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한국 고등학생을 위한 불어 어휘 의미 파악 전략 지도 방안 / 조성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440.07 ㅈ432ㅎ
형태사항
v, 9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88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불어교육,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의 내용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2.1. 어휘 학습 전략 14

2.1.1. 어휘 학습 전략의 개념 14

2.1.2. 어휘 학습 전략 분류 16

2.1.3. 어휘 학습 전략 훈련 21

2.2. 불어 어휘 교육 23

2.2.1. 외국어 교수법과 어휘 교육의 역사 23

2.2.2. 우리나라의 어휘 교육 26

2.2.3. 어휘 지도법 28

2.3. 선행 연구 33

제3장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38

3.1. 연구 질문 및 가설 38

3.1.1. 연구 질문 38

3.1.2. 연구 가설 39

3.2. 연구 대상 39

3.3. 연구 방법 40

3.3.1. 학습자 단어 테스트 40

3.3.2. 학습자 설문지 44

3.4 연구의 제한점 47

제4장 연구 결과 분석 및 해석 48

4.1. 단어 테스트 48

4.1.1. 차시별 단어 테스트 결과 49

4.1.2. 일반 고등학교와 외국어 고등학교의 단어 테스트 결과 53

4.1.3. 학년에 따른 단어 테스트 결과 56

4.1.4. 성별에 따른 단어 테스트 결과 57

4.1.5. 종합 논의 59

4.2. 설문조사 61

4.2.1. 일반 불어 어휘 학습 전략 사용 분석 61

4.2.2. 의미 파악 전략의 사용 분석 66

4.2.2.1. 일반고와 외고의 의미 파악 전략 66

4.2.2.2. 학년에 따른 의미 파악 전략 71

4.2.2.3. 상ㆍ하위 집단에 따른 의미 파악 전략 74

4.2.2.4. 성별에 따른 의미 파악 전략 77

4.2.3. 종합 논의 80

제5장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8

RESUME(이미지참조) 91

(부록 1) 94

【표 1】 단어 테스트지 구성 42

【표 2】 어휘 학습 전략 설문지 구성 45

【표 3】 단어 테스트 응시자의 일반적 사항 49

【표 4】 차시별 단어 테스트 점수 50

【표 5】 단어분석 문항군과 사전정보활용 문항군의 단어 테스트 결과 53

【표 6】 일반고와 외고 학생들이 가장 많이 맞춘 문항 54

【표 7】 일반고와 외고 학생들이 가장 많이 틀린 문항 55

【표 8】 학년에 따른 단어 테스트 결과 56

【표 9】 학교와 성별에 따른 단어테스트 결과 57

【표 10】 성별에 따른 단어 테스트 결과 58

【표 11】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62

【표 12】 범주별 불어 어휘 학습 전략 사용 평균 63

【표 13】 상위 10위 전략 64

【표 14】 하위 10위 전략 65

【표 15】 일반고와 외고의 의미 결정 전략과 사회 전략 67

【표 16】 일반 고등학교와 외국어 고등학교에 따른 의미 파악 전략 68

【표 17】 학년에 따른 의미 결정 전략과 사회 전략 71

【표 18】 학년에 따른 의미 파악 전략 사용 순위 72

【표 19】 상ㆍ하위 집단에 따른 의미 결정 전략 사회 전략 74

【표 20】 상ㆍ하위 집단에 따른 의미 파악 전략 75

【표 21】 성별에 따른 의미 결정 전략과 사회 전략 77

【표 22】 성별에 따른 의미 파악 전략 7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