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교사평가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 경기도 남양주 교육청 소속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 최인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371.144 ㅊ279ㄱ
형태사항
xi, 11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91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B.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A. 교사평가제의 쟁점 17

B. 교사평가의 유형 29

C. 교사평가의 난점 36

III. 연구방법 42

A. 연구 대상 42

B. 자료 수집 방법 43

C. 자료 분석 방법 50

IV. 연구 결과 51

A. 심층면담의 결과 51

B. 설문조사의 결과 88

V. 결론 109

A. 요약 및 결론 109

B. 논의 및 제언 112

C. 한계점 115

참고문헌 116

부록 120

ABSTRACT 126

1. (표 1) 교사평가의 구체적 목표와 궁극적 목표 18

2. (표 2) 교사평가의 기능 비교 21

3. (표 3) 교사평가의 기능별 특성 비교 22

4. (표 4) 평가참여자에 따른 장ㆍ단점 비교 27

5. (표 5) 국내 연구문헌에 나타난 교사평가의 목적 28

6. (표 6) 교사평가제도 유형 31

7. (표 7) 한국 교사의 근무성적 평정기준 34

8. (표 8) 각 단체별로 주장하는 교사평가의 주체 39

9. (표 9) 교사평가 결과의 활용 39

10. (표 10) 심층면담의 문항 내용 44

11. (표 11) 설문지의 문항구성 내용 47

12. (표 12) 교사평가제의 도입 목적에 대한 면담 결과 55

13. (표 13) 교사평가제의 수혜자에 대한 면담 결과 56

14. (표 14) 교사평가제의 평가대상에 대한 면담 결과 59

15. (표 15) 교사평가제에 부적합한 평가자에 대한 면담 결과(복수응답 허용) 62

16. (표 16) 교사평가제의 평가방법에 대한 면담 결과(부분 응답 및 중복 응답) 66

17. (표 17) 교사평가제의 도입 시기에 대한 면담 결과 67

18. (표 18) 교사평가제의 시기와 횟수에 대한 면담 결과 67

19. (표 19) 교사평가제의 결과활용에 대한 면담 결과 68

20. (표 20) 교사평가제의 개선방안에 대한 면담 결과 71

21. (표 21) 교사평가제의 필요성에 대한 면담 결과 72

22. (표 22) 교사에게 교사평가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한 면담 결과 74

23. (표 23) 교사에게 교사평가제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한 면담 결과 76

24. (표 24) 교사평가제의 바람직한 목적에 대한 면담 결과 78

25. (표 25) 교사평가제의 평가 대상에 대한 면담 결과 79

26. (표 26) 교사평가제의 평가 기준에 대한 면담 결과 81

27. (표 27) 교사평가제의 평가자에 대한 면담 결과 83

28. (표 28) 교사평가제의 평가방법에 대한 면담 결과(부분 응답 및 중복 응답) 84

29. (표 29) 교사평가제의 정착 기간에 대한 면담 결과 85

30. (표 30) 교사평가제 도입에서 고려될 점에 대한 면담 결과(복수응답) 88

31. (표 31) 교사평가제의 결과활용에 대한 면담 결과 88

32. (표 32) 설문 참여자의 인적사항 89

33. (표 33)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도입 목적에 대한 인식 90

34. (표 34)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타당성에 대한 인식 91

35. (표 35)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91

36. (표 36)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중점에 대한 인식 92

37. (표 37)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평가자 중 부적합자에 대한 인식 93

38. (표 38)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방법에 대한 인식 94

39. (표 39)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도입 시기에 대한 인식 95

40. (표 40)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시기와 횟수에 대한 인식 95

41. (표 41)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결과활용에 대한 인식 96

42. (표 42)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개선에 대한 인식 97

43. (표 43)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개선안에 대한 인식 98

44. (표 44) 교사평가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99

45. (표 45) 교사에게 교사평가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한 인식 99

46. (표 46) 교사에게 교사평가제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한 인식 100

47. (표 47) 교사평가제의 바람직한 도입 목적에 대한 인식 101

48. (표 48) 교사평가제의 중점에 대한 인식 101

49. (표 49) 수업 평가의 기준에 대한 인식 102

50. (표 50) 교사평가제 도입 시 의견 반영에 대한 인식 103

51. (표 51) 교사평가제의 평가자에 대한 인식 103

52. (표 52) 교사평가제의 정착 기간에 대한 인식 104

53. (표 53) 교사평가제의 방법에 대한 인식 105

54. (표 54) 교사평가제의 시행 시기에 대한 인식 106

55. (표 55) 교사평가제의 횟수에 대한 인식 106

56. (표 56) 교사평가제 도입 시 고려사항에 대한 인식 107

57. (표 57) 교사평가제의 결과 활용에 대한 인식 108

1. [그림 1] 교사평가와 교육의 질 향상 1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