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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B.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4
II. 가족변화의 이론적 배경 16
A. 가족의 개념 및 정의 16
B. 가족의 변화현상 19
1. 가족의 다양성 23
2. 가족가치간의 변화 25
가. 가족중심주의와 개인중심주의 28
나. 가부장주의와 남녀평등주의 31
III.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3
A. 연구문제 및 분석의 틀 33
B.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5
IV. 연구결과 및 해석 38
A.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38
B. 가족변화에 대한 수용정도 분석 41
1. 가족다양성에 대한 수용정도 41
2. 가족중심주의·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51
3. 가부장주의·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60
C. 교과서에 나타난 가족변화에 대한 분석 72
1. 가족단원의 일반적 내용 73
2. 다양한 가족형태에 대한 서술정도 74
3. 가족중심주의·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의 서술정도 76
4. 가부장주의·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의 서술정도 77
D. 가족변화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수용정도와 교과서의 서술정도 비교 78
V. 결론 및 제언 80
A. 결론 80
B. 제언 85
참고문헌 88
부록 : 설문지 91
ABSTRACT 97
〈표II-1〉 가족위기론과 가족변화론 비교 22
〈표II-2〉 가족가치관의 하위 영역 26
〈표III-1〉 논문분석의 틀 34
〈표III-2〉 척도의 신뢰도 36
〈표III-3〉 내용별 분석방법 37
〈표IV-1〉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9
〈표IV-2〉 가족다양성수용의 일반적 경향 41
〈표IV-3〉 성별에 따른 가족다양성수용정도 44
〈표IV-4〉 가족형태에 따른 가족다양성수용정도 47
〈표IV-5〉 출생순위에 따른 가족다양성 수용정도 49
〈표IV-6〉 가족중심주의·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의 일반적 수용정도 51
〈표IV-7〉 성별에 따른 가족중심주의·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53
〈표IV-8〉 가족형태에 따른 가족중심주의·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56
〈표IV-9〉 출생순위에 따른 가족중심주의·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58
〈표IV-10〉 가부장주의·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의 일반적 수용정도 60
〈표IV-11〉 성별에 따른 가부장주의 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62
〈표IV-12〉 가족형태에 따른 가부장주의·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65
〈표IV-13〉 출생순위에 따른 가부장주의·남녀평통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68
〈표IV-1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가족변화의 수용정도 70
〈표IV-15〉 가족단원 내용구성 73
〈표IV-16〉 가족형태별 서술빈도 74
〈표IV-17〉 가족형태별 서술행수 75
〈표IV-18〉 가족중심주의·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의 서술정도 76
〈표IV-19〉 가부장주의·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의 서술정도 77
〈그림IV-1〉 가족중심주의·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의 일반적 수용정도 52
〈그림IV-2〉 성별에 따른 가족중심주의·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55
〈그림IV-3〉 가족형태에 따른 가족중심주의·개인종심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57
〈그림IV-4〉 출생순위에 따른 가족중심주의·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59
〈그림IV-5/IV-4〉 가부장주의·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의 일반적 수용정도 61
〈그림IV-6〉 성별에 따른 가부장주의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64
〈그림IV-7〉 가족형태에 따른 가부장주의·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67
〈그림IV-8〉 출생순위에 따른 가부장주의ㆍ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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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한국 사회는 출산율의 저하, 이혼율의 증가, 가족 내 성별분업의 해체, 여성들의 사회참여율 증가 등 가족과 관련하여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증가하고 있는데, 한부모가족, 무자녀가족, 공동체가족 등 전형적 가족형태 이외의 가족형태가 그것이다. 가족의 변화는 가족형태 뿐 아니라 가족 내 여러 가치관의 변화에서도 나타난다. 전통적으로 가부장주의가 강했던 우리 사회의 가족 내에서 여성들의 지위와 역할이 증대되고 있으며 가족 내 성별 분업이 해체되고 있다. 가족을 그 무엇보다 우선시하던 가족중심주의적 사고는 점차 개인을 우선시하는 개인중심주의적 사고와 충돌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전통적 가족가치관과 새로운 가족가치관의 충돌은 가족과 관련한 많은 논란을 야기시키기도 한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가족은 어떤 사회현상보다도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있으면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가족다양성의 수용정도와 가족중심주의적 가치관과 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 가부장주의적 가치관과 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고등학교 사회·문화 교과서 가족단원의 분석내용과 비교하여 고등학생들의 유연하고 개방적인 가족인식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 여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 479부를 최종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T-test,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다양성 수용정도는 평균 10.58로 나타났다. 가족다양성 수용정도의 전체 평균은 20점 만점으로 설계되었는데 10.58은 중간 수준을 조금 넘는 것으로 서울시내 고등학생들의 가족다양성 수용정도가 중간보다 조금 높은 수준임을 보여준다.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가족다양성 수용정도는 성별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남학생(9.98점)보다는 여학생(11.17점)이 가족다양성 수용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조사했던 가족형태별, 출생순위별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가족의 다양한 형태와 구성기준을 수용하는데 있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보다 유연함을 말해주며 가족형태나 출생순위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음을 말해준다.
둘째, 가족중심주의적 가치관과 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에 관해서는 대체적으로 가족중심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가 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가족중심주의적 가치관은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더 높게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형태별로는 기타가족, 한부모가족, 핵가족, 확대가족의 순으로 가족중심주의적 가치관을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가족형태에 따른 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출생순위별로는 가족중심주의적 가치관과 개인중심주의적 가치관 모두 유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가부장주의와 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에 관한 일반적 경향은 대체적으로 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의 수용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과 남학생의 가부장주의와 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은 상당한 수준으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평등의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가부장적 가치관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형태와 출생순위에 따라서는 가부장주의, 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 모두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
마지막으로 제7차 교육과정 사회·문화 교과서에서는 가족의 다양한 형태에 대한 소개를 함에 있어 아직은 미흡한 실정이다. 형태로는 핵가족과 확대가족에 대한 소개가 주를 이루고 있고 가족구성기준으로는 혈연과 혼인, 입양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남녀평등주의적 가치관에 대한 높은 서술빈도를 보이는 반면, 여전히 가족중심주의적 가치관에 대해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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