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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방법 12
1.3 선행 연구의 고찰 13
제2장 전문건설업체의 기술자 양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
2.1 전문건설업에서의 건설하도급의 정의 15
2.2 건설기술자 양성의 법적 근거 16
2.3 전문건설업 기술자 양성의 범위 19
2.4 전문건설업체의 기술자 양성 운영현황 20
2.4.1 전문건설업의 건설하도급 제도의 실태 20
2.4.2 법령에 위한 기술자 교육 22
2.4.3 APEC 엔지니어 제도에 따른 기술자 교육 25
제3장 전문건설업체의 교육시스템 운영현황 및 문제점 분석 28
3.1 전문건설업체의 교육시스템 운영현황에 대한 설문조사 28
3.1.1 설문조사 개요 28
3.1.2 설문 도출 항목 29
3.1.3 응답자별 설문조사 30
3.1.4 설문조사 결과 35
3.2 설문조사를 통한 기술자 양성 실태 분석 56
3.3 전문건설업체 기술자 양성의 개선방안을 위한 문제점 분석 58
3.3.1 건설기술자격체제하에서의 기술자 양성 58
3.3.2 전문화된 기술자 양성 교육의 부재 59
제4장 전문건설업체의 기술자 양성에 대한 개선방안 61
4.1 기술자 양성에 대한 제도적 개선방안 61
4.1.1 기술자 양성의 강화 방안 61
4.1.2 기술자 양성의 확대 방안 64
4.1.3 엄격한 경력관리시스템의 운영 66
4.2 기술자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67
4.2.1 기술자 양성 프로그램 체계 67
4.2.2 전문건설업 기술자 양성 프로그램 유형 69
4.2.3 전문건설업 기술자 양성 시스템의 주요 프로그램 70
제5장 결론 75
5.1 결론 75
5.2 향후 연구과제 77
참고문헌 78
APPENDIX : 설문 자료 80
국문초록 92
Abstract 94
감사의 글 96
[표 2.1] 건설기술자의 등급 및 인정범위 17
[표 2.2] 건설기술자 현황 18
[표 2.3] 현행 교육훈련 제도 22
[표 2.4] 교육 대상별 세부 개정 내용 23
[표 2.5] 건설기술자 운영체계 23
[표 2.6] 교육기관별 주요 교육 내용 24
[표 2.7] APEC 엔지니어 교육 학점 인정기준 26
[표 3.1] 설문대상 기관별 분석 현황 29
[표 3.2] 설문 도출 항목 구성 및 측정방법 29
[표 3.3] 설문 대상 항목 구성 및 측정방법 30
[표 3.4] 나이별 설문분석 현황 31
[표 3.5] 소속기관별 설문분석 현황 31
[표 3.6] 최종학력별 설문분석 현황 32
[표 3.7] 학교 전공별 설문분석 현황 32
[표 3.8] 학교 내 세부전공별 설문분석 현황 33
[표 3.9] 근무경력별 설문분석 현황 33
[표 3.10] 기술자격자별 설문분석 현황 34
[표 3.11] 인정기술자별 설문분석 현황 34
[표 3.12] 나이별 기술자교육 현황 35
[표 3.13] 소속기관별 기술자교육 현황 36
[표 3.14] 근무년수별 기술자교육의 경험 유무 현황 37
[표 3.15] 기술자격자 등급별 교육 경험유무 38
[표 3.16] 인정기술자 등급별 기술자교육 경험 현황 39
[표 3.17] 교육형태에 따른 기술자교육기관 경험 현황 40
[표 3.18] 교육 형태별 만족도 및 개선필요정도 41
[표 3.19] 기술자교육의 현재의 현황 및 향후 강화해야 할 정도 42
[표 3.20] 나이별 기술력과 전문성 보유정도 43
[표 3.21] 기술자교육의 필요성 설문분석 현황 44
[표 3.22] 나이별 기술자교육의 필요성 현황 44
[표 3.23] 소속별 기술자교육의 필요성 현황 45
[표 3.24] 기술자격자별 기술자교육의 필요정도 46
[표 3.25] 교육 환경 항목별 기술자교육의 현실태 47
[표 3.26] 기술자교육을 통한 인력양성의 문제점 48
[표 3.27] 바람직한 기술자교육 문화 조성을 위한 필요사항 49
[표 3.28] 기술자교육 문화 조성시 예상되는 문제점 50
[표 3.29] 기술자교육의 효과적인 운영형태 51
[표 3.30] 기술자교육의 필요성 설문분석 현황 52
[표 3.31] 향후 기술자교육의 교육방법 선택 53
[표 3.32] 향후 사이버 기술자교육 선택 현황 54
[표 3.33] 기술자교육 희망 강좌 55
[표 4.1] 전문건설업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과정별 목표 68
[표 4.2] 전문건설업 교육 유형별 교육과정 69
[표 4.3] 직급별 맞춤형 교육과정 70
[표 4.4] 건설사업관리 교육 프로그램 71
[표 4.5] 구매조달 교육 프로그램 72
[표 4.6] 프로젝트 관리 교육 프로그램 72
[표 4.7] 일반 실무 교육 프로그램 74
[그림 1.1] 논문 연구방법 12
[그림 3.1] 나이별 설문분석 현황 31
[그림 3.2] 소속기관별 설문분석 현황 31
[그림 3.3] 최종학력별 설문분석 현황 32
[그림 3.4] 학교 전공별 설문분석 현황 32
[그림 3.5] 학교 내 세부전공별 설문분석 현황 33
[그림 3.6] 경력별 설문분석 현황 33
[그림 3.7] 기술자격자별 설문분석 현황 34
[그림 3.8] 인정기술자별 설문분석 현황 34
[그림 3.9] 나이별 기술자교육 현황 35
[그림 3.10] 소속기관별 기술자교육 현황 36
[그림 3.11] 근무년수별 기술자교육의 경험 유무 현황 37
[그림 3.12] 기술자격자 등급별 교육 경험유무 38
[그림 3.13] 인정기술자 등급별 기술자교육 경험 현황 39
[그림 3.14] 교육형태에 따른 기술자교육기관 경험 현황 40
[그림 3.15] 교육 형태별 만족도 및 개선필요정도 41
[그림 3.16] 기술자교육의 현재의 현황 및 향후 강화해야 할 정도 42
[그림 3.17] 나이별 기술력과 전문성 보유정도 43
[그림 3.18] 기술자교육의 필요성 설문분석 현황 44
[그림 3.19] 나이별 기술자교육의 필요성 현황 45
[그림 3.20] 소속기관별 기술자교육의 필요성 현황 46
[그림 3.21] 기술자격자별 기술자교육의 필요정도 47
[그림 3.22] 교육 환경 항목별 기술자교육의 현실태 48
[그림 3.23] 기술자교육을 통한 인력양성의 문제점 49
[그림 3.24] 바람직한 기술자교육 문화 조성을 위한 필요사항 50
[그림 3.25] 기술자교육 문화 조성시 예상되는 문제점 51
[그림 3.26] 기술자교육의 효과적인 운영형태 51
[그림 3.27] 기술자교육의 필요성 설문분석 현황 52
[그림 3.28] 향후 기술자교육의 교육방법 선택 53
[그림 3.29] 향후 사이버 기술자교육 선택 현황 54
[그림 3.30] 기술자교육 희망 강좌 55
[그림 4.1] 전문건설업 기술자 양성에 대한 제도적 개선방안 61
[그림 4.2] 전문건설업 기술자 양성 프로그램 체계도 67
[그림 5.1] 전문건설업 기술자 양성 개선 방안의 흐름도 7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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