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7
II. 이론적 배경 8
1. 장애인에 대한 태도 8
1) 일반 아동의 장애 아동에 대한 태도 8
2)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
(1) 일반 아동의 장애 아동과의 접촉 경험 11
(2) 일반 아동의 성별에 따른 장애 아동 및 장애인에 대한 태도 12
(3) 일반 아동의 학년 차에 의한 장애 아동 및 장애인에 대한 태도 14
2. 일반 아동들의 장애 이해 교육의 의의 16
1) 일반 아동이 장애 아동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 16
2) 장애 아동이 일반 아동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 17
3. 장애 아동 인식 지원 전략들 18
1) 장애인과의 직접적인 또는 간접적인 접촉이나 노출 19
2) 장애인에 대한 정보 전달 20
3) 설득력 있는 메시지 20
4) 모의 장애 체험 21
5) 집단 토의(group discussion) 22
(1) 통합놀이 프로그램의 놀이 선정시 고려할 점 23
(2) 통합놀이 프로그램 진행시 유의점 24
(3) 통합놀이 프로그램의 유형 24
4. 초등학교 교과서의 장애인 관련내용 구성 및 의미체계 탐색 24
III. 연구 방법 27
1. 대상 27
2. 검사 도구 및 방법 27
1) 장애 아동에 대한 인식 측정도구 28
2) 장애 아동에 대한 행동 측정도구 29
3. 연구 절차 29
1) 사전 검사 30
2) 연구 처치 30
3) 사후 검사 32
4. 자료 처리 32
IV. 연구 결과 33
1. 장애 아동에 대한 인식 변화 33
1) 장애 아동에 대한 집단별 인식 변화 33
2)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 변화 35
2.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 변화 37
1) 장애 아동에 대한 집단별 태도 변화 37
2) 장애 아동에 대한 성별에 따른 태도 변화 39
V. 결론 및 제언 41
參考文獻 44
Abstract 47
부록 49
국문초록 51
[표 II-1] 초등학교 교과서의 장애인 관련 내용 구성 25
[표 III-1] 연구 대상 학생의 집단구성 27
[표 III-2] 인식적 측면에 사용된 설문지 구성 28
[표 III-3] 6학년 2학기 장애 관련 교과 내용 30
[표 III-4] 활동 프로그램 31
[표 IV-1] 전체 아동의 사전ㆍ사후 인식 변화 33
[표 IV-2] 전체 아동의 집단별 인식 변화 34
[표 IV-3] 성별에 따른 사전 사후검사의 집단간 인식 변화 35
[표 IV-4] 각 집단별 성별에 따른 인식 변화 36
[표 IV-5] 전체아동의 사전ㆍ사후 태도 변화 37
[표 IV-6] 전체 아동의 집단별 태도 변화 38
[표 IV-7] 성별에 따른 사전 사후검사의 집단간 태도 변화 39
[표 IV-8] 각 집단별 성별에 따른 태도 변화 4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