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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2
A.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 12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II. 기업윤리 교육과 기업윤리의 이론적 배경 18
A. 기업윤리의 일반론 18
1. 기업윤리의 개념 18
2. 기업윤리의 유형 22
3. 기업의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윤리 변화 26
B. 사회과 교육에서의 기업윤리 교육의 의의 34
1. 사회과 교육에서의 경제윤리 교육 34
2. 기업윤리 교육의 필요성 37
3. 기업윤리 교육의 내용 39
III. 교과서에 반영된 기업윤리의 변천 내용 분석 43
A. 분석 대상 및 방법 43
1. 분석대상 교과서 43
2. 분석 방법 45
B. 교과서에 반영된 기업윤리의 양적인 분석 46
1. 각 교육 과정기의 기업윤리 유형별 분석 48
2. 기업윤리 관련 개념의 비중 분석 58
3. 기업윤리 관련 내용의 비중 분석 61
C. 기업윤리 관련 내용의 질적 분석 63
1. 제2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기업윤리 63
2. 제3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기업윤리 66
3. 제4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기업윤리 69
4. 제5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기업윤리 71
5. 제6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기업윤리 74
6.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기업윤리 76
IV. 경제 교육에 나타나는 기업윤리의 변화 요인 84
A. 한국의 경제발전에 따른 교과서 내의 기업윤리 내용 84
1. 제2차 교육과정기에 반영된 한국의 경제 상황 86
2. 제3차 교육과정기에 반영된 한국의 경제 상황 87
3. 제4차 교육과정기에 반영된 한국의 경제 상황 88
4. 제5차 교육과정기에 반영된 한국의 경제 상황 90
5. 제6차 교육과정기에 반영된 한국의 경제 상황 92
6. 제7차 교육과정기에 반영된 한국의 경제 상황 94
V. 결론 및 제언 96
참고문헌 100
ABSTRACT 104
〈표 I-1〉 교육과정 개편 시기와 한국의 정치·경제체제 변화 15
〈표 II-1〉 기업윤리 개념 21
〈표 II-2〉 기업윤리의 유형화 23
〈표 II-3〉 자본주의의 성격변화와 기업윤리 27
〈표 II-4〉 헤이와 그레이의 단계별 기업역할과 기업윤리 32
〈표 II-5〉 대학의 기업윤리 교과서 목차 39
〈표 II-6〉 기업윤리 서적의 목차 비교 40
〈표 III-1〉 교육과정별 분석대상 교과서 44
〈표 III-2〉 제2차 교과서에 나타난 기업윤리의 유형 48
〈표 III-3〉 제3차 교과서에 나타난 기업윤리의 유형 49
〈표 III-4〉 제4차 교과서에 나타난 기업윤리의 유형 50
〈표 III-5〉 제5차 교과서에 나타난 기업윤리의 유형 52
〈표 III-6〉 제6차 교과서에 나타난 기업윤리의 유형 53
〈표 III-7〉 제7차 교과서에 나타난 기업윤리의 유형 55
〈표 III-8〉 교육과정기별 기업윤리 유형 56
〈표 III-9〉 기업윤리 관련 개념 및 비중 58
〈표 III-10〉 기업윤리 관련 행수와 비중의 변화 61
〈표 III-11〉 질적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기별 특징 83
〈표 IV-1〉 10대 종합무역상사의 계열기업수(1972~1980) 89
〈표 IV-2〉 노동조합조직 및 쟁의행위 주요 지표 90
〈표 IV-3〉 경상수지 92
〈표 IV-4〉 각 교육과정기의 교과서에 영향을 준 한국의 경제 상황 95
〈그림 II-1〉 시대적 구분에 따른 기업윤리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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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윤리 문제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되고 있다. 과거에도 탈세나 산업화에 따른 환경파괴 등의 사건으로 기업의 반사회적 활동에 대한 비판은 꾸준하게 있어왔지만, 최근 들어 정경유착, 뇌물수수, 유해제품 제조 등의 문제가 두드러지면서 기업윤리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아졌다. 여기에 당연하게 지켜져야 하는 것이 지켜지지 않고 있음에 대한 실망까지 더해져서 기업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고, 이는 사회를 기반으로 이윤추구를 하는 기업의 활동을 어렵게 하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는 1차 산업에 비하여 2차 산업과 3차 산업이 발전해 가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산업사회는 전통적인 가족형태에서 벗어나 핵가족을 출현시켰고, 핵가족의 출현은 많은 활동이 조직을 통해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전통적 유대에서 벗어나 정치적·직업적인 목적에 따른 여러 가지 자발적인 결사단체가 많이 형성된 것도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산업사회의 영향일 것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과학과 기술의 끊임없는 발전과 변화 속에서 산업 간의 상호연관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 현대사회의 현실인 것이다.
이윤 추구라는 기업의 목표와 공익을 고려하는 의지와 실천이라는 윤리의식은 부합하기 어려운 속성임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은 사회적 인식과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상황 그리고 기업의 윤리성을 요구하는 국제적 규범 등에 힘입어 기업의 윤리의식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기업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기업윤리에 대한 필요성도 높아지게 되었다. 현재 몇몇 기업을 시작으로 하여 사회봉사, 사회 환원 등의 모습이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그 시대를 반영하는 성향이 큰 경제교과서의 내용변화에서도 그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사회 구성원들의 의식은 그들이 속해있는 사회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그 중 아동기부터 시작되는 12년간의 학교에서의 학습이 큰 부분 차지함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교과서 내용에 대한 연구는 국민의 의식과 태도를 설명해주고, 올바른 가치의 정립을 위해서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려준다. 기업윤리에 대한 본 연구도 사회 환경에 따라 그 내용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으며,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제시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먼저 기업 윤리 교육의 분석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밝히기 위해 사회과 교육에서의 기업 윤리 교육의 의의, 기업윤리의 유형 등을 다루고, 기업의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기업윤리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를 다룬다. 제3장은 교과서의 양적·질적 분석으로 기업윤리의 반영에 대한 흐름을 알아본다. 이는 앞서 선정한 이론적 틀 위에서 경제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온 기업윤리 내용을 양적 측면과 질적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기업윤리 내용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 그리고 그 비중은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제4장은 제3장에서 분석한 기업윤리 내용을 각 시기별 한국의 경제적 요인으로 설명하였다. 이는 제2장에서 제시한 기업의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기업윤리의 내용에 근거를 두었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연구의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고, 경제교과서에 반영된 기업윤리의 변화를 평가하였고, 기업 윤리 교육의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고 있다.
첫째, 각 교육과정의 경제교과서에서 나타나는 기업윤리의 유형은 일정한 흐름보다는 그 시기에 따라 강조되는 것이 달라지고 있다. 그러나 제시되는 기업윤리의 개념들은 점차 구체적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기업윤리에 대한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는 산업사회로 들어서면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들의 대두와 시민의식 향상으로 인한 복지에 대한 요구증가 등이 반영되었고, 세계무역기구(WTO)와 선진국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등이 새로운 국제적 장벽과 규범으로 내놓고 있어 세계화 시대의 우리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서 국제적 추세에 발맞추게 되는 분위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셋째, 경제적 상황에 따라서 교과서에 반영되는 기업윤리의 내용은 달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정권이 교체되면서 교육과정 개편이 진행되어왔는데, 이에 따라 경제교과서는 그 시대의 사회적 배경을 반영하게 된 것이다. 특히 사회과 교과서의 경우 그 시대의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교과이기 때문에 그 영향의 정도가 좀 더 컸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사회는 산업 간의 상호연관성이 높고, 이로 인하여 이해당사자가 증가되었다. 따라서 기업의 행위는 사회에 큰 영향을 가져오게 되었고, 기업은 이윤 추구만을 강조하기는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교과서에서는 기업의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여, 기업윤리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기업 스스로도 사회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는 사회 구성원의 하나로 자각하여 능동적으로 사회에 공헌하여야 한다. 그리고 기업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올바른 윤리관 정립은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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