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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마크 로드코(Mark Rothko)의 색면추상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 니들 펀칭 펠트기법을 중심으로 / 박경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746.92 ㅂ119ㅁ
형태사항
xi, 12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94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의상디자인, 200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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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1. 서론 14

1.1. 연구의 목적 14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5

2. 이론적 배경 17

2.1. 마크 로드코와 색면추상 17

2.1.1. 색면추상의 개념 및 의의 17

2.1.2. 마크 로드코의 작품세계 21

2.1.3. 마크 로드코 색면추상의 특징 30

2.2. 마크 로드코 색면추상의 조형적 분석 42

2.2.1. 색 43

2.2.2. 형 51

2.2.3. 질감 54

2.3. 색면추상적 이미지를 응용한 의상디자인 사례 56

2.4. 니들 펀칭 벨트기법 64

2.4.1. 니들 펀칭 펠트기법의 개념과 방법 64

2.4.2. 니들 펀칭 펠트기법을 이용한 작품사례 69

3. 작품제작 76

3.1. 제작의도 및 방법 76

3.2. 작품 및 해설 80

4. 결론 127

참고문헌 130

ABSTRACT 134

(표 1) 마크로드코의 시기별 작품경향 29

(표 2) NCS 표색계에 근거한 마크 로드코 색면추상에 사용된 색상 빈도와 백분율(1940년대 말 ~1960년대 말 대표작품) 45

(표 3-1) NCS 표색계에 근거한 마크 로드코 색면추상의 색 특성 분석(1940년대 말~ 1960년대 말 대표작품) 46

(표 3-2) NCS 표색계에 근거한 마크 로드코 색면추상의 색 특성 분석(1940년대 말~ 1960년대 말 대표작품) 47

(표 3-3) NCS 표색계에 근거한 마크 로드코 색면추상의 색 특성 분석(1940년대 말~ 1960년대 말 대표작품) 48

(표 3-4) NCS 표색계에 근거한 마크 로드코 색면추상의 색 특성 분석(1940년대 말~ 1960년대 말 대표작품) 49

(표 4) NCS 표색계에 근거한 마크 로드코 색면추상의 색상ㆍ색조 분포도(1940년대 말~ 1960년대 말 대표작품 20개) 50

(표 5) 마크 로드코 색면추상의 형 특성 분석(1940년대 말~ 1960년대 말 대표작품) 53

(표 6) 니들 펀칭 도구의 명칭 및 기능 67

(표 7) 핸드 니들 펀칭 펠트기법의 과정 68

(표 8) 니들 펀칭 펠트기법을 통한 작품 제작과정 (예시:작품II) 78

(표 9) 작품계획표 79

(그림 1) 마크 로드코 「Untitled」(1936) 34

(그림 2) 피카소 「Nude against a Red Background」(1936) 34

(그림 3) 마티스 「The Blue node」(1907) 34

(그림 4) 피카소 「Bath With Turtle」(1908) 34

(그림 5) 마크 로드코 「Untitled」(1938) 35

(그림 6) 마크 로드코 「Gethsemane」 35

(그림 7) 마크 로드코 「Untitled」(1938) 35

(그림 8) 호안 미로 「카탈루냐의 풍경」(1923-24) 35

(그림 9) 마크 로드코 「Number 18」(1947) 36

(그림 10) 마크 로드코 「Untitled」(1947) 36

(그림 11) 마크로드코 「Multiform」(1948) 36

(그림 12) 마크 로드코 「Number 15」(1949) 36

(그림 13) 마크 로드코 「Number 22」(1949) 37

(그림 14) 마크로드코 「Number II」(1949) 37

(그림 15) 마크 로드코 「Violet, Black, orange, Yellow on White and Red」(1949) 37

(그림 16) 마크 로드코 「Number 10」(1950) 37

(그림 17) 마크 로드코 「Untitled」(1948) 38

(그림 18) 마크 로드코 「Green, White and Yellow and Yellow」(1951) 38

(그림 19) 마크 로드코 「Red, Orange, Tan and Purple」(1954) 38

(그림 20) 마크 로드코 「Orange and Yellow」(1956) 38

(그림 21) 마크 로드코 「White, Green on Blue」(1954) 39

(그림 22) 마크 로드코 「Untitled」(1949) 39

(그림 23) 마크 로드코 「Number 12」(1951) 39

(그림 24) 마크 로드코 「Orange and Chocolate」(1957) 39

(그림 25) 마크 로드코 「Untitled」(1954) 40

(그림 26) 마크 로드코 「Untitled」(1954) 40

(그림 27) 마크 로드코 「Number 7」(1951) 40

(그림 28) 마크 로드코 「Yellow, Blue on Orange」(1955) 40

(그림 29) 마크 로드코 「Orange, Wine, Gray on Plum」(1961) 41

(그림 30) 마크로드코 「Untitled」(1963) 41

(그림 31) 마크 로드코 「Untitled」(1969) 41

(그림 32) 마크 로드코 「Untitled」(1969) 41

(그림 33) 마크 로드코 「Untitled」(1969) 55

(그림 34) 마크 로드코 「Number 12」(1951) 55

(그림 35) 「Yellow, Blue on Orange」(1955) 55

(그림 36) Helmut Lang 02 s/s 60

(그림 37) Helmut Lang 02 s/s 60

(그림 38) Alessandro Dell'Acqua 04 f/w 60

(그림 39) Alessandro Dell'Acqua 04 f/w 60

(그림 40) Missoni 04 s/s 61

(그림 41) Missoni 04 s/s 61

(그림 42) Miumiu 05 s/s 61

(그림 43) Etro 04 s/s 61

(그림 44) Prada 04 s/s 62

(그림 45) Prada 04 s/s 62

(그림 46) Prada 04 s/s 62

(그림 47) Ronit Zilka 00 s/s 62

(그림 48) Issac Mizrahi 97 s/s 63

(그림 49) Issac Mizrahi 97 s/s 63

(그림 50) Issac Mizrahi 97 s/s 63

(그림 51) Marni 02 s/s 63

(그림 52) Philipe O'Sley 2000 72

(그림 53) Philipe O'Sley 2000 72

(그림 54) 덴마크 펠트작가 Hansen의 니들펀칭 펠트 작품 72

(그림 55) 덴마크 펠트작가 Hansen의 니들펀칭 펠트 작품 72

(그림 56) 니들펀칭 펠트 패션소품 73

(그림 57) 니들펀칭 펠트 패션소품 73

(그림 58) 니들펀칭 펠트 패션소품 73

(그림 59) 니들펀칭 펠트 패션소품 73

(그림 60) 이정옥(2001)「동심」 74

(그림 61) 배윤지(2003)「축제」 74

(그림 62) 김유경(2004) 74

(그림 63) 김유경(2004) 74

(그림 64) 김민경(2004) 75

(그림 65) 김민경(2004) 75

(그림 66) 박소연(2004) 75

(그림 67) 박소연(2004) 75

(그림 68) 작품 I의 모티브 「Number」 (1949) 81

(그림 69) 모티브의 전개 81

(그림 70) 작품 I의 전면 82

(그림 71) 작품 I의 후면 83

(그림 72) 작품 I의 디테일 84

(그림 73) 작품 I의 도식화 85

(그림 74) 작품 II의 모티브 「Untitled」 (1949) 87

(그림 75) 모티브의 전개 87

(그림 76) 작품 II 전면 88

(그림 77) 작품 II 후면 89

(그림 78) 작품 II 디테일 90

(그림 79) 작품 II의 도식화 91

(그림 80) 작품 III의 모티브… 93

(그림 81) 모티브의 전개 93

(그림 82) 작품 III 전면 94

(그림 83) 작품 III 후면 95

(그림 84) 작품 III 디테일 96

(그림 85) 작품 III의 도식화 97

(그림 86) 작품 IV의 모티브 「Number 12」 (1950) 99

(그림 87) 모티브의 전개 99

(그림 88) 작품 IV 전면 100

(그림 89) 작품 IV 후면 101

(그림 90) 작품 IV 디테일 102

(그림 91) 작품 IV 도식화 103

(그림 92) 작품 V의 모티브 「Untitled」 (1951) 105

(그림 93) 모티브의 전개 105

(그림 94) 작품 V 전면 106

(그림 95) 작품 V 후면 107

(그림 96) 작품 V의 디테일 108

(그림 97) 작품 V의 도식화 109

(그림 98) 작품 VI의 모티브 「Untitled」 (1951) 111

(그림 99) 모티브의 전개 111

(그림 100) 작품 VI 전면 112

(그림 101) 작품 VI의 디테일 113

(그림 102) 작품 VI의 도식화 114

(그림 103) 작품 VII의 모티브… 116

(그림 104) 모티브의 전개 116

(그림 105) 작품 VII의 전면 117

(그림 106) 작품 VII의 후면 118

(그림 107) 작품 VII의 디테일 119

(그림 108) 작품 VII의 도식화 120

(그림 109) 작품 VIII의 모티브 》Untitled」 (1969) 122

(그림 110) 모티브의 전개 122

(그림 111) 작품 VIII의 전면 123

(그림 112) 작품 VIII의 후면 124

(그림 113) 작품 VIII의 디테일 125

(그림 114) 작품 VIII의 도식화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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