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국내 애니메이션 대사녹음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조정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791.4334 ㅈ476ㄱ
형태사항
viii, 98, vi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8208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애니메이션, 2006.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문제제기 12

2. 연구문제 13

3.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3

Ⅱ. 이론적 배경 16

1. 애니메이션 대사녹음의 정의 및 중요성 16

2. 미국, 일본, 한국의 언어 문화적 특성 19

가. 미국의 언어 문화적 특성 19

나. 일본의 언어 문화적 특성 22

다. 한국의 언어 문화적 특성 25

3. 풀 애니메이션(full animation)과 리미티드 (limited animation)의 특성 26

가. 풀 애니메이션(full animation) 27

나. 리미티드 애니메이션(limited animation) 28

4. 선녹음과 후녹음의 특성 및 제작방법 29

가. 선녹음(pre-recording) 29

나. 후녹음(post-recording) 33

Ⅲ. 기존 대사녹음 방식의 현황 분석 37

1. 미국의 대사녹음 방식 37

가. 선녹음 38

나. 캐릭터 보이스 41

다. 배경음악의 스토리화 46

2. 일본의 대사녹음 방식 49

가. 후녹음 50

나. 캐릭터 보이스 54

다. 배경음악 58

3. 한국의 대사녹음 방식 59

가. 후녹음 60

나. 캐릭터 보이스 61

다. 배경음악 67

4. 현황 분석 결과 68

Ⅳ. 작품분석 70

1. 작품선정 이유 70

2. 작품분석의 기준 71

3. 작품분석 72

가. 미국 : [곰돌이 푸(Many Adventure of Winnie the Pooh(1977)] 72

(1) 작품의 개요 72

(2) 선녹음 73

(3) 다양한 캐릭터 보이스 75

(4) 배경음악의 스토리화 78

나. 일본 : [노비타의 태양왕 전설(のび太の太陽王傳?)(2000)] 79

(1) 작품의 개요 79

(2) 후녹음 82

(3) 캐릭터 보이스 83

(4) 배경음악 87

다. 한국 : [둘리 얼음별 대모험(1996)] 88

(1) 작품의 개요 88

(2) 후녹음 88

(3) 캐릭터 보이스 90

(4) 배경음악의 스토리화 93

4. 작품분석 결과 94

Ⅴ. 결론 97

1. 요약 및 결론 97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1

참고문헌 102

ABSTRACT 105

부록 110

[표 1] 스타 시스템을 동원한 [타잔]의 출연진 45

[표 2] 디즈니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목록 49

[표 3] 매체별 음성연기의 특성 63

[표 4] 성우 현황(2004년 현재) 63

[표 5]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에 스타들을 기용한 작품 67

[표 6] 해외 극장용 애니메이션 더빙에 스타들을 기용한 작품 67

[표 7] [곰돌이 푸]의 캐릭터 보이스 76

[표 8] 역대 일본 극장용 애니메이션 흥행 랭킹 100 82

[표 9] [도라에몽]의 캐릭터 보이스 87

[표 10] [둘리 얼음별 대모험]의 캐릭터 보이스 93

[표 11] [둘리 얼음별 대모험]의 배경음악 94

[그림 1] 미국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입모양 31

[그림 2] 손과 팔 동작에 따른 캐릭터의 움직임 31

[그림 3] 애니메이션 촬영표(익스포져시트)와 캐릭터의 입모양 및 몸동작 32

[그림 4] 일본 TV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입모양의 기본형태 34

[그림 5] 세계 공통 TV 만화영화 입모양 부호 35

[그림 6] 전통적인 2D 애니메이션 기법의 제작공정 36

[그림 7] [알라딘]의 선녹음 과정 40

[그림 8] [타잔]의 고릴라친구 터크의 1초동안의 얼굴표정 및 입모양 41

[그림 9] [라이온킹]의 다양한 캐릭터들 42

[그림 10] [알라딘]의 지니와 목소리 연기자 로빈 윌리엄스 44

[그림 11] 최초의 유성 애니메이션 [증기선 윌리] 46

[그림 12] 음악의 기능이 강조된 [실리 심포니]시리즈 46

[그림 13] [라이온킹]에서 뮤지컬음악 속의 시간의 경과를 표현한 부분 48

[그림 14] 풀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제작된 [아키라] 51

[그림 15] [모노노케 히메]의 동물 캐릭터들 53

[그림 16] [신세기 에반게리온]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머리색과 헤어스타일 54

[그림 17] 선녹음이 시도된 [마리 이야기]와 [원더풀 데이즈] 61

[그림 18] [날아라 수퍼보드]의 캐릭터-왼쪽부터 손오공, 저팔계, 사오정 66

[그림 19] 도라에몽의 큰 입, 작은 입, 다문 입 83

[그림 20] 노비타의 입모양과 얼굴표정 83

[그림 21] [도라에몽]의 출연 성우진 84

[그림 22] 고길동의 입모양 8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