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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스포츠 마케팅이 제품구매에 미치는 영향 : 스포츠 용품 중심으로 / 조용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796.069 ㅈ452ㅅ
형태사항
iv, 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8058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엔터테인먼트, 200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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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1. 연구의 방법 11

2. 연구의 구성 11

제3절 선행연구 검토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과 스포츠 제품 15

1. 스포츠 마케팅 및 스포츠 제품의 개념 15

1)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15

2)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 18

3)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The Marketing with Sports 19

4) 스포츠 제품의 개념 19

2. 스포츠 마케팅의 발달과정과 현황 21

3. 스포츠 마케팅의 필요성 22

제2절 스포츠 마케팅과 소비자의 행동 24

1. 스포츠 소비자의 정의 및 분류 24

1) 스포츠 소비자의 정의 24

2) 스포츠 소비자의 분류 25

3) 참여 형태에 따른 분류 25

4) 참여 빈도에 따른 분류 27

2. 스포츠 소비자의 의사결정 29

제3장 스포츠 마케팅의 기대효과 및 영향 35

제1절 국내외 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 35

1. 국외 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 35

1) GE社 35

2) ENC社 35

3) 마쓰시다社 36

2. 국내 대기업의 스포츠마케팅 발달과정 및 사례 37

1)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발달과정 37

2) 국내 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 38

3) 국내 골프선수와 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현황 40

제2절 스포츠 마케팅의 성공조건 45

1. 스포츠 제품의 수명주기 45

2. 스포츠 마케팅의 전략유형 50

3. 스포츠 마케팅의 참여방법과 기대효과 56

4. 스포츠 마케팅의 성공조건 58

제4장 스포츠 마케팅이 제품구매에 미치는 영향의 실증조사(설문) 62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조사방법 62

1. 연구 목적 및 조사방법 62

2. 설문대상 집단의 인구학적 특성 66

제2절 스포츠 마케팅이 제품구매에 미치는 영향력 69

제3절 스포츠 마케팅이 제품구매에 미치는 요인 조사 70

1. 분석결과 70

2. 종합 75

제5장 결론 76

참고문헌 79

부록 : 설문지 82

국문초록 85

Abstract 87

[표 2-1] 스포츠 활동 참여빈도에 따른 스포츠소비자 분류 28

[표 3-1] 스포츠제품 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 49

[표 3-2]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유형별 장단점 57

[표 3-3] 각국별 인기 종목(TV프로그램) 61

[표 4-1] 응답자 성별 66

[표 4-2] 응답자 연령 66

[표 4-3] 응답자 학력 66

[표 4-4] 응답자 직업 67

[표 4-5] 응답자 년평균 소득 67

[표 4-6] 응답자 선호 스포츠종목 68

[표 4-7] 스포츠용품 구매 장소 68

[표 4-8] 스포츠용품 구입정보 70

[표 4-9] 스포츠마케팅이 스포츠용품 구입에 미치는 영향 70

[표 4-10] 스포츠마케팅으로 스포츠용품을 구입한 시기 71

[표 4-11] 스포츠마케팅으로 인해 구입한 제품 71

[표 4-12] 스포츠마케팅으로 인해 제품을 구입한 이유 71

[표 4-13] 스포츠용품 구매자의 거주지 72

[표 4-14] 스포츠마케팅으로 인한 충동구매 여부 72

[표 4-15] 스포츠용품 구입 시 영향을 주는 사람 72

[표 4-16]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정도 73

[표 4-17] 스포츠마케팅 광고 73

[표 4-18] 스포츠용품 구입 시 고려사항 73

[표 4-19] 메이커가 스포츠마케팅에 주는 영향의 정도 74

[표 4-20] 스포츠용품의 구입시 품질이나 메이커의 영향력 74

[그림 1-1] 연구흐름도 12

[그림 2-1] 스포츠 마케팅의 구조 16

[그림 2-2]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18

[그림 2-3] 스포츠 제품의 3차원 20

[그림 2-4] 스포츠 마케팅의 국가적 필요성 23

[그림 2-5] 스포츠 마케팅의 기업적 필요성 23

[그림 2-6] 스포츠 소비자행동모델 31

[그림 2-7] 복잡 및 단순 의사결정 과정 32

[그림 2-8]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33

[그림 2-9] 스포츠 참여 의사결정과정 34

[그림 3-1] 제품의 수명주기 46

[그림 3-2] 순환-재순환형 제품수명주기 47

[그림 3-3] 부채꼴형 제품수명주기 47

[그림 3-4] 스포츠 마케팅의 모델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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