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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조선시대 전통부채의 단선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 황혜성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746.92 ㅎ275ㅈ
형태사항
x, 9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94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의상디자인, 200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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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1. 서론 13

1.1. 연구의 목적 13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2. 이론적 배경 16

2.1. 부채에 관한 일반적 고찰 16

2.1.1. 부채의 정의와 역사 16

2.1.2. 부채의 구조 25

2.1.3. 전통부채의 종류 29

2.2. 조선시대 전통부채 단선에 관한 고찰 31

2.2.1. 전통부채 단선의 종류 31

2.2.2. 조선시대 전통부채 단선의 조형적 특성 40

2.2.3. 부채의 조형미를 응용한 현대 의상디자인 사례 48

3. 작품 제작 52

3.1. 작품 제작의도 및 방법 52

3.2. 작품 및 해설 55

4./5. 결론 94

참고문헌 96

(부록) 전통부채 단선 유물 출처 99

ABSTRACT 101

(표 1) 형태에 의한 단선의 분류 35

(표 2) 재료에 의한 단선의 분류 36

(표 3) 용도에 의한 단선의 분류 36

(표 4) 조선시대 전통부채 단선에 나타난 형 분석표 44

(표 5) 조선시대 전통부채 단선에 나타난 선 분석표 45

(표 6) 조선시대 전통부채 단선에 나타난 색 분석표 45

(표 7) 조선시대 전통부채 단선에 나타난 문양 분석표 46

(표 8) 전통부채 단선의 분석표 47

(표 9) 작품 계획표 54

(그림1) 단선의 구조에 따른 부분별 명칭 27

(그림2) 접선의 구조에 따른 부분별 명칭 28

(그림3) 우선(羽扇) 30

(그림4) 단선(團扇) 30

(그림5) 접선(摺扇) 30

(그림6) 별선 30

(그림7) 대원선(大圓扇) 37

(그림8) 태극선(太極扇) 37

(그림9) 연엽선(蓮葉扇) 37

(그림10) 오엽선(梧葉扇) 37

(그림11) 파초선(芭蕉扇) 38

(그림12) 미선(尾扇) 38

(그림13) 곡두선(曲頭扇) 38

(그림14) 선녀선(仙女扇) 38

(그림15) 박쥐선 39

(그림16) 학선 39

(그림17) 낙화선(烙畵敾) 39

(그림18) 효자선 39

(그림19) Gianni Versace 1992 50

(그림20) Christian Lacroix 2005 S/S 50

(그림21) Roberto Cavalli '06-'07 A/W 50

(그림22) Roberto Cavalli '06-'07 A/W 50

(그림23) Roberto Cavalli '06-'07 A/W 51

(그림24) Alexander McQeen 1998 51

(그림25) Gianni Versace 1990 51

(그림26) Gianni Versace 1990 51

(그림27) 작품 I 의 선녀선 모티브 56

(그림28) 작품 I 의 선녀선 모티브 재구성 56

(그림29) 작품 I 의 도식화 57

(그림30) 작품 I 의 전면 58

(그림31) 작품 I 의 후면 59

(그림32) 작품의 II 세미선 모티브 61

(그림33) 작품II의 세미선 모티브 재구성 61

(그림34) 작품II의 도식화 62

(그림35) 작품II의 전면 63

(그림36) 작품II의 세부사진 64

(그림37) 작품III의 통영 미선 모티브 66

(그림38) 작품III의 통영 미선 모티브 재구성 66

(그림39) 작품III의 도식화 67

(그림40) 작품III의 전면 A 68

(그림41) 작품III의 전면 B 69

(그림42) 작품IV의 오엽선 모티브 71

(그림43) 작품IV의 오엽선 모티브 재구성 71

(그림44) 작품IV의 도식화 72

(그림45) 작품IV의 전면 73

(그림46) 작품V의 학선 모티브 75

(그림47) 작품V의 학선 모티브 재구성안 75

(그림48) 작품V의 도식화 76

(그림49) 작품V의 전면 A 77

(그림50) 작품V의 전면 B 78

(그림51) 작품V의 세부사진 79

(그림52) 작품VI의 학선 모티브 81

(그림53) 작품VI의 모티브 재구성안 81

(그림54) 작품VI의 도식화 82

(그림55) 작품VI의 전면 A 83

(그림56) 작품VI의 전면 B 84

(그림57) 작품VII 곡두선 모티브 86

(그림58) 작품VII 나주 유지 곡두선 모티브 86

(그림59) 작품VII의 모티브 재구성안 86

(그림60) 작품VII의 모티브 재구성안 86

(그림61) 작품VII의 도식화 87

(그림62) 작품VII의 전면 A 88

(그림63) 작품VII의 전면 B 89

(그림64) 작품VII의 오엽선 모티브 91

(그림65) 작품VII의 모티브 재구성안 91

(그림66) 작품VIII의 도식화 92

(그림67) 작품VIII의 전면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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