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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B.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A. 교사평가제의 쟁점 17
B. 교사평가의 유형 29
C. 교사평가의 난점 36
III. 연구방법 42
A. 연구 대상 42
B. 자료 수집 방법 43
C. 자료 분석 방법 50
IV. 연구 결과 51
A. 심층면담의 결과 51
B. 설문조사의 결과 88
V. 결론 109
A. 요약 및 결론 109
B. 논의 및 제언 112
C. 한계점 115
참고문헌 116
부록 120
ABSTRACT 126
1. (표 1) 교사평가의 구체적 목표와 궁극적 목표 18
2. (표 2) 교사평가의 기능 비교 21
3. (표 3) 교사평가의 기능별 특성 비교 22
4. (표 4) 평가참여자에 따른 장ㆍ단점 비교 27
5. (표 5) 국내 연구문헌에 나타난 교사평가의 목적 28
6. (표 6) 교사평가제도 유형 31
7. (표 7) 한국 교사의 근무성적 평정기준 34
8. (표 8) 각 단체별로 주장하는 교사평가의 주체 39
9. (표 9) 교사평가 결과의 활용 39
10. (표 10) 심층면담의 문항 내용 44
11. (표 11) 설문지의 문항구성 내용 47
12. (표 12) 교사평가제의 도입 목적에 대한 면담 결과 55
13. (표 13) 교사평가제의 수혜자에 대한 면담 결과 56
14. (표 14) 교사평가제의 평가대상에 대한 면담 결과 59
15. (표 15) 교사평가제에 부적합한 평가자에 대한 면담 결과(복수응답 허용) 62
16. (표 16) 교사평가제의 평가방법에 대한 면담 결과(부분 응답 및 중복 응답) 66
17. (표 17) 교사평가제의 도입 시기에 대한 면담 결과 67
18. (표 18) 교사평가제의 시기와 횟수에 대한 면담 결과 67
19. (표 19) 교사평가제의 결과활용에 대한 면담 결과 68
20. (표 20) 교사평가제의 개선방안에 대한 면담 결과 71
21. (표 21) 교사평가제의 필요성에 대한 면담 결과 72
22. (표 22) 교사에게 교사평가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한 면담 결과 74
23. (표 23) 교사에게 교사평가제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한 면담 결과 76
24. (표 24) 교사평가제의 바람직한 목적에 대한 면담 결과 78
25. (표 25) 교사평가제의 평가 대상에 대한 면담 결과 79
26. (표 26) 교사평가제의 평가 기준에 대한 면담 결과 81
27. (표 27) 교사평가제의 평가자에 대한 면담 결과 83
28. (표 28) 교사평가제의 평가방법에 대한 면담 결과(부분 응답 및 중복 응답) 84
29. (표 29) 교사평가제의 정착 기간에 대한 면담 결과 85
30. (표 30) 교사평가제 도입에서 고려될 점에 대한 면담 결과(복수응답) 88
31. (표 31) 교사평가제의 결과활용에 대한 면담 결과 88
32. (표 32) 설문 참여자의 인적사항 89
33. (표 33)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도입 목적에 대한 인식 90
34. (표 34)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타당성에 대한 인식 91
35. (표 35)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91
36. (표 36)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중점에 대한 인식 92
37. (표 37)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평가자 중 부적합자에 대한 인식 93
38. (표 38)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방법에 대한 인식 94
39. (표 39)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도입 시기에 대한 인식 95
40. (표 40)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시기와 횟수에 대한 인식 95
41. (표 41)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결과활용에 대한 인식 96
42. (표 42)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개선에 대한 인식 97
43. (표 43)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교사평가제의 개선안에 대한 인식 98
44. (표 44) 교사평가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99
45. (표 45) 교사에게 교사평가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한 인식 99
46. (표 46) 교사에게 교사평가제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한 인식 100
47. (표 47) 교사평가제의 바람직한 도입 목적에 대한 인식 101
48. (표 48) 교사평가제의 중점에 대한 인식 101
49. (표 49) 수업 평가의 기준에 대한 인식 102
50. (표 50) 교사평가제 도입 시 의견 반영에 대한 인식 103
51. (표 51) 교사평가제의 평가자에 대한 인식 103
52. (표 52) 교사평가제의 정착 기간에 대한 인식 104
53. (표 53) 교사평가제의 방법에 대한 인식 105
54. (표 54) 교사평가제의 시행 시기에 대한 인식 106
55. (표 55) 교사평가제의 횟수에 대한 인식 106
56. (표 56) 교사평가제 도입 시 고려사항에 대한 인식 107
57. (표 57) 교사평가제의 결과 활용에 대한 인식 108
1. [그림 1] 교사평가와 교육의 질 향상 1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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