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전략적 디자인 분석에 관한 연구 : 에쓰노그라피 방법론을 바탕으로 / 차경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745.2 ㅊ111ㅅ
형태사항
viii, 9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9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1.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2. 경영 전략의 목적과 신제품 개발 전략 17

2.1. 경영 전략의 정의와 그 목적 17

2.2. 기업의 차별화 요인에 대한 연구 20

2.3. 기업의 차별화 전략으로서의 신제품 개발 전략의 중요성 22

2.3.1. 소비자와 제품의 관계 22

2.3.2. 소비자 가치와 제품 가치 23

2.3.3. 기업의 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과 신제품 개발 전략의 중요성 29

3. 신제품 개발 전략으로서의 디자인의 역할과 범위 확장 31

3.1. 디자인의 정의 31

3.2.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디자인의 역할 변화 35

3.2.1.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디자인의 역할 변화 35

3.2.2.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디자인의 역할 변화 배경 38

3.2.3. 신제품 개발 전략과 가치 창출 도구로서의 디자인 42

3.3. 디자인 전략의 맥락적 접근(Contextual approach) 43

3.3.1. 디자인 전략에 대한 기존 문헌 연구 43

3.3.2. 디자인 전략의 맥락적 접근 45

3.3.3. 디자인 전략의 체계 48

4. 전략적 디자인 분석과 신제품 개발 전략 52

4.1.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방법론 52

4.1.1.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특성 규명 52

4.1.2.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도구 56

4.1.3.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분석 범위 66

4.2. 에쓰노그라피 방법론과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유용성 69

4.2.1. 에쓰노그라피 방법론의 분석 과정 69

4.2.2.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에쓰노그라피 방법론의 유용성 72

4.3.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역할 76

4.3.1. 신제품 개발 전략의 유형 76

4.3.2.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역할 81

5. 신제품 개발 전략 과정에서의 경영 전략 행동 요소로서의 전략적 디자인 분석 86

5.1.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전략적 행동 요소와의 연결 86

5.2. 전략적 행동 요소에 따른 전략적 디자인 분석 적용 87

5.2.1. 트렌드 예측과 전략적 디자인 분석 87

5.2.2. 스타일 창출, 제품 컨셉 및 디자인 요소, 디자인 아이덴티티 수립과 전략적 디자인 분석 89

5.2.3. 제품의 재포지셔닝 전략과 전략적 디자인 분석 90

5.3. 신제품 개발 전략 목적에 따른 전략적 디자인 분석 사례 연구 91

6. 결론 95

참고문헌 100

ABSTRACT 104

(표 1) 제품가치의 구성요소 25

(표 2) 신제품 개발 전략에서의 디자인의 역할 변화 38

(표 3) 시대의 변화에 따른 기업 환경의 변화 39

(표 4) 국내외 디자인 성공 사례 41

(표 5) 디자인 부서의 니즈 발견 방법 64

(표 6) 성장 기회 표 77

(표 7) A사의 새로운 시장 기회 창출과 단말기 개선을 위한 전략적 디자인 분석 사례 92

(표 8) B사의 제품 재포지셔닝을 위한 전략적 디자인 분석 사례 93

(그림 1) 연구 흐름도 16

(그림 2) 경영 전략 수립의 체계와 목적 19

(그림 3) 제품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소비의 장 23

(그림 4) 제품지향과 그 진화과정 27

(그림 5) 디자인의 의미 확장 34

(그림 6)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의 디자인의 투입 37

(그림 7) 디자인 전략의 맥락적 접근(contextual approach) 47

(그림 8) 전략 수립의 기본 과정 49

(그림 9) 디자인 전략의 체계 51

(그림 10)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범위와 역할 68

(그림 11) 에쓰노그라피 방법론의 분석 과정 71

(그림 12) 구상력의 과정 73

(그림 13) 신제품 개발 기회 탐색력 강화 함수 73

(그림 14) 신제품 개발 기회를 위한 탐색력 강화 함수의 의미 74

(그림 15) 신제품 개발 기회 탐색에서의 에쓰노그라피 방법론의 유용성 76

(그림 16) 제품 개발의 유형 78

(그림 17) 신제품의 유형 79

(그림 18) 전략적 디자인 분석 결과의 신제품 개발 유형과의 연결성 82

(그림 19) 전략적 디자인 분석을 통한 차별적 포지셔닝의 확립 83

(그림 20) 신제품 개발 전략에 있어서의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구조적 체계 84

(그림 21) 신제품 개발 전략과 디자인 전략의 상호 연관성과 체계 85

(그림 22)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전략적 행동 요소와의 연결성 86

(그림 23) 전략적 디자인 분석의 사례 요약 9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