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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SF(Science Fiction)영화의 특수효과로 인한 공감각적 영상표현에 관한 연구 :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를 중심으로 / 이창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791.43 ㅇ898s
형태사항
vi, 8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8208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애니메이션, 200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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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연구대상 및 방법 14

Ⅱ. 이론적 고찰 15

1. 영화에서 특수효과의 개념 15

2. 영화의 특수효과에 있어서 컴퓨터그래픽의 발전과정 20

3. 영화에 있어서 컴퓨터그래픽의 표현양상 24

가. 영화의 상징적 의미를 가지는 시간과 공간 25

[1] 영화의 시간 25

[2] 영화의 공간 26

[3] 영화의 시간과 공간의 융합 28

나. 영화의 시공간에 의한 가상현실 30

다. SF영화가 실재감으로 다가오는 환영주의의 의미 31

Ⅲ. 내러티브 영상의 표현기법 및 특성 37

1. SF영화에 있어서 특수효과의 유형별 특성 37

가. SF영화에서 특수효과로 기획된 스토리 구성 37

나. SF영화의 가상현실에 대한 표현 40

2. SF영화와 특수효과의 상호관계 65

가. 지각성 65

나. 시간성(연속성) 67

다. 공간성 69

Ⅳ. 영화 매트릭스의 사례분석 72

1. 사례분석의 과정 및 대상 72

2. 매트릭스 시리즈 73

가. 영화의 재현 체계표현 74

나. 영화의 비주얼 표현특성 77

다. 특수효과로 인한 영화에서의 시공간 확장 88

Ⅴ. 결론 90

참고문헌 93

ABSTRACT 96

[표 1] 영화의 형식 37

[표 2] 아날로그와 디지털 표현기법 비교 41

[표 3] 촬영시 중량감을 부여하기위한 프레임 수계산 43

[표 4] 영화와 공간의 상관성 비교 66

[표 5] 시간성(연속성) 68

[표 6] 공간성의 분류에 관한 개념과 특성 71

[그림 1] 몰핑기법을 사용한 터미네이터2, 1991 59

[그림 2] 미니어처와 블루 스크린기법을 활용한 E.T, 1982 60

[그림 3] 매트페인팅기법을 활용한 인디아나 존스, 1984 61

[그림 4] 블루 스크린기법을 활용한 스타워즈 에피소드1, 1999 62

[그림 5] 모션컨트롤 카메라에 의한 미니어처 촬영 및 합성을 활용한 아폴로13, 1995 63

[그림 6] 3D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쥐라기 공원3, 2001 64

[그림 7] CG가상 시뮬레이션 작업 [매트릭스1, 1999] 77

[그림 8] 네오와 스미스의 결투 장면 [매트릭스1, 1999] 78

[그림 9] 네오의 총알을 피하는 장면 [매트릭스1, 1999] 79

[그림 10] 고속도로 촬영장면 (매트릭스2 리로디드, 2003) 80

[그림 11] 고속도로 촬영을 위해 실제 제작한 세트 (매트릭스2 리로디드, 2003) 81

[그림 12] 네오와 복제 스미스 결투 장면 (매트릭스3 레볼루션, 2003) 82

[그림 13] 프로그램에 의해 복제된 스미스 (매트릭스2 리로디드, 2003) 83

[그림 14] 네오와 스미스의 결투장면 (매트릭스3 레볼루션, 2003) 84

[그림 15] 스미스 표정을 위한 모션 캡쳐 (매트릭스3 레볼루션, 2003) 85

[그림 16] 카메라 촬영의 다양한 각도 (매트릭스3 레볼루션, 2003) 86

[그림 17] 컴퓨터그래픽으로 연출된 장면 (매트릭스3 레볼루션, 2003)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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