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2. 연구의 제한점 9
II.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이론적 고찰 11
2.1. 조기 영어 교육 11
2.1.1. 언어학적 관점 11
2.1.2. 신경 생리학적 관점 15
2.1.3. 사회 심리학적 관점 19
2.2. 우리나라 초등 영어교육의 기본 방향 23
2.3. 의사소통 활동 24
2.4. 영어 교과의 내용 26
2.5. 학습자중심의 영어 교육 방향 28
2.6. 선행 연구 분석 29
III. 초등 영어 교육에 대한 실태조사와 문제점 33
3.1. 실태조사 대상과 방법 33
3.1.1. 연구대상 및 방법 34
3.1.2. 설문의 구성 및 내용 34
3.1.3. 자료의 처리 35
3.2. 실태조사 결과 및 제언 36
3.3. 성산초등학교의 실태 조사에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방안 51
3.3.1. 교사의 역할 및 우수 교사 확보 51
3.3.2. 다양한 교재 및 효율적인 교수법의 선택 52
3.3.3. 학부모의 역할 및 책임 54
3.3.4. 지속적인 정부의 관심 및 지원 55
IV. 성산초등학교 영어교육 실태분석 및 비교 58
4.1. 농촌지역과 비교 58
4.2. 도시지역과 비교 60
V. 결론 64
참고문헌 67
Abstract 70
(부록) 72
(표 1) 설문지 내용 분류 35
(표 2) 설문대상 35
(표 3) 처음 영어를 배운 시기 36
(표 4) 학교수업 외 영어교육 학습방법(현재까지) 37
(표 5) 학교수업 외 영어교육의 영향 (초등학교 입학이전) 37
(표 6) 학교수업 외 영어교육이 도움이 되었던 부분(모두 선택) 38
(표 7) 학교 영어수업의 흥미정도 39
(표 8) 학교수업의 흥미 있는 영어교육방법 40
(표 9) 학교교육 자료의 현황(설문지에 제시된 것 중 두가지 선택) 40
(표 10) 학교 수업 외 영어교육 방법 41
(표 11) 희망하는 주시수 시간 41
(표 12) 희망하는 영어수업 시간 42
(표 13) 알고 있는 영어노래 수 42
(표 14) 희망하는 학교영어수업 방법 43
(표 15) 외국인 교사의 수업청취 유무(현재까지) 44
(표 16) 현 영어교사의 발음 상태 44
(표 17) 영어를 할 수 있는 정도 45
(표 18) 초등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정도 46
(표 19) 현 영어교과서에 대한 생각 46
(표 20) 희망하는 학교 영어수업방식 47
(표 21) 학교 영어수업 중 가장 싫은 방법 48
(표 22) 학교 영어수업내용의 이해 여부 49
(표 23) 학교 영어수업에서 느끼는 문제점 및 개선점 5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