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동요를 이용한 어린이 중국어 지도 방안 / 최진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412.07 ㅊ296ㄷ
형태사항
vii, 9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89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 2006.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9

A. 연구 목적 9

B. 연구 방법 11

C. 선행연구 분석 12

II. 동요의 정의와 동요 이용의 교육적 효과 15

A. 동요의 정의 및 특징 15

1. 동요의 정의 15

2. 동요의 특징 16

B. 어린이 특정에 따른 동요 이용의 교육적 효과 17

1. 신체적ㆍ지적 능력 발달 특징에 따른 효과 17

2. 사회성ㆍ언어 능력 발달 특징에 따른 효과 22

C. 어린이 중국어 학습에서 동요의 교육적 효과 26

III. 동요의 자료유형과 어린이 중국어 학습을 위한 동요 선정 29

A. 동요의 자료유형 29

1. 형식상의 분류 29

2. 제재상의 분류 33

B. 중국어 동요 선정 기준 및 동요 선정 36

1. 동요 선정 기준 36

2. 중국어 동요 선정 40

IV/VI. 동요를 이용한 어린이 중국어 지도 방안 설계 43

A. 동요를 이용한 수업 모형의 지도 절차 43

1. 준비 단계 43

2. 예측하기 43

3. 해당 동요 지도하기 44

4. 표현하기 45

5. 정리하기 46

B. 동요를 이용한 어린이 중국어 주제별 수업 지도 방안 설계 47

1. 주제별 수업 지도 방안 예시 - 전화 걸기 48

2. 주제별 수업 지도 방안 예시 - 숫자 세기 62

3. 주제별 수업 지도 방안 예시 71

C. 동요를 이용한 의사소통중심 지도 방안 설계 82

1. 의사소통중심 모형 1차시 지도 방안 설계 - 듣기 중심 83

2. 의사소통중심 모형 2차시 지도 방안 설계 - 말하기 중심 87

3. 의사소통중심 모형 3차시 지도 방안 설계 - 읽기 중심 90

4. 의사소통중심 모형 4차시 지도 방안 설계 - 복습 중심 92

V. 결론 95

참고문헌 98

Abstract 100

〈표 1〉 6, 7, 8세 ~ 12, 13세 어린이들의 신체적 특징 18

〈표 2〉 7, 8세 ~ 12, 13세 어린이들의 지적 능력 특징 21

〈표 3〉 동요 원본 출처 34

〈표 4〉 의사소통 기능 항목의 범주 39

〈표 5〉 의사소통 기능 범주와 동요의 선정 40

〈표 6〉 동요를 이용한 수업 절차 기본 모형 47

〈표 7〉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약안) 49

〈표 8〉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1차시 (세안) 50

〈표 9〉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2차시 (세안) 58

〈표 10〉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1차시 (세안) 64

〈표 11〉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2차시 (세안) 69

〈표 12〉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1차시 (세안) 73

〈표 13〉 학습 주제별 교수 - 학습 모형 2차시 (세안) 78

〈표 14〉 1차시 듣기 중심 모형 예시(세안) 84

〈표 15〉 2차시 말하기 중심 모형 예시(세안) 88

〈표 16〉 학습 동요 2차시 의사소통중심 자료 제시 89

〈표 17〉 이야기 선택 시 고려 사항 90

〈표 18〉 3차시 읽기 중심 모형 예시(세안) 91

〈표 19/표18〉 4차시 복습 중심 모형 예시(세안) 9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