(이미지참조) 26

악보 6. deci-talas, no. 88. lackskmica(이미지참조) 27

악보 7. 메시앙 (그리스도의 탄생) vol. 2 중 'Le Verbe'의 복리듬 28

악보 8. 메시앙 (미를 위한 시) vol. 1. 중 'Action do graces'에 나타난 캐논 기법에 의한 리듬(이미지참조) 29

악보 9. 부가음의 예 30

악보 10. 공명화음 30

악보 11. 공명화음의 전위 형태 31

악보 12.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제3번의 조옮김 형태 31

악보 13. 4도구성 화음의 예 31

악보 14.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제5번 32

악보 15. 제5악장 마디 1~4, 색채 표현 37

악보 16. 메시앙 (그리스도의 탄생) 중 제9곡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Dieu Parmi Nous)' 마디 8, 새소리의 모방 38

악보 17. 제3악장 마디 50~52, 피아노의 새소리 표현 38

악보 18. 제1악장 마디 20, 피콜로와 바이올린의 최고음 41

악보 19. 제1악장 마디 2, 바이올린 파트 주제 선율 42

악보 20.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제3번 42

악보 21. 제1악장 마디 7, 대조 선율 42

악보 22. 제1악장 마디 17, 대조 선율의 변형된 형태의 예 43

악보 23. 제1악장의 피아노 파트에 사용된 데시탈라스 리듬 44

악보 24. 제1악장 주제 선율의 수직적 음정 관계 45

악보 25. 제1악장 마디 3~6, 피아노 파트 46

악보 26. 제1악장 마디 3~6, 피아노 파트의 재구성 46

악보 27. 제1악장 마디 7~9, 목관악기 진행 47

악보 28. 제1악장 마디 23~26, 바이올린 파트의 진행 47

악보 29. 제2악장, 베이스 클라리넷의 4종류의 리듬 패턴 50

악보 30. 고대의 리듬 51

악보 31. 제2악장 마디 10~11, 잇단음표의 확장 51

악보 32. 제2악장 마디 12~13, 음정의 급격한 도약과 악센트 52

악보 33. 제2악장 마디 7, 마림바의 새의 노래 53

악보 34. 제2악장 마디 1~6, 바이올린 파트에 나타난 5도화성 54

악보 35. 제2악장 마디 1~6, 바이올린 파트의 화성 진행 55

악보 36. 제4악장 마디 1~4, 주제 선율 57

악보 37. 제4악장 마디 9~11, 앞 짧은 꾸밈음 58

악보 38. 제4악장 마디 7, 완전4도가 연속된 선율 58

악보 39. 제4악장 마디 18~22, 리듬의 일치 59

악보 40. 제4악장 바이올린 파트의 화성을 구성하는 음계 type 60

악보 41. 제4악장 마디 1~2, 33~36, 바이올린 파트의 화성 분석 61

악보 42. 조옮김이 제한된 선법 제3번과 음정 패턴 63

악보 43. 반음계적 리듬 64

악보 44. 제4악장 마디 8~11, 타악기의 역행 리듬 65

악보 45. 제6악장 마디 6~7, 'Hotoguisu' 67

악보 46. 제6악장 마디 70, '드로운' 효과 68

악보 47. 제6악장 마디 25~26, 마디 66~68, 'Binzui' 69

악보 48. 메시앙의 리듬 기보법 70

악보 49. 제6악장 마디 39~41, 제3 리듬 기보법의 사용 71

악보 50. 제6악장 마디 6, 마디 200, 'Komadori'와 'Hototoguisu' 7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