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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온·오프라인 통합의 광고 표현에 관한 연구 : Visual Pun요소를 활용한 S-Oil의 광고통합 중심으로 / 김연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659.1 ㄱ764ㅂ
형태사항
x, 7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96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정보디자인, 200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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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1.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2. 이론적 배경 15

2.1.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IMC)의 이론적 고찰 15

2.1.1.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의 정의 15

2.1.2. IMC의 특성 16

2.2.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이론적 고찰 17

2.2.1. 온ㆍ오프라인의 개념 17

2.2.2. 온라인 광고의 특성 18

2.2.3. 오프라인 광고의 특성 21

2.2.4. 광고매체로서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한계점 및 특성비교 22

2.3. IMC 전략에 따른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의 필요성 25

3. 온ㆍ오프라인 광고 통합의 표현전략 26

3.1. 온ㆍ오프라인 광고 통합 표현전략의 필요성 26

3.1.1. 광고 전략 측면 26

3.1.2. 브랜드 전략 측면 27

3.2. 온ㆍ오프라인 광고 통합의 시각적 표현 30

3.2.1. 표현 개념의 통합 30

3.2.2. 표현 요소의 통합 32

4. 온ㆍ오프라인 광고의 사례분석 36

4.1. 분석대상 선정 36

4.2. 분석기준의 설정 36

4.3. 통합 유형별 사례분석 37

4.3.1. 카피 중심의 통합 37

4.3.2. 이미지 표현 중심의 통합 37

4.3.3. 내러티브 중심의 통합 39

4.3.4. 아이덴티티 중심의 통합 39

4.3.5. 색상 표현 중심의 통합 39

4.3.6. 인물 중심의 표현 통합 40

5. 작품 43

5.1. 작품의 배경 43

5.1.1. 비주얼 펀(Visual Pun)의 개념 43

5.1.2. 비주얼 펀(Visual Pun)의 유래 44

5.1.3. 비주얼 펀(Visual Pun)의 표현방법과 유형 52

5.1.4. IMC전략에 따른 온오프라인 통합 광고와 비주얼 펀(Visual Pun) 53

5.1.5. 비주얼 펀 효과의 작품 사례 57

5.2. 작품의 제작의도 61

5.3. 작품 및 해설 63

6. 결론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2

(표 1) 브랜드 자산가치 29

(표 2) 색채의 마케팅적 특징 34

(표 3) 시리즈 광고 컨셉 및 키워드 62

(그림1) LG전자 휘센 38

(그림2) 마몽드 38

(그림3) 현대카드 38

(그림4) 로체 41

(그림5) 신한은행 41

(그림6) VOV화장품 42

(그림7) 삼성전자 PAVV 42

(그림8) 아르킴볼도작, '꽃의 요정'1591 50

(그림9) 카피엘로의 포스터 50

(그림10) 피카소의 황소머리(Bull's Head) 50

(그림11) 소니(Sony) 캠코더 광고 58

(그림12) 브라질의 코카콜라(Cocacola)광고 58

(그림13) WWF 환경캠페인 광고 58

(그림14) 브라질의 살충제 SBP 광고 시리즈 59

(그림15) 펩시콜라 광고 59

(그림16) 리복 운동화 광고 59

(그림17) 하이네켄 광고자료:… 60

(그림18) "Cars Love S-Oil, 차가 에쓰-오일을 사랑하는 까닭" - Smile 편 64

(그림19) "Cars Love S-Oil, 차가 에쓰-오일을 사랑하는 까닭" - Smile 편 65

(그림20) "Cars Love S-Oil, 차가 에쓰-오일을 사랑하는 까닭" - Anywhere 편 67

(그림21) "Cars Love S-Oil, 차가 에쓰-오일을 사랑하는 까닭" - Anywhere 편 68

(그림22) "Cars Love S-Oil, 차가 에쓰-오일을 사랑하는 까닭" - Speed 편 70

(그림23) "Cars Love S-Oil, 차가 에쓰-오일을 사랑하는 까닭" - Speed 편 71

(그림24) "Cars Love S-Oil, 차가 에쓰-오일을 사랑하는 까닭" - Share 편 73

(그림25) "Cars Love S-Oil, 차가 에쓰-오일을 사랑하는 까닭" - Share 편 74

(그림26) "Cars Love S-Oil, 차가 에쓰-오일을 사랑하는 까닭" - Everybody 편 76

(그림27) "Cars Love S-Oil, 차가 에쓰-오일을 사랑하는 까닭" - Everybody 편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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