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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2
3. 연구문제 12
4. 연구가설 13
5. 연구의 제한점 13
6.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배경 16
1. 신체요법 16
1) 신체요법 16
2) 심상화 17
3) Sweigard의 관념운동(Ideo kinesis) 18
2. 신체요법과 한국무용교육 34
1) 선행연구 34
2) 한국무용교육에 Sweigard의 관념운동 탄력적 활용 41
3. 춘앵전 50
1) 춘앵전의 개요 50
2) 춘앵전의 특성 51
3) 춘앵전 구조와 의미 52
4) 요약 및 결론 57
III. 연구방법 59
1. 연구대상 59
2. 실험도구 59
3. 실험 설계 67
4. 실험 절차 68
5. 자료 처리 69
IV. 연구결과 70
1. 무용동작수행의 기능성에 대한 평가 결과 분석 70
2. 무용동작수행의 표현성에 대한 평가 결과 분석 72
V. 논의 75
VI.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5
표 1. 무용동작 평가 채점표 68
표 2. 기능성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70
표 3. 기능성에 대한 two-way mixed ANOVA 결과 71
표 4. 표현성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72
표 5. 표현성에 대한 two-way mixed ANOVA 결과 73
그림 1. 허수아비 심상 25
그림 2. 몸통의 중심축 26
그림 3. 골반과 관계된 심상 (카메라 박스) 28
그림 4. 구조적 휴식자세 29
그림 5. 9가지 움직이는 선 31
그림 6. 척추를 아랫방향으로 늘리는 선 43
그림 7. 흉곽을 좁히는 선 45
그림 8. 골반뒤쪽을 양쪽으로 늘리는 선, 골반을 앞쪽으로 좁히는 선 45
그림 9. 무릎 중심으로부터 고관절 중심까지의 선 46
그림 10. 엄지발가락으로부터 발뒤꿈치까지의 선 47
그림 11. 엄지발가락으로부터 발뒤꿈치까지의 선 47
그림 12. 움직임의 공간 구성 55
그림 13. 실험 설계 모형 67
그림 14. 기능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ㆍ사후 변화 72
그림 15. 표현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ㆍ사후 변화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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