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0
A. 연구의 목적 10
B. 연구의 방법 13
II. 포트폴리오 평가 이론 14
A. 포트폴리오 평가 개념 14
1. 포트폴리오의 정의 14
2.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성 및 가치 16
B 포트폴리오 평가 유형 및 구성요소 23
1. 포트폴리오 평가 목적과 평가 유형 23
2. 포트폴리오 구성요소 30
C. 포트폴리오 평가 절차 33
1. 포트폴리오 평가 계획 33
2. 포트폴리오 평가 실천 및 결과 활용 36
III. 고등학교 중국어과 포트폴리오 평가 계획 39
A. 고등학교 중국어과 포트폴리오 평가 목적 설정 39
B. 고등학교 중국어과 포트폴리오 평가 세부 목표 설정 40
1. 중국어과 교육 과정 및 목표 분석 41
2. 고등학교〈중국어 I〉교과서 분석 43
C. 고등학교 중국어과 포트폴리오 평가 개요 50
1. 연간 평가 계획 및 반영 비율 50
2. 분기별 평가 세부 계획 51
IV. 고등학교 중국어과 포트폴리오 평가 구성요소 개발 및 제작 58
A. 작품 표본 59
1. 수업 활동지 59
2. 수행 활동 과제 62
B. 목표 진술문 69
1. 학습자 목표 설정 및 단원별 자기 평가표 69
2. 수행 활동 채점 기준표 71
3. 포트폴리오 채점 기준표 73
C. 해석판 75
1. 자기 평가표 75
2. 동료 평가표 77
3. 수행 활동 평가 결과표 79
4. 포트폴리오 평가 결과표 81
D. 기타 구성요소 83
1. 마인드 맵 83
2. 포트폴리오 목록 및 반성 86
3. 정기고사 계획 및 반성 91
V. 결론 및 논의 94
참고문헌 96
부록 - 설문지 〈포트폴리오 평가 실시 현황 조사를 위한 설문지〉 100
ABSTRACT 102
〈표-1〉 설문 응답자 분포 11
〈표-2〉 포트폴리오 평가 인지 정도와 사용 유무 12
〈표-3〉 포트폴리오 평가 사용 후 느낀 장ㆍ단점(5명 복수응답) 12
〈표-4〉 포트폴리오 미사용 이유 및 사용 의향(11명 응답) 12
〈표-5〉 전통적 평가와 포트폴리오 평가 비교 17
〈표-6〉 평가 목적에 따른 포트폴리오의 분류 26
〈표-7〉 Valencia의 기준에 따른 포트폴리오 분류 28
〈표-8〉 포트폴리오 구성물 분류 32
〈표-9〉 수행평가 과제 선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 35
〈표-10〉 제7차 중국어과 교육과정〈중국어 I〉하위 목표 41
〈표-11〉 고등학교 중국어과〈중국어 I〉성취기준 42
〈표-12〉 교과서 단원별 내용 및 기능 분석 ① 44
〈표-12〉 교과서 단원별 내용 및 기능 분석 ② 45
〈표-12〉 교과서 단원별 내용 및 기능 분석 ③ 46
〈표-12〉 교과서 단원별 내용 및 기능 분석 ④ 47
〈표-12〉 교과서 단원별 내용 및 기능 분석 ⑤ 48
〈표-12〉 교과서 단원별 내용 및 기능 분석 ⑥ 49
〈표-13〉 정기고사 시험범위 설정 52
〈표-14〉 1학기(1/4분기) 수업 및 포트폴리오 계획서 54
〈표-15〉 1학기(2/4분기) 수업 및 포트폴리오 계획서 55
〈표-16〉 2학기(3/4분기) 수업 및 포트폴리오 계획서 56
〈표-17〉 2학기(4/4분기) 수업 및 포트폴리오 계획서 57
〈표-18〉 고등학교 중국어과 포트폴리오 구성요소 분류 5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