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범위 12
3. 연구 방법 및 한계 13
Ⅱ.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이론적 고찰 14
1. 통일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14
가. 통일교육의 의의 14
나. 통일교육의 필요성 16
2. 통일교육의 목표 18
가. 통일교육의 일반 목표 18
나.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 19
다.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학년별 목표 22
3. 통일교육의 지도 방향 및 방법 23
4. 통일교육지도의 유의점 28
Ⅲ.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실태 분석 33
1.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기본 내용 33
2. 초등학교 교과별 통일교육 34
3. 초등학교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의 통일교육 41
가. 재량활동의 통일교육 42
나. 특별활동의 통일교육 42
4.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 43
(1) 수업시수에 비해 내용체계의 과중 43
(2) 학년별 내용체계의 유기적 연관성 부족 44
(3) 북한 및 통일문제에 인식 결여 44
(4) 국제 및 통일환경의 반영 미흡 44
(5) 민족공동체 의식 형성에의 소극성 45
(6)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의 활용 부족 45
(7) 통일교육 기본 계획의 비현실성 46
(8) 부정적인 통일의식 형성 2 46
(9) 지도 자료의 부족 46
(10) 통일교육 연수기회 부족 47
Ⅳ.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학습 모형 48
1. 집단 탐구 학습 모형 48
2. 비교 분석 학습 모형 56
3. 개념 학습 모형 62
4. 가치 명료화 학습 모형 68
5. 토의 학습 모형 73
6. 시사 자료 활용 학습 모형 80
7. 시청각 매체 활용 학습 모형 83
8. 가상현실 체험 학습 모형 87
9. 현장 체험 학습 모형 91
Ⅴ.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5
ABSTRACT 98
[Ⅱ-1] 초등학교의 통일교육 학년별 목표 23
[Ⅲ-1] 통일관련 초등학교 도덕과 학년별 시수 및 제재별 지도내용 36
[Ⅲ-2] 제 7차 교육과정에 반영된 통일 교육 내용 요소 3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