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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B. 연구내용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A. 교과 통합의 이해 15
1. 교과 통합의 의미 15
2. 미술의 이해를 위한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17
B. 미술과와 국어과의 통합 23
1. 미술과와 국어과의 교과특질 24
2. 미술 감상 영역과 국어과의 통합적 접근의 교육적 의의 25
3. 초등학교 3학년 감상 영역과 쓰기 영역의 통합적 접근 방안 2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4
A. 연구대상 및 절차 34
B. 연구도구 37
1. 수업도구 37
2. 평가도구 44
C.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9
IV.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50
A. 연구결과 분석 50
B. 논의 58
V.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5
ABSTRACT 69
부록 71
〈부록 1-학습 지도안(사전조사 수업)〉 71
〈부록 2-사전검사용 형성평가〉 73
〈부록 3-짧은 글짓기〉 75
〈부록 4-편지쓰기1〉 76
〈부록 5-편지쓰기2〉 77
〈부록 6/4-편지쓰기3〉 78
〈부록 7/5-미술 감상 활동지1(실험집단)〉 79
〈부록 8/5-미술 감상 활동지2(실험집단)〉 80
〈부록 9/5-미술 감상 활동지3(실험집단)〉 81
〈부록 10/6-미술 감상 활동지1(통제집단)〉 82
〈부록 11/6-미술 감상 활동지2(통제집단)〉 83
〈부록 12/7-사후 형성평가〉 84
〈부록 13/8-설문지〉 86
〈표1〉 DBAE의 변화 20
〈표2〉 미술과와 국어과의 통합적 측면에서 교과 특질 비교 24
〈표3〉 초등학교 3·4학년 미술과 미적체험·감상 교육내용 29
〈표4〉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 쓰기 교육 내용 31
〈표5〉 연구대상 아동의 성별 분포 35
〈표6〉 사전 감상지 평가에 대한 집단별 차이 분석 35
〈표7〉 사전 형성 평가에 대한 집단별 차이 분석 36
〈표8〉 교수-학습 계획 (실험집단) 38
〈표9〉 교수-학습 계획 (통제집단) 38
〈표10〉 학습지도안(1~2차시) 39
〈표11〉 학습지도안(3차시) 41
〈표12〉 학습지도안(4차시) 43
〈표13〉 미술 이해도 평가 기준표 44
〈표14〉 미술 이해도 평가 도구에 대한 신뢰도 검증 45
〈표15〉 형성평가 평가항목 (사전 평가용) 46
〈표16〉 형성평가 평가항목 (사후 평가용) 47
〈표17〉 형성 평가 측정 도구 신뢰도 47
〈표18〉 설문조사내용 48
〈표19〉 문항별 기술 통계와 상관분석 50
〈표20〉 미학적 이해 능력 평가 영역에 대한 집단별 차이 분석 51
〈표21〉 미술사적 의미 이해 평가 영역에 대한 집단별 차이 분석 52
〈표22〉 미술 작품 비평 영역에 대한 집단별 차이 분석 52
〈표23〉 감상 태도 영역에 대한 집단별 차이 분석 53
〈표24〉 사후 형성 평가 점수에 대한 집단별 차이 분석 53
〈표25〉 흥미도에 대한 집단별 차이 분석 56
〈표26〉 미술 감상문과 편지쓰기에 대한 흥미도 차이 56
〈표27〉 관심도에 대한 집단별 차이 분석 57
〈표28〉 미술 이해도에 대한 집단별 차이 분석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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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 감상 영역과 국어 쓰기 영역의 통합적 접근이 미술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미술과와 국어과 쓰기 영역의 통합적 접근에 의한 미술 감상 수업을 구안하였다.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S초등학교의 3학년 2학급으로 하였으며, 국어과 쓰기 영역과의 통합적 접근에 의한 미술 감상 수업에서는 수업 시간에 배운 미술 용어를 활용한 짧은 글짓기 활동과 작품 속의 주인공이 되어 편지를 쓰는 활동을 하였다. 학생들이 작성한 미술 감상 활동지와 수업 후에 실시한 형성평가 결과를 통해 국어과 쓰기영역과의 통합적 감상수업을 한 실험집단이 전통적인 미술 감상 수업을 한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미술 이해도와 미술 작품에 대한 흥미도, 관심도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과와 국어 쓰기 영역의 통합적 접근에 의한 미술 감상 수업을 한 실험집단과 전통적인 미술 감상 수업을 한 통제집단 간에는 미학적 이해 능력 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보색이라는 단어를 활용하여 글짓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아동들은 통제집단 아동들과의 비교에서 보색개념 이해도 면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둘째, 미술과와 국어 쓰기 영역의 통합적 접근에 의한 미술 감상 수업을 한 실험집단과 전통적인 미술 감상 수업을 한 통제집단 간에는 미술 비평 능력 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실험집단 학생들이 편지쓰기 활동을 통해 미술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 기회를 가진 것이 미술 비평 능력에 도움을 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미술과와 국어 쓰기 영역의 통합적 접근에 의한 미술 감상 수업을 한 실험집단과 전통적인 미술 감상 수업을 한 통제집단 간에는 미술사적 의미 이해 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작품 속의 주인공이 되어 편지쓰기 활동을 한 실험집단은 미술 작품에 나타난 미술사적 의미 이해 영역에서 통제집단보다 높은 이해도를 보였다.
넷째, 미술과와 국어 쓰기 영역의 통합적 접근에 의한 미술 감상 수업을 한 실험집단과 전통적인 미술 감상 수업을 한 통제집단 간에는 미술 작품에 대한 흥미도 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미술과와 국어 쓰기 영역의 통합적 접근에 의한 미술 감상 수업을 한 실험집단과 전통적인 미술 감상 수업을 한 통제집단 간에는 미술 작품에 대한 관심도 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미술과와 국어 쓰기 영역의 통합적 접근에 의한 미술 감상 수업은 미술 이해도와 미술 작품에 대한 흥미도, 관심도를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론은 교육 현장에서 미술과 관련된 교육 활동과 타 교과와의 체계적인 통합적 접근이 실시되면, 미술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 아니라 넓은 의미의 인지 발달과 조화로운 아동 발달을 이끌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앞으로 미술이 지닌 교육적 가치를 재인식하고 미술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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