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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II. Phonics의 이론적 배경과 규칙 13
2.1. Phonics의 개념 13
2.2. Phonics의 용어정의 13
2.2.1. 음소(Phoneme) 14
2.2.2. 문자소(Grapheme) 15
2.2.3. 문자소ㆍ음소 상관관계 15
2.2.4. 음절(Syllable) 16
2.3. 영어의 철자와 발음의 관계 17
2.3.1. 영어의 철자와 발음간의 불규칙성에 대한 주장 17
2.3.2. 영어의 철자와 발음 관계의 규칙성에 대한 주장 22
2.4. Phonics의 발달과정 23
2.5. Phonics의 규칙 27
2.6. Phonics의 이론적 배경 34
III. Phonics를 통한 효과적인 교실 수업 지도 기법 37
3.1. Phonics 지도단계 37
3.1.1. Alexander(1998)의 Phonics 지도단계 37
3.1.2. Mcginnis & Smith(1982)의 Phonics 지도단계 38
3.1.3. 김유미(1999)의 Phonics 지도 단계 39
3.2. Phonics 지도방법 40
3.2.1. Phonics를 활용한 발음지도 40
3.2.2. Phonics 교수기법 47
3.3. Phonics를 활용한 교실 수업 지도의 실제 49
3.3.1. 컴퓨터(Computer)를 이용하는 기법 49
3.3.2. 라임(Rime)ㆍ챈트(Chant)ㆍ동음이의어ㆍ문장을 통한 기법 52
3.3.3. 게임을 활용한 지도 기법 56
3.3.4. 역할놀이(Role Plays)를 통한 지도 57
IV. Phonics를 통한 영어 철자와 발음 지도법의 한계 및 해결방안 59
4.1. Phonics를 통한 영어 발음지도의 한계 59
4.1.1. 한국어와 영어의 분절음 체계 차이로 인한 Phonics 한계 59
4.1.2. 한국어와 영어의 음절 구조 차이에 대한 Phonics 한계 64
4.1.3. 한국어 음운현상에 따른 영어 발음오류에 대한 Phonics 한계 65
4.2. 한국 영어 학습자들에 대한 Phonics 한계 해결 방안 68
4.2.1. 한국어와 영어의 분절음 체계 차이로 인한 Phonics 해결방안 68
4.2.2. 한국어와 영어의 음절 구조 차이에 대한 Phonics 해결방안 77
4.2.3. 한국어 음운현상에 따른 영어 발음오류에 대한 Phonics 해결방안 79
V.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8
[부록]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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