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1
A.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B. 연구 방법 14
C. 선행연구 16
II. 이론적 배경 20
A. 중등지리교육과 멀티미디어 GIS 20
B. 중등지리교육에서 자기주도적 학습 28
III. 멀티미디어 GIS를 활용한 지형단원 수업모형 설계 33
A. 멀티미디어 GIS 적용을 위한 지형단원 분석 33
B. 멀티미디어 GIS를 활용한 지형단원 수업설계 38
IV. 멀티미디어 GIS를 활용한 지리수업의 효과분석 45
A. 수업관찰결과 45
B. 학업성취도 분석 48
C. 수업반응도 설문지 분석 52
V.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66
[부록-1] 학습지 67
[부록-2] 멀티미디어 GIS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수업 반응도 조사 71
[부록-3] 멀티미디어 GIS 활용 수업반 학습지도안 73
ABSTRACT 75
1. 지형과 자연환경 단원에서 멀티미디어 GIS 적용을 위한 단원 분석 34
2. 교수-학습과정안과 평가 42
3. 수업과 관련한 학생들의 의견 47
4. 학업성취도 평가영역과 정답률 50
5.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학생들이 작성한 오답내용 51
6.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52
7. 설문 내용에 대한 평가항목 53
1. 연구흐름도 15
2. 멀티미디어 GIS 개념 25
3. 하안단구의 형성과정 42
4. 자유곡류하천의 입체도 46
5. 우리나라 하천의 특징 46
6. 학업성취도에서 정답 비율 51
7. 멀티미디어 GIS 활용 수업에 대한 수업반응 설문조사 54
8. 실험 수업 전후 흥미도 비교 55
9. 수업전후 이해도 비교 56
10. 멀티미디어 GIS 활용한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 57
11. 멀티미디어 GIS 활용 수업 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지리지식획득, 지리기능획득, 탐구력 향상정도에 대한 설문결과 5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