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국내 전시컨벤션센터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 신영인 인기도
발행사항
춘천 : 한림대학교 국제학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647.9691 ㅅ574ㄱ
형태사항
vi, 12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8198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림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컨벤션학,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문제제기 및 목적 9

1. 문제제기 9

2.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4

1. 연구방법 14

2. 연구구성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전시컨벤션센터에 대한 기본 이해 16

1. 전시컨벤션센터의 역할 16

가 . 지역 경제의 활성화 16

나 . 국제적 도시로의 성장 가능성 17

다 . 정보네트워크의 중심 17

라 . 무역 및 상거래의 증진 18

마. 주민의 교육과 문화 활동의 활성화 18

2. 전시컨벤션센터의 파급효과 18

가 . 경제적 측면에서의 파급효과 19

나 . 사회적 측면에서의 파급효과 19

다 . 문화적 측면에서의 파급효과 20

라 . 관광 측면에서의 파급효과 20

제2절 국내 전시컨벤션센터의 현황 및 마케팅 전략 21

1. COEX 21

가 . COEX 현황 21

나 . COEX의 마케팅 전략 24

2. KINTEX 25

가 . KINTEX 현황 25

나 . KINTEX의 마케팅 전략 27

3. BEXCO 27

가 . BEXCO 현황 27

나 . BEXCO의 마케팅 전략 29

4. EXCO 30

가 . EXCO 현황 30

나 . EXCO의 마케팅 전략 32

5. ICC JEJU 32

가 . ICC JEJU 현황 32

나 . ICC JEJU의 마케팅 전략 34

6. CECO 35

가 . CECO 현황 35

나 . CECO의 마케팅 전략 37

7. 김대중컨벤션센터 37

가 . 김대중컨벤션센터 현황 37

나 . 김대중컨벤션센터의 마케팅 전략 39

제3절 포지셔닝 40

1. 포지셔닝의 개념 및 기능 40

가 . 포지셔닝의 개념 40

나 . 포지셔닝의 기능 44

2. 포지셔닝의 전략 45

3. 포지셔닝의 접근방법 48

제4절 컨벤션산업에서의 포지셔닝에 관한 선행연구 50

1. 전시컨벤션센터의 포지셔닝 50

가 . 전시컨벤션 센터의 이미지 50

나 . 전시컨벤션센터 포지셔닝의 전략적 중요성 51

2. 포지셔닝에 관한 선행연구 53

가. 김수희(2002)의 국제회의 개최지로서 제주의 포지셔닝 전략에 대한 연구 56

나. 남은희(2003)의 컨벤션 개최지와 컨벤션 시설 속성의 MDS 분석 57

다. 윤승현(2006)의 동북아시아 전시컨벤션센터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59

제5절 전시컨벤션센터의 속성에 관한 연구 62

제3장 전시컨벤션센터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방법론 64

제1절 자료수집방법 64

1. 연구대상과 조사방법 64

2. 설문지의 구성 65

제2절 자료의 분석방법 67

1. 다차원 척도법 68

2.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포지셔닝 맵의 작성 74

3. 연구모형의 설정 79

제4장 실증분석 및 논의 80

제1절 실증분석의 설계 80

1. 자료의 분석방법 80

2. 자료의 인구통계적 특성 81

3 .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83

가 . 신뢰성 분석 83

나 . 타당성 검증 84

제2절 전시컨벤션센터의 인지도, 이미지의 빈도분석 86

제3절 전시컨벤션센터의 유사성 분석 89

제4절 전시컨벤션센터 선택 속성별 선호도 분석 93

1. 센터 선택 속성 에 대한 기술적 분석 93

2 . 전시컨벤션센터 선택 속성 분석 95

제5절 전시컨벤션 센터 선호도 분석 102

1. 전시컨벤션센터의 선호도 분석 102

2 . 소속 및 담당 업무별 선호도 분석 105

제6절 전시컨벤션센터의 포지셔닝 전략 109

제5장 결론 114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1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17

참고문헌 119

Abstract 123

설문지 125

[표 2-1] COEX 회의시설 세부현황 22

[표 2-2] COEX 전시시설 세부현황 23

[표 2-3] KINTEX 회의시설 세부현황 25

[표 2-4] KINTEX 전시시설 세부현황 26

[표 2-5] BEXCO 회의시설 세부현황 28

[표 2-6] BEXCO 전시시설 세부현황 28

[표 2-7] EXCO 대구 회의시설 세부현황 30

[표 2-8] EXCO 대구 전시시설 세부현황 31

[표 2-9] ICC JEJU 회의시설 세부현황 33

[표 2-10] CECO 회의시설 세부현황 36

[표 2-11] CECO 전시시설 세부현황 36

[표 2-12] 김대중컨벤션센터 회의시설 세부현황 38

[표 2-13] 김대중컨벤션센터 전시시설 세부현황 38

[표 2-14] 포지셔닝에 대한 개념 43

[표 2-15] 포지셔닝의 절차 48

[표 2-16] 전시컨벤션센터 선택 속성에 관한 선행 연구 63

[표 3-1] 설문지 구성 66

[표 3-2] 스트레스 값 73

[표 4-1 ] 자료의 인구통계적 특성 82

[표 4-2] 신뢰성 검증 84

[표 4-3] 타당성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 결과 85

[표 4-4] 국내 전시컨벤션센터의 이미지별 유사성 행렬표 90

[표 4-5] 센터간의 유사성 반복 실행 결과 90

[표 4-6] 2차원상에서의 전시컨벤션센터에 대한 좌표 91

[표 4-7] 센터 선택 속성에 대한 기술적 분석 95

[표 4-8] 전시컨벤센터 선택 속성 반복 실행 결과 96

[표 4-9] 2차원상에서의 센터 선택 속성별 만족도에 대한 센터 좌표 97

[표 4-10] 전시컨벤션 담당자들의 선호도 반복 실행 결과 103

[표 4-11] 2차원상에서의 선호도 좌표 103

[표 4-12] 소속 및 담당 업무별 선호도 반복 실행 결과 105

[표 4-13] 소속 및 담당 업무별 2차원상에서의 선호도 좌표 106

[그림 3-1] 연구모형 79

[그림 4-1] 실증분석 체계 80

[그림 4-2] 이미지에 영향 미치는 요소 86

[그림 4-3] 센터간의 유사성 지각도 92

[그림 4-4] 전시컨벤션센터 선택 속성에 대한 만족도 99

[그림 4-5] 전시컨벤션센터의 선호도 104

[그림 4-6] 소속 및 담당 업무별 전시컨벤션센터 선호도 10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