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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3
A.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3
B.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A. e-러닝 체제 16
1. e-러닝의 정의 및 특징 16
2. e-러닝의 유형 20
3. e-러닝 체제의 정의 21
4. e-러닝 체제의 구성요소 24
B. 대학 e-러닝 관련 정책 및 활용 현황 28
1. 대학 e-러닝 관련 정책 28
2. 대학 e-러닝 활용 현황 31
C. 선행연구 40
III. 연구 방법 45
A. 조사 도구 45
B. 조사 대상 50
C. 자료의 처리 51
IV. 연구 결과 52
A. e-러닝 체제의 활용 실태 52
B. e-러닝 체제의 구성요소에 대한 인식 55
C. e-러닝 체제의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64
V. 결론 및 논의 69
A. 요약 및 결론 69
B. 논의 및 제언 74
C. 연구의 제한점 76
참고문헌 77
(부록) 80
ABSTRACT 86
(표 2.1) e-러닝의 개념 17
(표 2.2) e-러닝 혜택 19
(표 2.3) on-line 교육의 세 가지 유형 20
(표 2.4) 전통적인 형태의 교육과 e-러닝 특성 비교 23
(표 2.5) e-러닝 체제의 구성요소 및 인접 학문ㆍ기술 분야 27
(표 2.6) 권역별 대학 e-러닝지원센터 구축 현황 30
(표 2.7) 사이버교육 실시율 32
(표 2.8) 전국대학 e-강의실 구축률 33
(표 2.9) 대학에서 사이버교육실시 유형 34
(표 2.10) 국내 사이버 대학 컨소시엄 현황 37
(표 2.11) 고등교육법령 하의 국내 원격대학원 현황 39
(표 3.1) e-러닝의 구성요소 및 평가영역 45
(표 3.2) 설문지 문항 구성표 49
(표 3.3)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표 4.1) e-러닝 활용 형태 52
(표 4.2) e-러닝 학습의 수업방법 53
(표 4.3) e-러닝이 일반 교실수업보다 효과적인 점 54
(표 4.4) e-러닝에 의한 교육과 일반적인 교실교육과의 관계설정 54
(표 4.5) 학습내용 및 학습자원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55
(표 4.6) 교수-설계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57
(표 4.7) 온라인 상호작용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58
(표 4.8) 평가방법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58
(표 4.9) 학습지원시스템(플랫폼)에 대한 인식 59
(표 4.10) 시스템인프라에 대한 인식 61
(표 4.11) 행정적 측면에 대한 인식 62
(표 4.12) 과정 운영ㆍ관리 활동에 대한 인식 63
(표 4.13) 학습 촉진 활동에 대한 인식 64
(표 4.14) 향후 e-러닝 참여 의사 65
(표 4.15) 향후 e-러닝 학습 참여이유 65
(표 4.16) 향후 e-러닝 학습 불참이유 66
(표 4.17) 콘텐츠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점 66
(표 4.18) e-러닝 체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만족도를 높일 제도적 개선점 6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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