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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서술형 수행 평가 문항을 활용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수 전략의 효과 : 과학2 '물질의 특성'과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 / 김윤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540.7 ㄱ811ㅅ
형태사항
ix, 10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82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 200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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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B. 연구 문제 13

C.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A. 수준별 교육과정 15

B. 심화·보충형수준별 교육과정 17

C. 선행 연구 24

III. 연구 방법 27

A. 연구 대상 27

B. 연구 설계 27

C. 검사도구 28

1. 과학 학업 성취도 측정 도구 28

2. 과학에 관련된 태도 측정 도구 28

D. 연구 절차 29

E. 연구 방법 31

1. 필수 학습 요소 추출 31

2. 성취 기준 개발 31

3. 성취 기준의 내용 영역별 분류 32

4. 평가 기준의 개발 37

5. 평가 문항의 개발 38

6. 수준별 집단 분류를 위한 진단 평가지 개발 40

7. 수준별 수업을 위한 진단 평가의 실시 및 심화·보충 그룹분류 41

8.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 수업 전략 42

IV. 연구 결과 44

A.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 전략 처치 결과 44

B. 수준별 수업이 과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45

1. 수준별 수업이 전체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45

2. 학생들의 학습능력에 따라 수준별 수업이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46

C. 수준별 수업이 과학 관련 태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50

1. 수준별 수업이 전체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변화에 미치는 효과 50

2. 학생들의 학습능력에 따라 수준별 수업이 과학 관련 태도변화에 미치는 효과 52

V. 결론 및 제언 55

A. 결론 55

B. 제언 56

참고 문헌 58

부록 61

〈부록 1〉 단원 별 필수 학습 요소 (강순희, 2003) 61

〈부록 2〉 성취 기준 (강순희, 2003) 63

〈부록 3〉 평가 기준 (강순희, 2003) 67

〈부록 4〉 평가 문항 (강순희, 2003) 78

〈부록 5〉 보충 활동지 94

〈부록 6〉 심화 활동지 106

〈부록 7〉 과학적 태도 검사지 (동효관, 2002) 107

ABSTRACT 109

〈표 1〉 심화·보충과정 적용 시기와 교수 학습 방법 비교(교육부 외, 2004, p25) 20

〈표 2〉 과학적 태도 평가 체제 문항 구성 29

〈표 3〉 '물질의 특성',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의 주요 내용 영역 32

〈표 4〉 '물질의 특성',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의 심화 과정 내용 42

〈표 5〉 보충 활동지의 단계 및 구성 내용 43

〈표 6〉 GDC 집단의 수준별 학생수 45

〈표 7〉 집단별 과학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45

〈표 8〉 과학 학업 성취도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46

〈표 9〉 세 집단의 상위 수준 학생과 하위 수준 학생의 분류 47

〈표 10〉 상위 수준 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47

〈표 11〉 상위 수준 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48

〈표 12〉 상위 수준 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에 대한 사후분석 결과 48

〈표 13〉 하위 수준 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49

〈표 14〉 하위 수준 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49

〈표 15〉 집단별 과학 관련 태도 검사 결과 50

〈표 16〉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51

〈표 17〉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사후 분석 결과 51

〈표 18〉 상위 수준 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 검사 결과 52

〈표 19〉 상위 수준 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53

〈표 20〉 하위 수준 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 검사 결과 53

〈표 21〉 하위 수준 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54

[그림 1] 심화·보충형 개념도(홍성희, 2001, p14) 18

[그림 2] 수준별 교수·학습 모형(교육부 외, 2004, p22) 18

[그림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의 기본 운영 방안 19

[그림 4] 학습 속도 또는 시간 차이에 따른 심화·보충형 교육 과정 운영 방안 21

[그림 5] 분화된 과제-동일 목표 운영 방안 22

[그림 6] 분화된 과제-분화된 목표 운영 방안 22

[그림 7] 동일 과제-분화된 목표 운영 방안 22

[그림 8] 과제-목표 성격에 따른 종합적 운영 방안 22

[그림 9]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 분류 방법(강순희 외, 2005) 24

[그림 10] 연구 설계 28

[그림 11] 연구 절차 30

[그림 12] 성취 기준 개발 절차(강순희, 2003, p35) 32

[그림 13] 평가 기준 개발 절차(강순희, 2003, p36) 38

[그림 14] 평가 문항 개발 절차(강순희, 2003, p41) 39

[그림 15] 진단 평가지 예시 40

[그림 16]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 분류 방법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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