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1.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2. 경영 전략의 목적과 신제품 개발 전략 17
2.1. 경영 전략의 정의와 그 목적 17
2.2. 기업의 차별화 요인에 대한 연구 20
2.3. 기업의 차별화 전략으로서의 신제품 개발 전략의 중요성 22
2.3.1. 소비자와 제품의 관계 22
2.3.2. 소비자 가치와 제품 가치 23
2.3.3. 기업의 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과 신제품 개발 전략의 중요성 29
3. 신제품 개발 전략으로서의 디자인의 역할과 범위 확장 31
3.1. 디자인의 정의 31
3.2.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디자인의 역할 변화 35
3.2.1.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디자인의 역할 변화 35
3.2.2.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디자인의 역할 변화 배경 38
3.2.3. 신제품 개발 전략과 가치 창출 도구로서의 디자인 42
3.3. 디자인 전략의 맥락적 접근(Contextual approach) 43
3.3.1. 디자인 전략에 대한 기존 문헌 연구 43
3.3.2. 디자인 전략의 맥락적 접근 45
3.3.3. 디자인 전략의 체계 48
4. 전략적 디자인 분석과 신제품 개발 전략 52
4.1.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방법론 52
4.1.1.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특성 규명 52
4.1.2.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도구 56
4.1.3.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분석 범위 66
4.2. 에쓰노그라피 방법론과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유용성 69
4.2.1. 에쓰노그라피 방법론의 분석 과정 69
4.2.2.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에쓰노그라피 방법론의 유용성 72
4.3.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역할 76
4.3.1. 신제품 개발 전략의 유형 76
4.3.2.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역할 81
5. 신제품 개발 전략 과정에서의 경영 전략 행동 요소로서의 전략적 디자인 분석 86
5.1.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전략적 행동 요소와의 연결 86
5.2. 전략적 행동 요소에 따른 전략적 디자인 분석 적용 87
5.2.1. 트렌드 예측과 전략적 디자인 분석 87
5.2.2. 스타일 창출, 제품 컨셉 및 디자인 요소, 디자인 아이덴티티 수립과 전략적 디자인 분석 89
5.2.3. 제품의 재포지셔닝 전략과 전략적 디자인 분석 90
5.3. 신제품 개발 전략 목적에 따른 전략적 디자인 분석 사례 연구 91
6. 결론 95
참고문헌 100
ABSTRACT 104
(표 1) 제품가치의 구성요소 25
(표 2)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디자인의 역할 변화 38
(표 3) 시대의 변화에 따른 기업 환경의 변화 39
(표 4) 국내외 디자인 성공 사례 41
(표 5) 디자인 부서의 니즈 발견 방법 64
(표 6) 성장 기회 표 77
(표 7) A사의 새로운 시장 기회 창출과 단말기 개선을 위한 전략적 디자인 분석 사례 92
(표 8) B사의 제품 재포지셔닝을 위한 전략적 디자인 분석 사례 93
(그림 1) 연구 흐름도 16
(그림 2) 경영 전략 수립의 체계와 목적 19
(그림 3) 제품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소비의 장 23
(그림 4) 제품지향과 그 진화과정 27
(그림 5) 디자인의 의미 확장 34
(그림 6)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의 디자인의 투입 37
(그림 7) 디자인 전략의 맥락적 접근(contextual approach) 47
(그림 8) 전략 수립의 기본 과정 49
(그림 9) 디자인 전략의 체계 51
(그림 10)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범위와 역할 68
(그림 11) 에쓰노그라피 방법론의 분석 과정 71
(그림 12) 구상력의 과정 73
(그림 13) 신제품 개발 기회 탐색력 강화 함수 73
(그림 14) 신제품 개발 기회를 위한 탐색력 강화 함수의 의미 74
(그림 15) 신제품 개발 기회 탐색에서의 에쓰노그라피 방법론의 유용성 76
(그림 16) 제품 개발의 유형 78
(그림 17) 신제품의 유형 79
(그림 18) 전략적 디자인 분석 결과의 신제품 개발 유형과의 연결성 82
(그림 19) 전략적 디자인 분석을 통한 차별적 포지셔닝의 확립 83
(그림 20) 신제품 개발 전략에 있어서의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구조적 체계 84
(그림 21) 신제품 개발 전략과 디자인 전략의 상호 연관성과 체계 85
(그림 22)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전략적 행동 요소와의 연결성 86
(그림 23)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사례 요약 9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