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학생의 자아표현을 위한 슈타이너의 미술교육 : Formen을 중심으로 / 임미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372.52 ㅇ987ㅊ
형태사항
x,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85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목적 12

B. 연구의 방법 13

II. 슈타이너 교육사상 15

A. 인지학(anthroposophy) 15

1. 인지학적 인식론 15

2. 인지학적 인간관 17

3. 인지학적 발달론 22

B. 교육예술론 28

1. 교육예술론의 의미 28

2. 교육 예술론의 원리 31

III. 슈타이너의 미술교육과 초등학생의 자아표현 36

A. 슈타이너의 미술교육의 의미 36

1. 교육의 기초로서의 미술 36

2. 자기교육과 자아체험으로서의 미술 36

3. 감정과 의지의 육성으로서의 미술 37

B. 초등학생의 자아표현을 위한 슈타이너의 포르멘 40

1. 자아표현의 중요성 40

2. 초등학생의 자아표현 촉진을 위한 포르멘의 의미 43

3. 포르멘 수업의 실제 사례 68

IV. 초등학생의 자아표현을 위한 포르멘의 교육적 함의 83

A. 자아의 형성, 성장 83

B. 통합적 인간형성 84

V.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4

(표-1) 인간에 대한 9차원적 이해 19

(표-2) 에포크 수업의 구성 68

(표-3) A학생의 그림 76

(표-4) B 학생의 그림 79

(그림 1) 곧은 선, 굽은 선 46

(그림 2) 자연의 움직임들(위의책 1984: 27) 47

(그림 3) 연속적인 형태들(위의 책 1984: 28) 47

(그림 4) 둥근 형태에서 각진 형태로 변형하기 (위의 책 1984: 30) 48

(그림 5) 반대방향으로 그리기(위의 책 1984: 30) 48

(그림 6) 수직대칭구조 (학생그림) 50

(그림 7) 수평대칭구조 (위의 책 1984: 36) 50

(그림 8) 수평띠 (위의 책 1984: 37) 51

(그림 9) 맨손으로 그리는 기하학 형태 (위의 책 1984: 37) 51

(그림 10) 점점 커지거나 작아지는 형태(위의 책 1984: 38) 52

(그림 11) 나선형(위의 책 1984: 38) 52

(그림 12) 밖에서 안으로 만든 원 (학생의 그림) 53

(그림 13) 점에서 밖으로 나가며 만든 원(학생의 그림) 53

(그림 14) 곧은 선으로 만든 원(학생의 그림) 53

(그림 15) 십자대칭구조(학생그림) 54

(그림 16) 중심대칭구조(위의 책 1984: 41) 54

(그림 17) 연속적인 형태(위의 책 1984: 42) 55

(그림 18) 기울어지는 형태(위의 책 1984: 43) 55

(그림 19) 끈 꼬기(위의 책 1984: 43) 56

(그림 20) 꼬인 형태(학생의 그림) 57

(그림 21) 원형의 꼬인 형태(위의 책 1984: 45) 57

(그림 22) 비례와 관계된 형태(위의 책 1984: 46) 58

(그림 23) 리본형태(위의 책 1984: 47) 59

(그림 24) 섞어 짜기 형태(위의 책 1984: 47) 59

(그림 25) 원형대칭구조 (위의 책 1984: 48) 60

(그림 26) 1학년의 포르멘 수업을 위한 칠판그림 69

(그림 27) 콩주머니를∽형태로 놓기 70

(그림 28) 선따라 걷기 71

(그림 29) ∽형태그리기 73

(그림 30) 학생의 작품 7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