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4
A. 연구의 목적 14
B. 선행연구 검토 15
1. 한국어 말하기 평가 16
2. 역류효과 18
3. 수정적 피드백 20
C. 연구문제 22
D. 연구가설 22
II. 이론적 배경 24
A. 말하기 24
1. 말하기 능력 24
2. 말하기 평가 범주 26
B. 피드백 30
1. 평가 후 피드백 30
2. 수정적 피드백 33
III. 연구방법 37
A. 연구대상 37
B. 연구절차 38
1. 실험 이전 단계 39
2. 본 실험 단계 40
3. 실험 이후 단계 41
C. 연구자료 42
1. 평가 자료 42
2. 채점 기준의 작성 45
3. 평가 후 피드백 자료 46
D. 분석 방법 48
IV. 결과 분석 및 논의 49
A. 말하기 수행 평가가 말하기 능력 향상에 미친 역류효과 분석 49
B.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이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미친 역류효과 분석 50
1. 발음 영역의 역류효과 50
2. 문법 영역의 역류효과 52
3. 어휘 영역의 역류효과 53
4. 유창성 영역의 역류효과 56
5. 태도 영역의 역류효과 57
6. 총점에서의 역류효과 58
C. 자기 수정 활동이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미친 역류효과 분석 61
1. 발음 영역의 역류효과 62
2. 문법 영역의 역류효과 64
3. 어휘 영역의 역류효과 65
4. 유창성 영역의 역류효과 67
5. 태도 영역의 역류효과 69
6. 총점에서의 역류효과 70
D. 교육적 시사점 72
1. 수정적 피드백 교수의 원리 72
2. 수정적 피드백 교수의 실제 73
V. 결론 80
참고문헌 83
부록목차 10
[부록 1] 실험 이전 말하기 평가지 86
[부록 2] 실험 중간 말하기 평가지 87
[부록 3] 실험 이후 말하기 평가지 88
[부록 4] 말하기 평가 채점 기준표 89
[부록 5] 성적표 양식 90
[부록 6] 평가 후 자기 수정 활동 자료 91
[부록 7]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평가 후 자기 수정 활동 자료 94
[부록 8] 평가 후 동료 수정 활동 자료 97
[부록 9] 평가 후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 자료 100
ABSTRACT 101
(표 2-1) Fulcher(2003)의 말하기 평가 범주표 28
(표 3-1) 실험대상 38
(표 3-2) 실험 절차 38
(표 3-3) 실험 이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1,2 간의 말하기 능력 동질성 검증 39
(표 3-4) 채점 실시 전 채점자간의 동질성 검증 40
(표 3-5) 말하기 평가 내용 42
(표 3-6) '대화문 읽기' 문항의 예 43
(표 3-7) '대화문 확장하여 말하기' 문항의 예 44
(표 3-8) '구두 발표' 문항의 예 44
(표 3-9) 분석적 채점을 위한 평가 범주 46
(표 3-10) 평가 후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자료 및 활동 47
(표 3-11) 평가 후 학습자의 자기 수정 활동 자료의 일부 47
(표 4-1)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말하기 능력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증 49
(표 4-2)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발음 향상도에 대한 유의도 검증 51
(표 4-3)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문법 향상도에 대한 유의도 검증 53
(표 4-4) 실험 이전과 이후와 집단 간 어휘 향상도에 대한 유의도 검증 54
(표 4-5)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어휘 영역의 향상도에 대한 사후검정 55
(표 4-6)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어휘 향상도에 대한 Duncan Grouping 55
(표 4-7)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유창성 향상도에 대한 유의도 검증 56
(표 4-8)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태도 향상도에 대한 유의도 검증 58
(표 4-9)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총점 향상도에 대한 유의도 검증 59
(표 4-10)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 간 총점 향상도에 대한 사후검정 60
(표 4-11)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발음 향상도 대응표본검증 63
(표 4-12)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문법 향상도 대응표본검증 65
(표 4-13)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어휘 향상도 대응표본검증 66
(표 4-14)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유창성 향상도 대응표본검증 68
(표 4-15)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태도 영역에서의 향상도 대응표본검증 70
(표 4-16)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총점 향상도 대응표본검증 71
(그림 2-1) 자기 수정이 포함되지 않은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 33
(그림 2-2) 자기 수정이 포함된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 35
(그림 4-1)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발음 점수 51
(그림 4-2)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문법 점수 52
(그림 4-3)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어휘 점수 53
(그림 4-4)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유창성 점수 56
(그림 4-5)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태도 점수 57
(그림 4-6) 실험 이전과 이후의 집단별 총점 59
(그림 4-7)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발음의 향상 양상 63
(그림 4-8)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문법 향상 양상 64
(그림 4-9)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어휘 항상 양상 66
(그림 4-10)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유창성 향상 양상 68
(그림 4-11)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태도 향상 양상 69
(그림 4-12)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의 총점 향상 양상 7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