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9
A. 연구 목적 9
B. 연구 방법 11
C. 선행연구 분석 12
II. 동요의 정의와 동요 이용의 교육적 효과 15
A. 동요의 정의 및 특징 15
1. 동요의 정의 15
2. 동요의 특징 16
B. 어린이 특정에 따른 동요 이용의 교육적 효과 17
1. 신체적ㆍ지적 능력 발달 특징에 따른 효과 17
2. 사회성ㆍ언어 능력 발달 특징에 따른 효과 22
C. 어린이 중국어 학습에서 동요의 교육적 효과 26
III. 동요의 자료유형과 어린이 중국어 학습을 위한 동요 선정 29
A. 동요의 자료유형 29
1. 형식상의 분류 29
2. 제재상의 분류 33
B. 중국어 동요 선정 기준 및 동요 선정 36
1. 동요 선정 기준 36
2. 중국어 동요 선정 40
IV/VI. 동요를 이용한 어린이 중국어 지도 방안 설계 43
A. 동요를 이용한 수업 모형의 지도 절차 43
1. 준비 단계 43
2. 예측하기 43
3. 해당 동요 지도하기 44
4. 표현하기 45
5. 정리하기 46
B. 동요를 이용한 어린이 중국어 주제별 수업 지도 방안 설계 47
1. 주제별 수업 지도 방안 예시 - 전화 걸기 48
2. 주제별 수업 지도 방안 예시 - 숫자 세기 62
3. 주제별 수업 지도 방안 예시 71
C. 동요를 이용한 의사소통중심 지도 방안 설계 82
1. 의사소통중심 모형 1차시 지도 방안 설계 - 듣기 중심 83
2. 의사소통중심 모형 2차시 지도 방안 설계 - 말하기 중심 87
3. 의사소통중심 모형 3차시 지도 방안 설계 - 읽기 중심 90
4. 의사소통중심 모형 4차시 지도 방안 설계 - 복습 중심 92
V. 결론 95
참고문헌 98
Abstract 100
〈표 1〉 6, 7, 8세 ~ 12, 13세 어린이들의 신체적 특징 18
〈표 2〉 7, 8세 ~ 12, 13세 어린이들의 지적 능력 특징 21
〈표 3〉 동요 원본 출처 34
〈표 4〉 의사소통 기능 항목의 범주 39
〈표 5〉 의사소통 기능 범주와 동요의 선정 40
〈표 6〉 동요를 이용한 수업 절차 기본 모형 47
〈표 7〉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약안) 49
〈표 8〉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1차시 (세안) 50
〈표 9〉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2차시 (세안) 58
〈표 10〉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1차시 (세안) 64
〈표 11〉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2차시 (세안) 69
〈표 12〉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1차시 (세안) 73
〈표 13〉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2차시 (세안) 78
〈표 14〉 1차시 듣기 중심 모형 예시(세안) 84
〈표 15〉 2차시 말하기 중심 모형 예시(세안) 88
〈표 16〉 학습 동요 2차시 의사소통중심 자료 제시 89
〈표 17〉 이야기 선택 시 고려 사항 90
〈표 18〉 3차시 읽기 중심 모형 예시(세안) 91
〈표 19/표18〉 4차시 복습 중심 모형 예시(세안) 9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