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아동의 또래관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 오경옥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372.14 ㅇ272ㅅ
형태사항
iii, 9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8475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3

가. 신체활동 프로그램 13

나. 또래관계 14

다. 정서지능 14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신체활동 프로그램 16

가. 신체활동의 개념 16

나. 신체활동의 목표 17

다. 신체활동의 내용 19

라. 신체활동의 교수방법 20

2. 또래관계 22

가. 또래관계의 정의와 중요성 22

나. 또래관계의 특성 26

다. 신체활동과 또래관계와의 관계 30

3. 정서지능 31

가. 정서지능의 개념 31

나. 정서지능의 요소 33

다. 신체활동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38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0

1. 연구대상 40

2. 실험설계 40

가. 실험설계 40

3. 측정도구 41

가. 또래관계 검사 41

나.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42

4. 실험절차 44

1) 사전검사 44

2) 실험기간(2006. 04. 10 ~ 2006. 05. 10) 44

3) 사후검사 44

5. 처치 45

6. 통계분석 49

IV. 연구 결과 50

1. 신뢰도 분석 50

2. 또래관계 사전·사후 검사 점수 차이 검정 51

3. 정서지능 사전·사후 검사 점수 차이 검정 53

4. 성별에 따른 또래관계 사후-사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결과 57

5.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 사후-사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결과 58

V. 논의 및 결론 61

1. 요약 및 논의 61

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8

부록 75

〈부록 1〉 또래관계 검사지 76

〈부록 2〉 유아 정서기능 평정척도 78

〈부록 3〉 신체활동 프로그램 84

ABSTRACT 99

〈표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인원 구성 40

〈표 2〉 사전-사후검사 실험집단·통제집단 연구 설계모형 41

〈표 3〉 또래관계 검사지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42

〈표 4〉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의 구성요소 및 구성 내용 43

〈표 5〉 실험 절차 45

〈표 6〉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목표와 하위목표 46

〈표 7〉 신체활동 프로그램 내용 47

〈표 8〉 신뢰도 분석 51

〈표 9〉 또래관계 사전-사후 검사 점수 차이에 대한 t-검정 52

〈표 10〉 실험-통제 집단의 또래관계 하위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 53

〈표 11〉 정서지능 사전-사후 검사 점수 차이에 대한 t-검정 55

〈표 12〉 실험-통제 집단의 정서지능 하위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 56

〈표 13〉 성별에 따른 또래관계 사후-사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결과표 57

〈표 14〉 성별에 따른 또래관계 사후-사전 차이 점수에 대한 분산분석 58

〈표 15〉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 사후-사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결과표 59

〈표 16〉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 사후-사전 차이 점수에 대한 분산분석 60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at physical activities program searches effect peer-relationship and emotional intelligence with young children, and advance following assumption to achieve this purpose and achieved study. First, peer-relationship point of experiment group childrens who execute physical activities program will be improved is meaning than peer-relationship point of control group childrens. Second, emotional intelligence point of experiment group childrens who execute physical activities program will be improved is meaning than emotional intelligence point of control group childrens. Third, effect that physical activities program gets to peer-relationship may be meaning difference according to sex. Forth, difference that impact that physical activities program gets in emotional intelligence is meaning a according to sex may join.

Chose young childrens 2class 40people(experiment group n=20, control group n=20) in S kindergarten locating to seoul to verify above construction for study target. Disposal about experiment group executed over 10th for 20~25minute 2times in a week because investigator uses reconstructing physical activities program with virtue research paper such as learning program for own growth of Han-Kyu-Ryeong(2005).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after experiment, I collected materials for estimation by providing the subject children with questionaires about peer-relationship and emotional intelligence before and after the experiment, and then analyzed the average differences in number of marks between the experimen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before and after the experiment through and by using t-way ANOVA, and SPSS12.0 program.

The following is the result what I obtained from the above study.

Third, there was expose that significant difference does not exist in average peer-relationship before and after by sex of experiment group which executes physical activities program, and was not shown significant difference in sub-variable.

Fourth, there was expose that significant difference does not exist in average emotional intelligence before and after by sex of experiment group which executes physical activities program, and was not shown significant difference in sub-variable.

Could get conclusion that physical activities program is effect in children peer-relationship promo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elevation according to these study finding, and confirmed possibility that physical activities program may contribute to positively in education spot.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