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현장답사사진을 이용한 중학교 사회과 지역지리수업의 효과연구 : 정선, 평창, 영월지역을 사례로 / 구혜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910.7 ㄱ426ㅎ
형태사항
viii, 6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81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리교육,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A. 연구목적 10

B. 연구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8

A. 지역지리학에서의 사진자료 18

B. 답사를 통한 교사의 자료수집과 경험의 전달 19

C. 개인 홈페이지를 이용한 가상지리학습 20

III. 연구설계 23

A. 수업의 계획 23

B. ICT를 활용한 수업설계 29

C. 평가방법 설계 34

IV. 결과분석 39

A. 사전조사결과 39

B. 결과분석 39

V.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4

ABSTRACT 56

[부록] 58

1. 사회과 흥미도 12

2. 사회과목이 흥미로운 이유 12

3. 사회과목이 흥미롭지 않은 이유 13

4. 사회수업에서 선호하는 수업방식 14

5. 제 7 차 중학교 사회과 내용체계 24

6. 단원목표와 내용에 따른 답사지역과 대상선정 25

7. 수행평가 채점기준 36

8. 사전 성취도 검사 결과 39

9. 사전 흥미도 검사 결과 39

10. 사후 성취도 검사 결과 40

11. 사후 흥미도 검사 결과 42

12. 수업에 대한 반응도 42

13. 수업과 관련된 지역에 대한 이해효과 43

14. 수업과 관련된 성적향상 효과 43

15. 보고서에서의 지역 선택 44

16. 보고서 평가 기준 44

17. 보고서 평가 결과 45

18. 수행평가 A 그룹 학생들의 사례 45

19. 수행평가 B 그룹 학생들의 사례 46

20. 수행평가 C 그룹 학생들의 사례 47

21. 수행평가 D 그룹 학생들의 사례 48

1. 연구 흐름도 15

2. 답사를 통한 현지 촬영 자료 26

3. 서적ㆍ인쇄물을 스캐닝한 자료 27

4. 신문을 스캐닝한 자료 28

5. 인터넷 검색을 통한 자료 28

6. 실제수업에서 PPT를 이용한 사진자료 제시 29

7. 홈페이지의 메인화면 31

8. 홈페이지의 메인화면에서 지도를 클릭한 모습 31

9. left view 메뉴에서 답사지역을 클릭한 모습 32

10. 새 창에서 확대된 이미지 32

11. 게시판 기능 33

12. 관리자 화면에서의 멤버관리 기능 3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