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1

A. 연구목적 11

B. 연구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A. 소비 및 소비자 14

1. 소비의 개념 및 정의 14

2. 소비자의 개념 및 특성 15

3. 소비행태이론 18

B. 중학생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

1. 사회 인구학적 변수 23

2. 사회 심리적 변수 27

C. 소비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37

III.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1

A. 연구문제 및 연구내용 41

B.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3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3

2. 분석방법 44

IV. 결과 분석 및 해석 45

A. 중학생의 일반적인 소비성향 45

B. 중학생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1

1. 사회 인구학적 변수에 따른 소비성향 분석 51

2. 사회 심리적 변수에 따른 소비성향 분석 57

V. 결론 및 제언 67

A. 결론 67

B.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설문지) 73

ABSTRACT 80

표목차

(표2-1) 청소년 소비행태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39

(표3-1) 논문 분석의 틀 42

(표3-2) 조사 대상자의 분포 43

(표3-3) 내용별 분석방법 44

(표4-1) 월 평균 용돈액수와 지출액수 46

(표4-2) 용돈 사용 계획 47

(표4-3) 용돈 사용 내역 48

(표4-4)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49

(표4-5) 한 달 아르바이트 수입 분포 49

(표4-6) 카드 소유 현황 50

(표4-7) 사회 인구학적 변수의 지역별 차이 52

(표4-8) 사회 인구학적 변수에 따른 소비성향 차이 54

(표4-9) 의류 구입 유형 56

(표4-10) 사회 심리적 변수의 지역별 차이 58

(표4-11) 사회 심리적 변수의 일반적 경향 59

(표4-12) 사회 심리적 변수에 따른 소비성향 차이 61

(표4-13)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편회귀도표) 62

(표4-14)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63

(표4-15) 브랜드 지향적 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4

(표4-16) 수입 지향적 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5

(표4-17) 유행 지향적 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