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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중등교원의 인식도 분석 / 이용근 인기도
발행사항
전주 :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371.2012 ㅇ796ㄱ
형태사항
8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8392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200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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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장학의 의의 12

가. 장학의 개념 12

나. 장학의 기능 14

다. 장학의 원리 15

라. 장학의 과업 17

2. 교내 자율장학의 의의 20

가. 교내 장학지도의 개념 20

나. 교내 자율장학의 필요성 24

다. 교내 자율장학의 영역 26

라. 교내 자율장학의 형태 30

마. 교내 자율장학의 과정 33

바. 교내 자율장학의 담당자 34

3. 선행연구의 고찰 36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조사도구 41

3. 자료처리 42

IV. 연구결과 해석 43

1.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 43

2.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점 56

3. 교내 자율장학의 개선 사항 68

V. 요약, 결론 및 제언 76

1. 요약 76

2.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6

[부록] 88

(표 II-1) 교내 자율장학의 3 영역 29

(표 III-1) 대상자의 배경 특성별 구성비율 40

(표 III-2) 설문지의 영역별 구성 내용 41

(표 IV-1) 교재 연구 방법 43

(표 IV-2) 자율장학 후 결과의 활용정도 45

(표 IV-3) 교재 자율장학의 사전계획 수립의 방향 46

(표 IV-4) 교내장학의 개선방향 47

(표 IV-5) 교내 장학의 형태 48

(표 IV-6) 약식 장학의 형태 50

(표 IV-7) 자체 연수의 내용 51

(표 IV-8-1) 교내장학에 대한 재정적 지원의 정도에 대한 변인별 평균차이 52

(표 IV-8-2) 교육경력별 집단간의 Scheffe 검증 52

(표 IV-9) 교내 장학 후 협의회 방법 53

(표 IV-10) 교내수업 교사 선정 54

(표 IV-11) 효율적인 교내 장학의 형태 55

(표 IV-12-1) 교내 자율장학 참여도에 대한 변인별 평균차이 57

(표 IV-12-2) 교육경력별 집단간의 Scheffe 검증 57

(표 IV-13) 장학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58

(표 IV-14) 동료장학의 가장 큰 장점 60

(표 IV-15) 동료장학 활동 시 가장 우선적인 중점 61

(표 IV-16) 자율장학이 잘 이루어질 전제조건 62

(표 IV-17) 자율장학 후의 협의회 방법 64

(표 IV-18) 교내 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비중성 65

(표 IV-19) 교내 자율 장학의 저해요인 66

(표 IV-20-1) 수업에 관한 공동협의회 대한 변인별 평균차이 67

(표 IV-20-2) 교육경력별 집단간의 Scheffe 검증 67

(표 IV-21) 바람직한 장학담당자의 역할 69

(표 IV-22) 교내장학의 지도ㆍ조언 대상 70

(표 IV-23) 교내 장학의 바람직한 개선방안 72

(표 IV-24-1) 교내 자율장학 후 교육활동 개선에 대한 변인별 평균차이 73

(표 IV-24-2) 교육경력 집단간의 Scheffe 검증 73

(표 IV-25) 평가방안 중에서 비중을 두어야 할 점 75

(그림 II-1) 학교 수준에서의 장학의 기본과정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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