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목적 12
B. 연구의 방법 13
II. 슈타이너 교육사상 15
A. 인지학(anthroposophy) 15
1. 인지학적 인식론 15
2. 인지학적 인간관 17
3. 인지학적 발달론 22
B. 교육예술론 28
1. 교육예술론의 의미 28
2. 교육 예술론의 원리 31
III. 슈타이너의 미술교육과 초등학생의 자아표현 36
A. 슈타이너의 미술교육의 의미 36
1. 교육의 기초로서의 미술 36
2. 자기교육과 자아체험으로서의 미술 36
3. 감정과 의지의 육성으로서의 미술 37
B. 초등학생의 자아표현을 위한 슈타이너의 포르멘 40
1. 자아표현의 중요성 40
2. 초등학생의 자아표현 촉진을 위한 포르멘의 의미 43
3. 포르멘 수업의 실제 사례 68
IV. 초등학생의 자아표현을 위한 포르멘의 교육적 함의 83
A. 자아의 형성, 성장 83
B. 통합적 인간형성 84
V.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4
(표-1) 인간에 대한 9차원적 이해 19
(표-2) 에포크 수업의 구성 68
(표-3) A학생의 그림 76
(표-4) B 학생의 그림 79
(그림 1) 곧은 선, 굽은 선 46
(그림 2) 자연의 움직임들(위의책 1984: 27) 47
(그림 3) 연속적인 형태들(위의 책 1984: 28) 47
(그림 4) 둥근 형태에서 각진 형태로 변형하기 (위의 책 1984: 30) 48
(그림 5) 반대방향으로 그리기(위의 책 1984: 30) 48
(그림 6) 수직대칭구조 (학생그림) 50
(그림 7) 수평대칭구조 (위의 책 1984: 36) 50
(그림 8) 수평띠 (위의 책 1984: 37) 51
(그림 9) 맨손으로 그리는 기하학 형태 (위의 책 1984: 37) 51
(그림 10) 점점 커지거나 작아지는 형태(위의 책 1984: 38) 52
(그림 11) 나선형(위의 책 1984: 38) 52
(그림 12) 밖에서 안으로 만든 원 (학생의 그림) 53
(그림 13) 점에서 밖으로 나가며 만든 원(학생의 그림) 53
(그림 14) 곧은 선으로 만든 원(학생의 그림) 53
(그림 15) 십자대칭구조(학생그림) 54
(그림 16) 중심대칭구조(위의 책 1984: 41) 54
(그림 17) 연속적인 형태(위의 책 1984: 42) 55
(그림 18) 기울어지는 형태(위의 책 1984: 43) 55
(그림 19) 끈 꼬기(위의 책 1984: 43) 56
(그림 20) 꼬인 형태(학생의 그림) 57
(그림 21) 원형의 꼬인 형태(위의 책 1984: 45) 57
(그림 22) 비례와 관계된 형태(위의 책 1984: 46) 58
(그림 23) 리본형태(위의 책 1984: 47) 59
(그림 24) 섞어 짜기 형태(위의 책 1984: 47) 59
(그림 25) 원형대칭구조 (위의 책 1984: 48) 60
(그림 26) 1학년의 포르멘 수업을 위한 칠판그림 69
(그림 27) 콩주머니를∽형태로 놓기 70
(그림 28) 선따라 걷기 71
(그림 29) ∽형태그리기 73
(그림 30) 학생의 작품 7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