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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디지털 3D 애니메이션에서 영상언어로서의 조명연출에 관한 연구 : 작품 <슈렉>과 <몬스터 주식회사>를 중심으로 / 오혜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791.4334 ㅇ342ㄷ
형태사항
viii,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8207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애니메이션, 200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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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5

Ⅱ. 이론적 배경 18

1. 빛과 영상언어 18

2. 조명의 목적 20

3. 조명의 일반적 기능 23

가. 공간기능(spatial orientation) 25

나. 촉감기능(tactile orientation) 26

다. 시간기능(time orientation) 28

4. 조명의 심리적 기능(inner orientation functions) 29

가. 분위기 조성(establishing mood and atmosphere) 30

나. 암시 조명 32

다. 극적인 요소로서의 조명과 조명기구의 사용 33

5. 영상언어로서의 조명 연출 35

Ⅲ. [슈렉]과 [몬스터 주식회사]에서의 조명 연출 사례 분석 43

1. [슈렉]과 [몬스터 주식회사]에 나타난 조명의 일반적 기능 44

가. 공간기능 44

나. 촉감기능 45

다. 시간기능 47

2. 슈렉과 몬스터에 나타난 조명의 심리적 기능 51

가. 분위기 조성 51

(1) 로우키 조명과 하이키 조명에 따른 분위기 조성 51

(2) 하이 앵글(high-angle)과 로우 앵글(low-angle)에 따른 분위기 조성 53

(3) 특수 명암대비 조명방식(Specific Chiaroscuro Lighting Types)에 의한 분위기 조성 53

(4) 평면 조명 방식(flat lighting)에 따른 분위기 연출 56

(5) 광원의 종류에 따른 분위기 연출 57

나. 암시 조명 62

다. 극적인 요소로서의 조명과 조명의 사용 63

(1) 후광 조명 기법(backlighting) 63

(2) 그림자 연출 기법 65

(3) 실루엣 조명 기법(Silhouette Lighting) 66

3. 영상언어로서의 조명과 색 67

Ⅲ. 결론 77

1. 결론 77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5

[표 1] 빛의 특성을 나타내는 형용사들 24

[표 2] 조명의 일반적인 기능과 심리적인 기능 36

[표 3] 색의 추상적 연상과 구체적 연상 70

[표 4] 할리우드 3D 애니메이션의 이중 제작 구조 74

[그림 1] 쟝쟈크 아노 감독의 [불을 찾아서] 18

[그림 2] 그리피스의 [피파가 지나간다](Pippa Passes) 21

[그림 3] 스탠리 큐브릭 [배리 린든] 22

[그림 4] 워렌 비티 감독의 [딕트레이시] 22

[그림 5] 좌측부터 [미녀삼총사], [로미오+줄리엣], [미져리] 25

[그림 6]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대부] 26

[그림 7]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대부] 27

[그림 8] [대부]에서의 마이클(알 파치노) 28

[그림 9] 스탠리 큐브릭 감독 [샤이닝] 29

[그림 10] 팀 버튼 감독의 [배트맨](1989) 31

[그림 11] 팀 버튼 감독의 [배트맨](1989)에 등장하는 배트맨(마이클 키튼 역) 32

[그림 12] 팀 버튼 감독의 [배트맨 1989]에 등장하는 조커(잭 니콜슨 역) 32

[그림 13] 이명세 감독의 [형사] 33

[그림 14]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E.T.] 34

[그림 15]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E.T.] 34

[그림 16] 이명세 감독의 [형사] 35

[그림 17] 마이클 니콜스 감독 [졸업] 37

[그림 18] 이명세 감독의 [형사] 37

[그림 19] 이명세 감독의 [형사] 38

[그림 20] 박성우 작 [천랑열전] 39

[그림 21] 쟝쟈크 베넥스 [베티 블루] 40

[그림 22] 마이클 니콜스 감독의 [졸업] 40

[그림 23] 마이클 니콜스 감독의 [졸업] 41

[그림 24] 마이클 니콜스 감독의 [졸업] 41

[그림 25] [몬스터 주식회사]의 한 장면 45

[그림 26] [슈렉]과 [몬스터 주식회사]의 두 주인공 얼굴에 나타난 그림자 46

[그림 27] [슈렉]의 맑은 날 새벽 장면 47

[그림 28] [슈렉]의 맑은 날 새벽 장면 47

[그림 29] [몬스터 주식회사]의 새벽 장면 48

[그림 30] [몬스터 주식회사]의 새벽 장면 48

[그림 31] 해질 녘 색상의 변화가 만들어주는 분위기의 연출 48

[그림 32] 야간 달빛 조명 49

[그림 33] 광천장 실내조명 [몬스터 주식회사] 50

[그림 34] 광선에 의한 연출 기법 [몬스터 주식회사] 50

[그림 35] [몬스터 주식회사]의 하이키와 로우키 조명 52

[그림 36] [슈렉]의 하이키와 로우키 조명 52

[그림 37] 특수 명암대비 조명방식 [몬스터 주식회사]의 셜리 54

[그림 38] 특수 명암대비 조명방식 [슈렉] 54

[그림 39] 평면조명 [슈렉] 56

[그림 40] 평면 조명 [몬스터 주식회사] 57

[그림 41] [슈렉]의 실내조명에서 모닥불(왼쪽)과 횃불을 광원으로 사용한 경우(오른쪽) 58

[그림 42] 왼쪽은 직접적인 지향성 스포트라이트, 오른쪽은 간접스탠드 59

[그림 43] 왼쪽은 할로겐램프, 오른쪽은 백열등 59

[그림 44] 왼쪽은 직접적인 지향성 조명, 오른쪽은 간접적인 확산광을 만드는 백열등 59

[그림 45] 빛의 색상을 이용한 단절되고 냉정한 분위기의 조명연출 60

[그림 46] 빛의 색상을 이용한 로맨틱한 분위기 연출 61

[그림 47] 투영그림자 [슈렉] 62

[그림 48] 후광 조명 기법 [슈렉] 64

[그림 49] 후광 조명 기법 [몬스터 주식회사] 64

[그림 50] 투영그림자 [몬스터 주식회사] 65

[그림 51] 실루엣 조명 [몬스터 주식회사] 66

[그림 52] 실루엣 조명 [슈렉] 67

[그림 53] 따뜻함과 여유로움을 나타내는 난색 조명 70

[그림 54] 한색 조명 [몬스터 주식회사] 71

[그림 55] 푸른색 조명과 백색 조명[몬스터 주식회사] 71

[그림 56] [몬스터 주식회사] 72

[그림 57] [몬스터 주식회사] 72

[그림 58] [몬스터 주식회사]와 [날으는 돼지-해적 마테오]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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