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A. 연구 배경과 연구 목적 10
B. 연구 방법 12
C. 연구 동향 15
1. 문학지리학 연구 15
2. 성차에 관한 연구 17
II. 문학을 통한 지리교육 19
A. 지리학과 문학과의 관계 19
B. 지리교육에서 문학작품에 대한 가치 25
1. 지리교육에서 문학작품의 가치 25
2. 지리수업교재로서의 문학작품의 선정 29
III. 문학 작품을 이용한 지리 수업의 설계 39
A. 학생의 지리수업에 대한 관심도 분석 40
B./2. 문학작품을 이용한 지리수업의 설계 46
IV. 문학 작품을 이용한 지리 수업의 효과 49
A. 남녀 학생의 수업 후 만족도 비교분석 49
B. 남녀 학생의 학업성취도 비교분석 58
V. 결론 및 요약 66
(별첨) 68
참고문헌 85
(부록) 90
(표 1) 지리학의 5대 근본 주제 20
(표 2) 김정한의 소설에 나타난 지리적 개념들 23
(표 3) 지리교과에서 활용 가능한 문학작품 33
(표 4)/(표5) 지리수업에 활용 가능한 문학 작품 33
(표 5) 실험 수업 - 학습 지도안 47
(표 6) 수업 후 만족도에 관한 설문 문항 구성 49
(표 7)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업이 도움이 된 이유 54
(표 8) 향후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업을 원하는 이유 56
(표 9) 각 집단 간의 학업 성취도 분석 62
(표 10) 정답자 평균 및 표준편차 62
(표 11) 실험군의 정답률이 높은 문항과 문학작품속의 내용 64
(표 12) 학습자 특성에서의 성차 요약 65
(표 13) 일반강의식 학습 지도안 83
(그림 1) 연구 방법 흐름도 13
(그림 2) 네덜란드의 간척지에 대한 그림 예시 32
(그림 3) 지리수업의 설계 39
(그림 4) [수업 관심도] 지리수업의 흥미도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40
(그림 5) [수업 관심도] 지리수업의 흥미의 이유에 관한 학생들의 반응 41
(그림 6) [수업 관심도]지리수업에 흥미를 가지지 못한 이유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42
(그림 7) [수업 관심도]현재 진행하는 수업방식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43
(그림 8) [수업 관심도]지리 수업 시에 활용 가능한 학습매체에 관한 학생들의 흥미도 44
(그림 9) [수업 관심도]문학작품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관심도에 관한 학생들의 반응 44
(그림 10) [수업 후 만족도]수업의 만족도에 관한 질문 50
(그림 11) [수업 후 만족도]문학작품의 이해의 어려움에 관한 질문 응답 51
(그림 12) [수업 후 만족도]문학작품을 이용한 수업이 일반수업보다 재미있는지에 대한 질문 52
(그림 13) [수업 후 만족도]장소의 상상력에 관한 질문에 관한 응답 53
(그림 14) [수업 후 만족도]일반 수업과의 이해도 차이 질문에 대한 반응 54
(그림 15) [수업 후 만족도]향후 문학작품의 활용에 관한 질문 응답 55
(그림 16) [수업 후 만족도]향후 활용되기를 원하는 문학작품의 예 56
(그림 17) [학업 성취도]우리나라 어장의 특징을 묻는 문항의 정답률 58
(그림 18) [학업 성취도]남해어장의 특징을 묻는 문항의 정답률 59
(그림 19) [학업 성취도]해안지역 주민의 생활 특색을 묻는 문항의 정답률 59
(그림 20) [학업 성취도]풍어제를 묻는 문항의 정답률 60
(그림 21) [학업 성취도]해안지역 장소의 특징을 묻는 문항의 정답률 60
(그림 22) [학업 성취도]우리나라 어촌의 문제점을 묻는 문항에 대한 정답률 6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