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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국어 말하기 수행 평가의 역류효과 비교 연구 : 수정적 피드백을 중심으로 / 조아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411.07 ㅈ443ㅎ
형태사항
xii, 8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93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200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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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4

A. 연구의 목적 14

B. 선행연구 검토 15

1. 한국어 말하기 평가 16

2. 역류효과 18

3. 수정적 피드백 20

C. 연구문제 22

D. 연구가설 22

II. 이론적 배경 24

A. 말하기 24

1. 말하기 능력 24

2. 말하기 평가 범주 26

B. 피드백 30

1. 평가 후 피드백 30

2. 수정적 피드백 33

III. 연구방법 37

A. 연구대상 37

B. 연구절차 38

1. 실험 이전 단계 39

2. 본 실험 단계 40

3. 실험 이후 단계 41

C. 연구자료 42

1. 평가 자료 42

2. 채점 기준의 작성 45

3. 평가 후 피드백 자료 46

D. 분석 방법 48

IV. 결과 분석 및 논의 49

A. 말하기 수행 평가가 말하기 능력 향상에 미친 역류효과 분석 49

B.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이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미친 역류효과 분석 50

1. 발음 영역의 역류효과 50

2. 문법 영역의 역류효과 52

3. 어휘 영역의 역류효과 53

4. 유창성 영역의 역류효과 56

5. 태도 영역의 역류효과 57

6. 총점에서의 역류효과 58

C. 자기 수정 활동이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미친 역류효과 분석 61

1. 발음 영역의 역류효과 62

2. 문법 영역의 역류효과 64

3. 어휘 영역의 역류효과 65

4. 유창성 영역의 역류효과 67

5. 태도 영역의 역류효과 69

6. 총점에서의 역류효과 70

D. 교육적 시사점 72

1. 수정적 피드백 교수의 원리 72

2. 수정적 피드백 교수의 실제 73

V. 결론 80

참고문헌 83

부록목차 10

[부록 1] 실험 이전 말하기 평가지 86

[부록 2] 실험 중간 말하기 평가지 87

[부록 3] 실험 이후 말하기 평가지 88

[부록 4] 말하기 평가 채점 기준표 89

[부록 5] 성적표 양식 90

[부록 6] 평가 후 자기 수정 활동 자료 91

[부록 7]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평가 후 자기 수정 활동 자료 94

[부록 8] 평가 후 동료 수정 활동 자료 97

[부록 9] 평가 후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 자료 100

ABSTRACT 101

(표 2-1) Fulcher(2003)의 말하기 평가 범주표 28

(표 3-1) 실험대상 38

(표 3-2) 실험 절차 38

(표 3-3) 실험 이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1,2 간의 말하기 능력 동질성 검증 39

(표 3-4) 채점 실시 전 채점자간의 동질성 검증 40

(표 3-5) 말하기 평가 내용 42

(표 3-6) '대화문 읽기' 문항의 예 43

(표 3-7) '대화문 확장하여 말하기' 문항의 예 44

(표 3-8) '구두 발표' 문항의 예 44

(표 3-9) 분석적 채점을 위한 평가 범주 46

(표 3-10) 평가 후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자료 및 활동 47

(표 3-11) 평가 후 학습자의 자기 수정 활동 자료의 일부 47

(표 4-1)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말하기 능력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증 49

(표 4-2)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발음 향상도에 대한 유의도 검증 51

(표 4-3)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문법 향상도에 대한 유의도 검증 53

(표 4-4) 실험 이전과 이후와 집단 간 어휘 향상도에 대한 유의도 검증 54

(표 4-5)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어휘 영역의 향상도에 대한 사후검정 55

(표 4-6)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어휘 향상도에 대한 Duncan Grouping 55

(표 4-7)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유창성 향상도에 대한 유의도 검증 56

(표 4-8)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태도 향상도에 대한 유의도 검증 58

(표 4-9)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총점 향상도에 대한 유의도 검증 59

(표 4-10)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총점 향상도에 대한 사후검정 60

(표 4-11)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발음 향상도 대응표본검증 63

(표 4-12)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문법 향상도 대응표본검증 65

(표 4-13)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어휘 향상도 대응표본검증 66

(표 4-14)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유창성 향상도 대응표본검증 68

(표 4-15)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태도 영역에서의 향상도 대응표본검증 70

(표 4-16)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총점 향상도 대응표본검증 71

(그림 2-1) 자기 수정이 포함되지 않은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 33

(그림 2-2) 자기 수정이 포함된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 35

(그림 4-1)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발음 점수 51

(그림 4-2)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문법 점수 52

(그림 4-3)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어휘 점수 53

(그림 4-4)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유창성 점수 56

(그림 4-5)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태도 점수 57

(그림 4-6)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총점 59

(그림 4-7)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발음의 향상 양상 63

(그림 4-8)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문법 향상 양상 64

(그림 4-9)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어휘 항상 양상 66

(그림 4-10)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유창성 향상 양상 68

(그림 4-11)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태도 향상 양상 69

(그림 4-12)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총점 향상 양상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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