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B. 연구 문제 14
C.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A.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와 과학 교수-학습 16
B. Lawson의 순환 학습 탐구 수업 전략 18
C. 경험 귀추적 탐구 실험 23
III. 연구 절차 및 방법 25
A. 연구 대상 25
B. 연구 방법 25
C. 검사 도구 26
1. 과학 학업 성취도 측정 도구 26
2. 과학적 탐구 사고력 측정 도구 27
3. 과학과 관련된 태도 측정 도구 27
D. 연구 절차 28
1. 선행 연구 고찰 30
2. 학생의 선입 개념 추출 31
3.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의 교수-학습 목표 선정 33
4. 수업 처치 35
5. 검사 결과의 분석 39
IV. 연구 결과 40
A. 과학 학업 성취도에 대한 효과 40
B. 과학적 사고력에 대한 효과 43
C. 과학과 관련된 태도에 대한 효과 45
V.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49
부록 9
[부록 1] 실험 집단 수업 지도안 52
[부록 2] 실험 집단 탐색단계 탐구 실험보고서 66
[부록 3] 과학 학업성취도 검사지 84
[부록 4] 과학적 사고력 검사지(Lawson, 1995, p.436-445 ; 강순희 역) 88
[부록 5]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지(최경희, 김추령, 1995) 92
[부록 6] 물질 변화에 대한 개념 검사지 93
Abstract 96
〈표 1〉 Lawson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기술 7가지 17
〈표 2〉 연구 대상 25
〈표 3〉 과학에 관련된 태도 측정 설문지 문항 28
〈표 4〉 연구 단계 및 내용 29
〈표 5〉 연소시 질량 보존에 대한 개념 검사 31
〈표 6〉 연소시 원자의 보존에 대한 개념 검사 32
〈표 7〉 철이 녹슬 때 질량 변화에 대한 개념 검사 32
〈표 8〉 일정성분비의 법칙에 대한 개념 검사 33
〈표 9〉 지식, 탐구, 태도영역의 교수-학습 목표 34
〈표 10〉 통제 집단과 실험 집단의 수업 처치 비교 35
〈표 11〉 경험 귀추적 탐구 실험을 활용한 14차시 수업 설계 38
〈표 12〉 전체, 상위 수준, 하위 수준 집단의 과학 학업 성취도 측정을 위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41
〈표 13〉 전체, 상위 수준, 하위 수준 집단의 과학 학업 성취도에 대한 공변량 분석 41
〈표 14〉 전체, 상위 수준, 하위 수준 집단의 과학적 사고력 측정을 위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43
〈표 15〉 전체, 상위 수준, 하위 수준 집단의 과학적 사고력에 대한 공변량 분석 44
〈표 16/15〉 전체, 상위 수준, 하위 수준 집단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측정을 위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45
〈표 17/16〉 전체, 상위 수준, 하위 수준 집단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대한 공변량 분석 46
〈그림 1〉 순환 학습의 나선형적 구조 (Lawson, 1995, p.138) 18
〈그림 2〉 서술적 순환 학습에서의 탐색 단계 (강순희 외, 2004a, p.7) 20
〈그림 3〉 경험 귀추적 순환 학습의 탐색 단계 (강순희 외, 2004a, p.8) 20
〈그림 4〉 가설 연역적 순환 학습의 탐색 단계 (강순희 외, 2004a, p.9) 21
〈그림 5〉 서술적, 경험 귀추적, 가설 연역적 순환 학습 전략(서울대학교 과학 교육연구소, 2006, p.26) 22
〈그림 6〉 실험 유형에 대한 개념도 (강순희 외, 2004a, p.3) 23
〈그림 7〉 연구 설계 25
〈그림 8〉 연구 절차 29
〈그림 9〉 실험 집단의 1차시~5차시 수업 설계 36
〈그림 10〉 실험 집단의 6차시~10차시 수업 설계 37
〈그림 11〉 실험 집단의 11차시~14차시 수업 설계 3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