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경험 귀추적 탐구 실험을 활용한 순환 학습 전략의 개발 및 적용 효과 : 과학 3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 김미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540.7 ㄱ634ㄱ
형태사항
ix, 8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82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B. 연구 문제 14

C.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A.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와 과학 교수-학습 16

B. Lawson의 순환 학습 탐구 수업 전략 18

C. 경험 귀추적 탐구 실험 23

III. 연구 절차 및 방법 25

A. 연구 대상 25

B. 연구 방법 25

C. 검사 도구 26

1. 과학 학업 성취도 측정 도구 26

2. 과학적 탐구 사고력 측정 도구 27

3. 과학과 관련된 태도 측정 도구 27

D. 연구 절차 28

1. 선행 연구 고찰 30

2. 학생의 선입 개념 추출 31

3.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의 교수-학습 목표 선정 33

4. 수업 처치 35

5. 검사 결과의 분석 39

IV. 연구 결과 40

A. 과학 학업 성취도에 대한 효과 40

B. 과학적 사고력에 대한 효과 43

C. 과학과 관련된 태도에 대한 효과 45

V.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49

부록 9

[부록 1] 실험 집단 수업 지도안 52

[부록 2] 실험 집단 탐색단계 탐구 실험보고서 66

[부록 3] 과학 학업성취도 검사지 84

[부록 4] 과학적 사고력 검사지(Lawson, 1995, p.436-445 ; 강순희 역) 88

[부록 5]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지(최경희, 김추령, 1995) 92

[부록 6] 물질 변화에 대한 개념 검사지 93

Abstract 96

〈표 1〉 Lawson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기술 7가지 17

〈표 2〉 연구 대상 25

〈표 3〉 과학에 관련된 태도 측정 설문지 문항 28

〈표 4〉 연구 단계 및 내용 29

〈표 5〉 연소시 질량 보존에 대한 개념 검사 31

〈표 6〉 연소시 원자의 보존에 대한 개념 검사 32

〈표 7〉 철이 녹슬 때 질량 변화에 대한 개념 검사 32

〈표 8〉 일정성분비의 법칙에 대한 개념 검사 33

〈표 9〉 지식, 탐구, 태도영역의 교수-학습 목표 34

〈표 10〉 통제 집단과 실험 집단의 수업 처치 비교 35

〈표 11〉 경험 귀추적 탐구 실험을 활용한 14차시 수업 설계 38

〈표 12〉 전체, 상위 수준, 하위 수준 집단의 과학 학업 성취도 측정을 위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41

〈표 13〉 전체, 상위 수준, 하위 수준 집단의 과학 학업 성취도에 대한 공변량 분석 41

〈표 14〉 전체, 상위 수준, 하위 수준 집단의 과학적 사고력 측정을 위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43

〈표 15〉 전체, 상위 수준, 하위 수준 집단의 과학적 사고력에 대한 공변량 분석 44

〈표 16/15〉 전체, 상위 수준, 하위 수준 집단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측정을 위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45

〈표 17/16〉 전체, 상위 수준, 하위 수준 집단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대한 공변량 분석 46

〈그림 1〉 순환 학습의 나선형적 구조 (Lawson, 1995, p.138) 18

〈그림 2〉 서술적 순환 학습에서의 탐색 단계 (강순희 외, 2004a, p.7) 20

〈그림 3〉 경험 귀추적 순환 학습의 탐색 단계 (강순희 외, 2004a, p.8) 20

〈그림 4〉 가설 연역적 순환 학습의 탐색 단계 (강순희 외, 2004a, p.9) 21

〈그림 5〉 서술적, 경험 귀추적, 가설 연역적 순환 학습 전략(서울대학교 과학 교육연구소, 2006, p.26) 22

〈그림 6〉 실험 유형에 대한 개념도 (강순희 외, 2004a, p.3) 23

〈그림 7〉 연구 설계 25

〈그림 8〉 연구 절차 29

〈그림 9〉 실험 집단의 1차시~5차시 수업 설계 36

〈그림 10〉 실험 집단의 6차시~10차시 수업 설계 37

〈그림 11〉 실험 집단의 11차시~14차시 수업 설계 3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